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것만은 꼭 알고 짓자 ① 수도 배관 동파

조회수 2020. 1. 18.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원주택 짓기
수도 배관 동파, 이렇게 하면 고민 끝!

올 겨울 추위가 맹위를 떨치면서 동파로 인한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추위에 무방비로 노출된 전원주택은 겨울철 동파 사고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집을 짓기 전 이에 대한 대책을 잘 세운다면 무리 없이 겨울을 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수도 배관 동파를 막을 수 있는지 살펴보자. 

글·사진 윤세상 ㈜하우징팩토리 대표이사 T 1670-6840

              www.housingfactory.co.kr

겨울에 수도가 얼어버리는 것만큼 힘들게 하는 것도 없다. 그래서 집을 지을 때 이런 상황들을 미리 예상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몇 년 전 지인으로부터 급하게 연락이 왔다. 목조주택에 사는 친구가 수도 배관이 얼어 고생을 하고 있다며 와서 좀 봐 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시공 업체에 문의하는 게 빠르다고 하자 지금은 연락이 안 된다며 미안하다고 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별 하자가 없었는데 문제는 지면과 건축물이 연결되는 부분에 있었다. 상수도 파이프가 내부로 들어오는 지점에 단열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얼고 만 것이다.

겨울철 수도 배관 동파 예방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수도 배관을 전부 보온재로 감싸 주는 것이다. 앞선 사례는 파이프를 단열재로 꼼꼼히 감싸야 하며 혹시라도 부족한 듯싶으면 열선 처리라도 해야 했으나 이를 소홀히 여긴 경우다. 지면과 건축물이 만나는 부분이 가장 동파가 많이 발생한다.

다음으로 빈번하게 동파가 일어나는 곳이 지하수 펌핑용 모터 부분이다. 전원주택은 지하수를 끌어 쓰는 경우가 많기에 펌핑용 모터가 설치돼 있고 모터와 주택을 연결하는 수도관이 노출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모터와 수도관 연결부위에 대한 보온 처리를 세심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집안에 있는 배관은 얼지 않을 것이라 여겨 이를 소홀하기 십상이다. 물론 내부에 있기에 상대적으로 동파 염려가 적으나 결로 현상으로 물기가 생기고 그 물기가 여러 마감재를 오염시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벽체를 돌고 있는 수도관의 경우에는 너무 추우면 얼기도 한다. 그리고 벽체에 환기구가 있는 목조주택은 환기구와 접해 있는 수도관이라면 흔치 않지만 얼 수도 있다. 따라서 수도 파이프를 단열재 안쪽으로 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파이프는 보온재로 감아 주는 게 좋다.

Point1. 배관은 꼭 단열재 안에 설치해야

<사진>과 같이 단열재 안쪽으로 시공한 후 이를 단열재를 감싼다. 그리고 외부에 설치한 부동전에 설치된 외부 수전은 상부 꼭지를 잠그면 동파가 되지 않지만 2층 발코니에 달려 있는 외부 수전은 물을 빼지 않으면 동파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2층 발코니 수전은 개별로 연결해서 1층에서 2층 수전의 물을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 겨울에는 물을 빼줘야 한다. 참고로 수도가 얼지 않도록 설치하는 부동전은 노후되면 자연스레 균열이 생겨 누수가 발생하기에 겨울이 오기 전 누수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반드시 교체하는 게 좋다.

Point2. 물 빼내는 데 효과적인 '외부 수전 동파방지 장치'

<사진>의 주황색 꼭지를 잠그면 2층으로 물이 올라가지 않고 이 상태로 위의 수도꼭지를 틀면 2층 발코니까지 연결된 배관의 물이 빠져나와 동파를 방지하게 해주는 게 '외부 수전 동파방지 장치'다. 목조주택은 콘크리트 주택처럼 배관이 콘크리트에 묻혀 배관 연결 부위를 꽉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오픈돼 있기에 부속 불량으로 인한 누수와 동파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 2층으로 올라가는 배관 어느 한 군데에서 동파 또는 누수가 발생하면 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외부 수전 동파방지 장치는 2층으로 올라가는 배관의 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어 동파 방지에 효과적이다

Point3. 비용 부담이 있더라도 이중 잠금장치를 하자

<사진>처럼 수전마다 배관을 한 라인으로 바로 연결하고 배관마다 2중 잠금장치를 해놓으면 중간에 끊어지지 않아 부속 불량으로 배관이 탈락하는 일이 없고 수리할 경우에도 다른 수전을 사용하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비용 부담으로 이를 꺼리는 건축주들이 있으나 평생을 살 집임을 고려하면 그리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기에 반드시 이중 잠금장치를 설치하는 게 좋다. 차상위 책을 계속 생각하면서 장치를 하나하나 만들어 놓으면 그만큼 오래가는 집을 만들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