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제주 첫 번째 수퍼-E 하우스, 리베스하우스LIEBESHAUS

조회수 2019. 3. 6. 11: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주 목조주택

제주도에서 첫 번째로 목조 건축물에 특화된 저에너지 인증 프로그램인 ‘수퍼-E? 하우스’ 인증을 받은 주택이다. 건축주는 15년간 제주도에서 단독주택을 짓고 있는 ㈜제이디홈플랜 오권만 대표다. 전체 매스를 이루는 박공을 2층 창호와 현관 입구에도 형상화하고 알록달록한 붉은 파벽돌로 심플한 조형미를 극대화했다.


최은지 기자 | 사진 백홍기 기자 | 취재협조 ㈜제이디홈플랜

도움말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www.canadawood.or.kr, ㈔한국목조건축협회 www.kwca.or.kr

HOUSE NOTE

DATA

위치 제주 제주시 애월읍 고성리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대지면적 277.00㎡(83.79평)

               ※ 공유지분(진입도로) 363.00㎡(109.80평)

               도로배분 142.00㎡(42.95평)

건축면적 51.75㎡(15.65평)

건폐율 18.68%

연면적 91.80㎡(27.77평)

  1층 45.90㎡(13.88평)

  2층 45.90㎡(13.88평)

  다락 30.34㎡(9.18평)

용적률 33.14%

설계기간 2017년 12월~2018년 5월

공사기간 2018년 8월~2019년 1월

설계 제이디건축사사무소

시공제이디홈플랜 064-747-2178

        www.jdhomeplan.com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알루미늄 징크

  벽 - 매직스톤

  데크 - 시더(일본)

내부마감

  천장 - 페인트(포터스)

  벽 - 페인트(던에드워드)

  바닥 - 강마루(구정 프리미엄)

계단 난간 - 화이트 오크

단열재

  지붕 - 수성연질폼(아이씬)

  벽 - 수성연질품(아이씬)

창호 T24 로이 복층유리, 독일식 시스템창호(이노틱)

현관문 코렐

주방가구 한샘

위생기구 이누스,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경동보일러

※ 기밀도 0.30 ACH(CGSB 기준)

제주시 애월읍 고성리에 알록달록한 붉은 파벽돌로 맵시를 가다듬고 머리에 박공을 단정하게 얹은 주택이 앉혀져 있다. 사랑의 주택이란 뜻을 지닌 독일어 리베스하우스LIEBESHAUS로 독일식 기밀공법, 창호, 자재를 사용한 부분과 주택 외관의 유럽풍 느낌을 반영한 이름이다. 이 주택은 제주에서만 15년 동안 단독주택을 지어온 설계·시공사인 제이디홈플랜 오 대표가 제주에 지은 첫 번째 수퍼-E? 하우스다. 목조 건축물에 특화된 저에너지 인증 프로그램인 수퍼-E? 하우스를 제주에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


“10년 전에 캐나다우드 수퍼-E 하우스 교육을 수료했어요. 최근에 교육을 받으러 캐나다에 가서 6층짜리 타운하우스를 수퍼-E 하우스로 짓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어요. 제가 공부를 시작할 때보다 자재들도 좋아지고 기술도 훨씬 향상됐으니까요. 이러한 수퍼-E? 하우스를 제주에 보급하고 싶어 지은 거예요.”


제주에서 주택을 지을 때, 기후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이디홈플랜이 목조주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지붕 환기 시스템을 없앤 이유다.


“제주는 바람이 많이 불기에 빗물이 수평으로 타고 들어가 종종 목조주택에 하자를 일으켜요. 또 모슬포나 서귀포지역은 겨울바람이 태풍 수준으로 불기에 바람소리가 시끄럽다는 건축주도 적잖았고요. 여기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 캐나다우드와 미국 아이씬ICYNENE에 문의한 결과 기밀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수성연질폼 단열재를 적용하면 문제가 없다는 자문과 검증을 받았어요. 그래서 주택을 시공할 때 지붕 환기를 생략하고 열과 수분을 차단하는 수성연질폼 단열재를 사용하고, 단열 연결 부분까지 그레이스 자착식 방수 시트를 기밀하게 접어 내려서 시공했어요.”

주택 모습

배치는 모던하고 심플한 세 채의 작은 주택을 일정 간격을 유지한 채 나란히 앉힌 형태다.


“비바람이 강한 제주의 기후적 특성과 단열층과 기밀층이 끊김 없이 이어지도록 주택의 매스를 가늘고 긴 단순한 형태로 디자인해서 남북 방향으로 배치했어요. 이 과정에서 주택과 주택 사이에 바람길을 만들어 풍압의 영향도 최소화했고요. 또 입주자의 세금 부담을 낮추고자 국민주택 규모 이하로 계획하면서 실내 공간과 동선 구성에 있어 생활하기 편하게 디자인하고자 노력했어요.”

현관에서 중문으로 들어서면 좌측에 계단이 있다.
기능과 전망, 편리성 갖춘, 리베스하우스

오 대표는 리베스하우스를 설계할 때, 대지의 형태와 북쪽으로 펼쳐진 전망으로 인해 주택 배치에 대해 고민했다고 한다.


“대지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경사지의 테라스 형태로 진입도로가 동쪽에 있으며, 남쪽의 인접 대지보다 2m 정도 낮고 북쪽의 인접 대지보다 8m 정도 높은 형태였어요. 이러한 대지 조건을 고려해 동쪽에서 남쪽으로 진입하기 편하게 세 채의 주택이 공유하는 주차장과 진입로를 내고, 멀리 바다 전망이 펼쳐지는 북쪽으로 세대별 사적인 마당을 계획했어요.”

복도를 따라 들어서면 좌우에 주방과 욕실, 팬트리와 식당, 거실이 나온다. 특히 거실은 마당과 바다가 바라보이는 부분에 두고 창을 크게 설치했다.
‘ㄷ’자로 계획한 주방은 거실과 오픈형 가벽을 설치해 주방에서도 외부 전경을 내다볼 수 있게 했다.
주방에서 본 식당
1층 위생 공간은 화장실과 세면대를 분리했다.

주택은 기능별로 1층은 공용 공간, 2층은 사적 공간으로 구분해 마당과 바다가 바라보이는 부분에 거실과 안방을 두고, 아이의 방과 다락을 남향으로 두어 포근하고 아늑하게 구성했다. 1층은 현관에서 복도를 따라 안으로 들어서면 좌우에 주방과 욕실, 팬트리와 식당, 거실이 나온다. 거실과 주방 사이에 오픈형 가벽을 설치해 주방에서도 거실 창을 통해 외부 전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거실은 파티오 도어를 크게 내고 천장고를 높여 포터스 페인팅으로 마감해 포인트를 줬다. 또 팬트리 공간은 천장을 조금 낮춰 열 회수 환기장치를 설치했다.

1층 거실 천장을 높이면서 2층 안방 바닥이 높아져 계단을 뒀다. 안방은 전망이 좋은 북쪽으로 윈도우 시트 공간을 마련했다.
안방에 다락을 만들어 서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안방 다락

남측 현관 가까이 계획한 계단을 오르면 2층 사적 공간이 나온다.


여타 실에 비해 안방 부분이 높아 공간감이 드는데, 이는 1층 거실 천장고를 높이면서 자연스럽게 바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안방에 경치가 좋은 북쪽으로 휴식을 위한 윈도우 시트 공간을 마련하고 서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락도 계획했다. 남측으로 배치한 아이 방은 계단 상부를 들어 올리면서 책을 꽂아놓고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 또 위생 공간은 건식 세면대와 욕실로 구분하고, 접근성을 고려해 복도 쪽에 배치했다.

안방 앞 드레스룸. 한쪽 벽면에 대리석으로 마감하고 선반을 만들어 소품을 둘 수 있다.
아이 방은 계단 상부를 들어 올리면서 생긴 공간을 책을 읽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공용 욕실 앞 세면대
다락

오 대표는 “수퍼-E 빌더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보고 배운 점을 실현해 뿌듯하다”면서 “제주도에서 처음 수퍼-E 하우스 인증을 받은 주택을 예비 건축주에게 샘플 주택으로 보여주게 돼 기쁘다”고 한다.

도로에서 주택으로 들어서는 진입로
바다 전망이 좋은 북쪽에 세대별 사적인 마당을 계획했다.
수퍼-E 하우스

캐나다에서 개발한 기술표준에 준한 에너지 효율 성능 테스트를 통해 품질 기준을 통과한 주택을 말한다. 수퍼-E 하우스 인증은 블로어 도어 테스트의 기밀성 시험, 쾌적한 공기질과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한 열 회수 환기장치 및 환기의 평형 시험, HOT-2000 소프트웨어로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수분에 의한 피해 방지 및 장기적 내구 성능을 평가하는 벽체 디자인의 인증을 진행한다. 이와 같은 시험과 검증들을 수퍼-E 하우스에서 개별적으로 시행한 후, 캐나다 연방정부의 수퍼-E 프로그램 담당 부서의 전문가들이 그 결과를 검토해 통과하면 수퍼-E? 하우스 인증서를 발행한다.


한국에서는 ㈔한국목조건축협회가 캐나다 연방정부로부터 Service provider 기관으로 선정되어, 수퍼-E? 인증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고 있다. 수퍼-E 하우스 인증 신청은 건축도면, 시방, 기밀막, 창호 및 각종 장치들(보일러, 환기장치 등)의 스펙 확인을 위해 최소한 공사 착공 한 달 이전에 실시해야 하며, 착공한 목조건축물은 신청할 수 없다. 또 구조 및 기본적인 수분 관리, 단열에 중점을 둔 목조건축 5-Star 품질인증과 함께 신청해야 한다.

수퍼-E? 하우스 인증 절차

5-Star 인증제도

우수한 목조주택 보급을 위해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의 지원으로 ㈔한국목조건축협회가 만든 목조건축 감리제도다. 품질 인증은 목구조 건축 기술의 핵심이 되는 최소한의 규정을 제시하고, 사전 도면 검토 후 시공 단계별로 현장을 방문해 확인하고, 기술적 지원을 더해 목구조 건축물이 100년 주택으로 갖춰야할 기본적인 사항을 검토한다. 

인증절차

현장 방문 시기 및 점검 사항

단열재 작업
지붕 시트 작업
열 회수 환기장치
외부 기밀 작업
기밀 테스트
인증패

목조건축 5-Star 품질인증 및 한국 수퍼 하우스 인증 신청 문의 | ㈔한국목조건축협회 02-518-0613 wood@kwca.or.kr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