산방산을 담고, 쉼을 제공하다

조회수 2020. 5. 14. 07:0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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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전원주택

제주도의 아름다움은 억겁의 세월에 녹아든 신비함과 아련함이 변화무쌍한 제주 날씨와 섞이며 더욱 빛을 발한다. 특히, 용암이 서서히 식어가며 쌓인 산방산의 위엄은 멀리서도 묵직한 기운이 느껴진다. 한라산 뚜껑이라고도 부르는 산방산을 오롯이 거실에 담아, 오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집이 있다기에 제주도로 향했다.

글 사진 백홍기 기자

HOUSE NOTE

DATA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대지면적 575.50㎡(174.39평)

건축면적 124.87㎡(37.83평)

연면적 196.53㎡(59.55평)

  1층 91.34㎡(27.68평)

  2층 105.18㎡(31.87평)

건폐율 21.96%

용적률 34.57%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용도 계획관리지역

설계기간 2014년 12월 ~ 2015년 6월

공사기간 2015년 8월 ~ 2016년 4월


MATERIAL 

외부마감

  외벽 - 마천석, 고층석, 징크, NT 패널

내부마감

  벽 - 석고보드 위 페인트, 지정 벽지

  천장 - 석고보드 위 페인트

  바닥 - 온돌마루

  창호 - 이건창호

설계  SID partners & S PLUS DESIGN 

시공 2B DESIGN 010-2853-7773

1층 평면도
사진 전시를 목적으로 만든 갤러리카페는 무채색 바탕으로 내부를 마감해 사진의 집중도를 높였다. 흰 벽에 사진을 전시하며, 손님은 사진과 삼방산을 함께 감상하는 여유를 누릴 수 있다.
높은 천장과 조명으로 아늑한 갤러리로 만든 현관.

집을 설계할 때 먼저 땅을 살핀다. 대지 모양에 따라 집의 형태와 공간 배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땅이라면 원하는 대로 건물을 앉히기 어렵다. 그런데 때론 단점이 오히려 놀라운 반전을 보이기도 한다. 이 집이 그렇다.


긴 형태의 정방형 땅에 같은 옷을 입은 두 채의 집은 대지모양만 보면, 풍수에 어긋난 향과 공간을 배치하기에 부적합한 땅이다. 그러나 바다를 향한 땅의 형상이라 자연스럽게 삼방산을 바라보는 형태로 건물을 배치했다. 집 뒤편으로 연결한 진입로를 들어설 땐 가로로 긴 건물이 시야를 가려 건물만 보인다. 그러나 현관을 돌아서는 순간 낮은 탄성이 새어나온다. 다행히 1층에 카페를 마련해 누구나 자유롭게 풍경을 누릴 수 있다.

현관 갤러리 끝에 나타나는 계단은 주거 공간을 연결한다. 시선이 머무는 곳마다 건축주의 사진이 반긴다.
2층 평면도
긴 테이블은 설계단계에서 아일랜드 식탁이 놓일 자리였다. 현장에서 홍 대표의 제안으로 주방을 옮기고 거실을 작업공간으로 만들었다. 계단실 상부에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낸 긴 가로 창이 사진과 조화를 이룬다.
거실에 앉아서 풍경을 감상할 때 베란다 처마가 하늘을 가리지 않게 사선으로 처리했다. 방과 거실을 하나로 잇는 기다란 베란다는 전망대와 같은 색다른 쉼터를 제공한다.
주방은 거실 조망을 확보하려고 자리를 내주고 뒤쪽 침실 자리로 옮겼다. 블랙 화이트로 깔끔한 분위기를 만든 주방. 후드를 설치한 벽면은 싱크대에 사용하는 고급 인조 대리석을 이용해 한층 고급스러운 공간으로 만들었다.
소소한 꿈, 갤러리 마련해

지금처럼 풍요로운 시대는 없었다고 한다. 이러한 풍족한 환경에 살지만, 결핍은 늘 우리 곁을 맴돈다. 결핍을 채우려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닥친 환경에 따라 현실을 벗어나 또 다른 삶을 계획하기도 한다. 여행을 다니거나 출장을 떠날 때 늘 사진기를 쥐고 다니던 건축주는 사진으로 세상과 소통하기를 원했다. 작은 갤러리를 바라던 그는 친구와 함께 이곳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했다.


제주의 삶을 함께 계획한 친구는 오롯이 가족을 위한 공간을 원했다. 사진 작업과 전시공간을 바라던 건축주는 1층에 누구나 편히 쉬다 가는 갤러리카페를 마련하고 2층에 거주 공간을 뒀다. 


카페로 통하는 현관은 건물 옆에 있다. 현관을 들어서면 갤러리로 꾸민 복도가 나온다. 2층 높이까지 천장을 높여 여유로운 공간으로 연출한 갤러리를 둘러보다 복도 끝에 다다르면 2층 거주 공간으로 연결되는 계단이 나온다. 여기부터는 사적인 공간이라 외부인은 출입할 수 없다.


갤러리에 무게를 둔 카페는 최대한 색을 사용하지 않고 무채색의 노출콘크리트로 내부를 마감했다. 사진을 거는 공간만 흰색 패널을 설치해 집중도를 높였다. 볕이 좋은 날엔 카페 정면에 설치한 접이식 도어를 완전히 개방해 마당을 야외카페로 사용할 수 있다. 지대가 높고 주변 건물이 낮아 바다까지 트인 전망도 확보했다. 그러니 꼭 사진 감상을 위해 찾지 않아도 좋다. 이곳에 잠시 머물기만 해도 산들바람에 하루의 피로는 금세 잊을 것이다.

실내 기본 바탕은 흰색으로 통일하고 소품을 적게 사용해 깔끔한 실내로 완성했다.
거실과 작은 방을 연결하는 슬라이드식 도어. 슬라이드도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공간의 연속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에 좋다. 또한, 문을 여닫을 때 여유 공간이 필요 없어 효율적이다.
공간 구성과 배치, 조명, 색감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샤워부스도 같은 자재로 분위기를 통일하고, 편의성을 고려해 벽에 고정하는 샤워 의자를 설치했다.
현장에서 새로운 공간 찾아

집을 짓다 보면 설계가 아무리 뛰어나도 상황에 따라 현장에서 설계를 변경한다. 물론 현장 소장이나 업체 대표의 결정이 있어야 한다. 설계를 보완해야 할 부분도 현장에서 임의대로 바꾸진 못한다. 설계 변경이 번거롭고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할 땐 슬며시 묻어버리기도 한다. 설계대로 시공하면, 문제 삼을 일이 없기 때문이다. 


이 집의 포인트는 거실이다. 애초 설계대로라면 주방과 공유하는 공간으로 계획했었다. 지금의 거실은 현장에서 재창조해낸 결과물이다. 멋진 사무공간처럼 거실을 꾸며주는 테이블 위치는 아일랜드 식탁이 놓일 자리였다. 현장에서 주방에 의해 일부 조망이 가려지는 걸 확인한 홍 대표가 건축주에게 새로운 제안을 했다.


“조망을 중심으로 계획한 집인데, 주방 때문에 조망 일부가 가려졌다. 나쁘진 않았지만, 주방을 없애면 훨씬 시원한 조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견을 건축주에게 제안했다. 건축주가 흔쾌히 받아들였고 현장에서 바로 설계변경에 들어갔다.”


주방은 계단과 마주 보는 곳에 있는 방을 개조해 위치를 옮겼다. 주방을 옮기고 난 빈자리만큼 창을 넓혔다. 덕분에 안방부터 거실, 건넛방까지 이어지는 벽면 전체를 하나의 큰 통창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사각형의 건물 정면을 창으로 계획해 넓은 뷰를 확보한 집은 처마와 벽면을 앉아서도 시야가 가리지 않게 사선으로 처리했다. 평지붕에 옆으로 기다란 박스형태의 집은 멀리서 보면 마치 대상을 응시하는 카메라를 닮았다.


카메라에 찰나의 순간이 스쳐 갈 때, 사진가는 그 순간의 움직임을 결정짓는다. 이러한 긴장감에서 담아낸 사진은 관람자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반면, 진한 한 잔의 커피는 긴장을 완화해준다. 건축주는 이러한 긴장과 완화라는 균형점에서 절묘한 쉼을 찾아 나누고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산방산이 내려다보이는 ‘카페 루나’ 앞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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