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과 미니멀리즘의 조화, 광교 컨셉하우스Concept House

조회수 2019. 8. 19.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광교 상가주택
주택 정면

상가주택 설계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다. 수익률의 극대화와 생활의 편리함. 광교 컨셉하우스 상가주택은 ‘광교카페거리’ 중심에 위치한 만큼 클래식 모던으로 외부를 디자인하고, 간결한 미니멀리즘 표현으로 내부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광교 컨셉하우스’의 속속들을 살펴본다.

박치민 기자 사진 박창배 기자 

HOUSE NOTE

대지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신도시 

대지면적 288.80㎡(87.36평)

지역, 지구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단독주택용지, 제1종 일반주거지역

용도 근린생활시설, 다가구(5가구)

규모 지상 4층

건축면적 162.38㎡(49.11평)

건폐율 56.23%(법정 60%)

연면적 596.97㎡(180.58평)

용적율 175.18%(법정 180%)

주차대수 6대

설계신영건축사사무소(주)

시공신영주택건설(주) 1577-7041

광교신도시의 2블록은 광교 IC와 동수원 IC 등 고속도로와 맞닿아 있는 교통의 요충지다. 주변 경관도 여타 지역보다 한적하고 수려하다. 블록 북쪽으론 광교산이 보이고, 가까이는 원천리천이 유유히 흐른다. 이러한 이점 때문인지 원천리천 인근에는 일찍이 ‘광교카페거리’가 조성됐다. 광교 컨셉하우스는 바로 이곳 광교카페거리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모던함이 돋보이는 카페 1층
지하층도 건물 후면에선 1층과 다름없어 채광이 풍부하고 경치가 수려하다.
빈티지한 모던 스타일

컨셉하우스는 지상 4층에 지하 1층으로 이뤄져 있다. 1층과 지하층은  카페가 입점해 있고, 2층과 3층에는 총 4세대가 임대 거주 중이다.  

건물 외관은 젊은 층부터 중장년층까지 아우르는 모던 스타일로 마감했다. 주택 초입에 위치한 계단과 출입구는 노출 콘크리트로 전체적인 깔끔함을 더했고, 전벽돌을 새로운 방식으로 쌓아 빈티지한 느낌을 한껏 살렸다. 카페거리 중심에 위치한 데다 컨셉추얼한 모던함이 이목을 집중시켜 1층과 지하층의 카페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내부 계단실은 파쇄한 콘크리트를 있는 그대로 면처리해 표면의 순수성을 강조했다.
각 세대는 현관 중앙에 그려진 벽화를 기준으로 마주하고 있다.

모던함은 내부 계단실에도 그대로 이어진다. 기교를 지양한 계단실은 파쇄한 콘크리트를 있는 그대로 면처리해 표면의 순수성을 강조하고, 어두운 계열의 하드우드를 계단에 조성해 묵직함을 더했다.

각 세대는 현관 중앙에 그려진 벽화를 기준으로 마주하고 있다. 현관문 주위로 부드러운 멀바우가 감싸져 있는데, 이는 다소 차가운 분위기에 따스함을 더하기 위함이다.

거실
주방과 식당
컨셉하우스 내부는 기교를 지양하고 단순미를 추구한 북유럽 스타일로 구성해 실용적이면서 감성적이다.
간결한 인테리어, 미니멀리즘의 미학

모델하우스는 대개 구조와 자재가 공식처럼 정해져 있다. 그러나 컨셉하우스는 디자인 콘셉트만 보여줄 뿐, 구조나 자재, 인테리어는 모두 건축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상담을 통해 설계를 수정하면서 바라던 집을 함께 풀어가는 것이다.  

집 안에 들어서면 먼저 넓은 거실과 식당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남향에 큰 창을 둬 시야에 막힘이 없고, 실내 채광은 아침부터 해가 질 때까지 풍부하다. 공간이 널찍한 데도 시선이 분산되지 않는데, 이는 대상의 본질만 남긴 채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한, 이른바 미니멀리즘한 디자인 때문이다. 미니멀리즘은 기교를 지양하고 단순미를 추구해 공간의 효율성을 가져온다. 컨셉하우스도 이 점을 최대한 살려 각 공간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연출했다. 특히 주방과 식당의 경우, 간결한 북유럽 스타일로 구성해 실용적이면서 감성적이다.

계단을 오르면 독특한 구조의 다락이 나온다. 다락은 계단을 중심으로 한 환상형 구조로 설계됐는데,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동적인 생활공간을 형성해도 부족함이 없다.

현관에서 본 내부
계단을 오르면 환상형 구조의 다락이 나온다.
넓은 면적으로 구성돼 동적인 생활 공간으로 형성해도 부족함이 없다.
옥상
외관 후면 전경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