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원주택라이프

전원생활을 위한 소형주택(25평) 설계

전원주택 설계

32,3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본격적인 은퇴가 진행되면서 전원생활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근래 예비 건축주들은 이전과 달리 안정적 생활을 위해 주택 규모는 작게 해 절약한 건축비를 노후자금으로 활용하려는 추세다. 동시에 이들은 디자인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적은 건축비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 .

①기본형 82.98㎡(25.10평) 소형 주택

입면개요 

아름다운 외관 디자인과 실용적인 면을 고려했다. 단층임에도 거실 천장고를 높여 외관이 전체적으로 웅장해 보이도록 했으며, 거실과 현관 앞에 전원생활에 유용한 포치를 계획했다. 지붕재는 아스팔트 슁글을, 외장재는 스터코와 시멘트 사이딩 두 가지로 외관을 표현했다.


평면개요

오픈 천장 부분의 지붕을 높여 규모보다 커 보이게 할 경우 자재비 상승이 동반되기에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는 않는 디자인이다. 우리나라는 비용에 맞춰 디자인하는 현실이어서 외국처럼 작고 아름다운 주택을 보기 힘든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어떻게 하면 지붕을 높이면서 비용은 낮출 수 있을까 고심한 결과, 외장재를 경제적이고 관리가 편한 시멘트 사이딩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고급 자재를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고급 주택, 좋은 집이 되는 것은 아니다.

건축개요

건축공법 경량 목구조

건축면적 82.98㎡(25.10평)

  데크 23.58㎡(7.14평)

  포치 8.89㎡(2.71평)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외장재 스터코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 창호

②중급형 86.37㎡(26.17평) 소형 주택

입면개요 

고급 EPS 몰딩, 리턴 박스를 창문에 적용하고 디자인 표현력이 좋은 파벽돌을 써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품격 높은 소형 주택을 완성했다. 주방 및 현관 앞 포치는 가사 편의를 돕고 외관에 풍성함을 준다.


평면개요

식당을 전면에 배치해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만끽하도록 했다. 날씨에 상관없이 식당 앞 덱에서 식사와 여유로운 시간을 갖도록 포치를 설치하고, 거실과 주방 앞쪽 일부를 오픈해 이동의 편의를 도왔다.

건축개요

건축공법 경량 목구조

건축면적 86.37㎡(26.17평)

  데크 28.45㎡(8.61평)

  포치 6.53㎡(1.97평)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외장재 스터코, 파벽돌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 창호

③고급형 89.86㎡(27.23평) 소형 주택

입면개요

89.86㎡(27.23평)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웅장해 보이는 소형 모던하우스다. 직선만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주택 디자인에 사선을 가미해 디자인 가치를 높였다. 디자인의 힘이 이렇게 강할까 새삼 느끼는 사례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거주의 편리함을 위해 거실과 현관에 포치를 계획했다.


평면 개요

평면은 소형 주택에서 부족한 실을 보완하고자 다락을 계획했으며, 안방은 T 테이블을 놓을 수 있는 공간과 옆으로 작은 창을 하나 더 배치했다. 물 사용이 빈번한 주방은 강화마루가 아닌 타일을 시공해 하자에 대비하고 이용의 편리함을 주고자 했다.

건축개요

건축공법 경량 목구조

건축면적 89.86㎡(27.23평)

  데크 18.96㎡(5.74평)

  포치 10.96㎡(3.27평)

  다락 17.28㎡(5.23평)

지붕재 컬러 강판

외장재 스터코, 파벽돌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 창호


작성자 정보

전원주택라이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