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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의 집 이야기 14편, 계획설계와 설계비(2)

조회수 2019. 12. 14. 09:0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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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의 집 이야기
집과 건축 Dwelling and Architecture

양성필 건축사(건축사사무소 아키제주 대표)  

계획설계와 설계비 2

계획설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엇을 근거로 설계계약을 할까요. 사실 건축사들도 이 문제 때문에 계획설계를 먼저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설계비를 객관적으로 정할 수 있는 기준이 건축물의 구조와 용도 그리고 면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디자인의 집중도 수준과 요구 사항의 복잡성 등도 고려하지만, 이 부분은 주관적이기에 설계를 진행하기 전에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계획설계 전에 건축사도 설계비를 어느 정도 책정할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종종 이 부분이 참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사가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은 종이 몇 장이란 분량이 아닌 디자인의 질입니다. 그런데 비용 결정과 계약은 디자인 과정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알 수 없는 초기 단계에 이뤄집니다. 게다가 건축사사무소마다 책정해 놓은 설계비가 다릅니다. 건축주 입장에서 보면 디자인의 결과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하는 계약은 모순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이렇게 불합리한 소비를 강요받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저 역시 건축사가 아니라면, ‘정말 이것들이 사기꾼이지. 뭘 해줄 수 있는지 보여주지도 않고 계약하래. 그것도 일이백만 원짜리도 아닌데 말이야.’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정말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세 가지 변수에 대해 고민하고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첫째, 제가 설계한 것들과 그 과정을 최대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건축에 관한 저의 여러 가지 생각을 최대한 얘기하기로 했습니다. 어쨌거나 건축주들 입장에서 상품(?)을 봐야 구매할 텐데 계획설계를 못 해준다면 이전에 설계한 것들이라도 보여줘야 설계를 의뢰할 테니까요. 따라서 제게 설계를 의뢰할 건축주들을 위해 저의 작업을 소개하고 알리는 일은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것이 우리 사무실 홈페이지입니다. 물론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건축사사무소는 여러 군데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보면 생각과 경험이 저와 비슷한 건축사도 많습니다. 사실 제가 한 모든 작업이 자랑할 만한 것도 아니고, 또 시각적으로 뛰어난 작품도 별로 없습니다. 그래도 저의 일과 생각을 쑥스럽지만 적극적으로 보여주려는 것은 건축사의 성향이 의뢰인에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제가 설계를 잘하지 못한다고 판단될 때,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권리를 의뢰인에게 줘야겠다는 생각에서입니다. 원래 위약금은 계약 파기 요구자가 물어야 합니다. 그 때문에 계약은 신중한 절차입니다. 의뢰인의 입장에서 가설계를 먼저 요구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일단 계약하면 파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사실 상담하다 보면 계획설계에 그만한 시간과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최소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개 이성적으로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목소리는 ‘남들은 다 해주는데…’라는 망설임입니다. 그래서 저는 ‘계획설계를 해주지 못하는 대신 계약을 무리 없이 파기할 수 있도록 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계획설계비를 총설계비의 약 20%로 생각하고, 이 정도의 비용을 받고 설계를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의뢰인이 보기에 계획설계 과정이 불성실해 설계를 중단해달라고 요구하면, 제가 받은 비용의 50%를 돌려주면서 계약을 파기하는 것으로 약속합니다. 저의 과실을 인정하는 셈이지요. 물론 전액을 돌려주지 못하는 데엔 계획설계 과정상 최소한의 비용 보장과 계획 파기의 요구가 결코 한쪽만의 잘못이 아니란 주장의 의미도 있습니다. 대개 이 정도 약속하고 진행하면 부담을 덜 갖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을 주위의 건축사에게도 권유했더니 좋은 방법이라고 하더군요.


셋째, 계약서를 두 번 작성한다는 것입니다. 초기에 예상한 면적과 구조만 가지고 계약하면, 계획 과정에서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는 명확한 설계비 산정 기준을 제시하고, 그것을 근거로 변경 내용에 대한 정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애초 예상보다 면적이 늘면 설계비를 증액하고, 반대로 줄면 설계비를 감액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 저 나름대로 설계비 산정 기준을 정해야만 했습니다. 설계비를 정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물론 정부에서 권장하는 설계비 기준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관공서 설계 기준일 뿐 현실적으로 일반인이 집을 지을 때 기준으로 적용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어찌 됐건 저는 나름의 설계비 기준을 정하고, 그것에 의해 설계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 상담할 때, 미리 설계비를 물어볼 것을 권합니다. 계약할 때에 비용 지급에 대한 상호 합의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정서가 처음부터 돈에 관해 얘기하는 것을 결례로 생각하기에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처음 설계비를 상의하고 진행하는 편이 서로에게 좋은 일입니다.

배치에 대한 기본 생각을 이미지를 곁들여 그림으로 그린 사례. 긴 문장보다 간결한 그림이 생각을 정확히 전달해주는 효과가 있다.
계획설계, 어떻게 이뤄지나

계획설계는 건축사와 의뢰인이 함께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혼자가 아닌 두세 명이 같이 하는 일엔 규칙이 필요합니다. 계획설계에도 일정한 규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건축설계 프로세스와 관련이 없지 않지만, 실무를 위해 최대한 과정을 단순화해 진행합니다.


배치계획_계획설계의 첫 단계는 배치계획입니다. 배치는 계획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결과는 매우 단순할 수 있지만, 마치 바둑에서 첫 번째 돌을 어디에 놓느냐에 따라 전체 흐름이 달라지는 것처럼 중요한 일입니다. 배치계획에서 의뢰인의 생각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마당을 어느 쪽에 둘지, 주요 조망을 어느 쪽으로 할지에 따라서 대지에 건물이 놓일 자리를 판단합니다.


평면계획_건축사와 의뢰인이 거의 같은 비중을 가지고 평면계획을 논의합니다. 사실 건축사는 이때 조금씩 입면도 고민합니다. 하지만 평면계획 과정에서 입면을 논의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공간구성과 동선을 중심으로만 고민합니다. 의뢰인은 자신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되도록 고민하고, 건축사는 보편적인 기준으로 공간에 접근합니다. 평면 구성은 의뢰인의 독특한 생각을 반영하는 것 못지않게 보편적인 해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의뢰인이 ‘안방과 거실에서 화장실을 같이 쓰도록 해서 공간을 줄이고 싶다’고 할 때, 건축사는 그것이 실제로 공간을 줄이는 방법인지, 혹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는지를 생각하고 설명해야 합니다.

창호계획_평면 구성을 어느 정도 완성하면 창호계획을 합니다. 건축 계획을 처음 접하는 의뢰인들은 이 단계에서 외관에 맞춰 어떻게 하면 예뻐 보이게 할까 고민합니다. 하지만 창호는 집을 예뻐 보이게 하려는 목적보다 실내 공간의 채광과 조망, 환기를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입면계획 전에 적절하게 기능과 용도에 맞춰 창호를 계획하도록 논의합니다. 이 때에도 의뢰인과 건축사는 특수해[Particular Solution]와 일반해[General Solution]를 가지고 대화합니다. 예를 들어 의뢰인이 북쪽 바다를 시원하게 조망하고 싶다고 주장할 때, 건축사는 북쪽 창이 크면 단열에 불리하다는 점과 북쪽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을 얘기해야 합니다. 이 두 사람이 갖는 생각을 조율하고 선택을 후회 없이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입면 및 재료계획_창호계획을 마무리하면 입면 및 재료계획에 관해 논의합니다. 이때 창문을 다시 검토하기도 하지만, 애초 검토한 창호 기능에 부합하는 범위에서 이뤄집니다. 입면과 재료 계획에서 지붕 형태를 포함해 건물 외관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외관계획까지 합의에 이르면, 그제야 계획설계를 마무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획설계에서 고민할 내용을 이해한다면, 건축사에게 가설계를 한 번 해달라는 것이 얼마나 무리한 요구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단순히 방 3개에 화장실 2개가 있는 30평 집의 가설계를 해달라는 요청은 건축사에게 너무나 많은 상상과 가정을 전제로 디자인해달라고 하는 것이며, 그 집은 결코 의뢰인이 원하는 집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계획 순서에 따른 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창호계획 단계에서 평면계획이 잘못됐다거나 배치가 잘못됐다면, 계획 과정의 순서를 다시 밟아야 합니다. 때문에 각 단계에서 서두르지 말고, 그 단계에서 할 고민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렇게 전단계로 돌아가서 계획을 다시 정리하는 것을 피드백이라고 하며, 이것도 계획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계별 고민에 집중하면 피드백을 하는 수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주 뛰어난 천재적 능력을 갖춘 건축사라면 배치와 평면, 입면, 단면 등의 계획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10년 이상 건축계획을 한 건축사에게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설계를 처음 접하는 의뢰인을 설계에 참여시키려면 건축사가 정해 놓은 규칙과 안내에 따라 생각도 순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게 집을 설계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그것은 누구의 작품인지, 누구의 소유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집을 구상하는 방법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조립해서 완성할 장난감이 복잡할수록 부속을 순서대로 배열하고 천천히 하나씩 맞춰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겠죠.

'건축사의 집 이야기'기사는 연재 시리즈로 이전 시리즈는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연재해주신 양성필 건축가에게 독자들을 대신해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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