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시간 투자로 직장인 월급만큼 버는 방법

조회수 2021. 3. 1. 23:5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익형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애드센스와 제휴마케팅입니다.


애드센스는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CPC 광고 입니다. 애드센스의 최대 장점은 직접 광고를 찾을 필요가 없고, 광고주와 연락을 주고 받지 않아도 자동으로 광고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주가 애드센스에 광고를 등록한다. 광고마다 단가가 다르다.

2. 광고가 등록되면 애드센스에서 승인을 받은 블로그에 랜덤으로 광고를 배정해준다.

3. 내 블로그에 광고가 나왔을 때 클릭이 발생한다면 수익의 68%를 내가 갖고, 나머지 32%를 구글이 갖는다.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글을 아무거나 작성하면, 광고를 따로 찾지 않아도 내 글에 어울리는 광고를 자동으로 보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누군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합니다. 


해당 수익은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매월 중순에 입금됩니다 수익 기준이 달러이기 때문에 입금 당일 환율에 따라 수익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수익이 100달러를 넘기지 못했다면 그 다음달로 이월이 됩니다.


제휴마케팅은 의미 그대로 어떤 업체와 제휴를 맺고, 대신 홍보를 해주는 겁니다. 보통 CPA 광고가 많습니다. 제휴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가 있고, 이 외에도 리더스 CPA처럼 CPA 광고를 모아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소매점보다 도매점이 더 저렴한 것처럼 업체와 1:1 계약을 맺을 경우 더 많은 커미션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로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애드센스보다 쉬워 보이지만, 무언가를 판매하거나 가입하게 만드는 게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절한 상품 선정부터 업체와의 눈치싸움까지 신경 쓸 게 많기 때문에 마케팅을 처음 하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휴마케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애드 센스는 광고를 클릭만 해도 수익이 발생하는 CPC 광고라면, 제휴 마케팅은 내가 홍보한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는 등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커뮤니케이션을 받는 CPI와, 직접적으로 상품 판매가 이루어지면 일정 퍼센티지를 받는 CPS 광고 형태입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봤습니다. CPM은 노출, CPC는 클릭, GPA는 행동, CPS는 판매를 말합니다. 우리는 CPC와 CPA, GPS만 기억하면 됩니다. 이런 용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니 그냥 클릭, 행동, 구매 정도로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클릭이고 제휴마케팅은 행동과 구매입니다.


이해가 쉽도록 10%라고 생각을 했을 때, 1만 명이 들어온다면 그중 1천 명이 클릭을 하고 100명 중 100명이 상담을 받고 100명 중 10명이 구매를 한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이긴 하지만 애드센스와 비교하면 제휴 마케팅이 훨씬 어렵다는 말입니다.


물론 판매하려는 상품이 무엇인가에 따라 난이도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보험 상담과 보험 판매는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 같은 차이가 있겠지만, 보험 상담과 생필품 판매로 비교를 한다면 판매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휴 마케팅 안에서는 CPA와 CPS를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고 상품에 따라 다르다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거라면 에드 센스와 제휴 마케팅 중 뭘 하는 게 좋을까라는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블로그라면 내가 제휴 마케팅을 하더라도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되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는 글을 작성할 때 키워드의 단가가 아무래도 낮은 것보다는 높은 게 좋습니다. 


내가 글을 작성하면서 어떤 관심사의 사람들을 목표로 하는지 타겟팅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제휴 마케팅은 광고를 우리가 선택하고 단가가 정해져 있는 만큼 키워드의 단가를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게 중요합니다. 에드센스와 제휴 마케팅의 방향은 조금 다릅니다.

에드센스와 제휴 마케팅의 차이점 첫 번째, 애드센스는 광고 선택을 못하는 만큼 광고 관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휴 마케팅은 내가 원하는 광고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키워드로 상단을 차지했다면, 애드센스는 광고 송출을 자동으로 해주는 만큼 더 이상 신경 쓸 게 없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옛날 글이라 하더라도 최신 광고가 나옵니다. 그런데 제휴 마케팅은 내가 특정 광고를 넣은 만큼, 해당 광고가 사라지거나 유행이 지났다면 광고를 바꿔줘야 합니다. 그리고 광고가 바뀌는 만큼 수정도 해줘야 해서 글이 많을 때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에드센스와 제휴 마케팅의 차이점 두 번째, 애드센스는 내가 뭘 작성하든 알아서 광고가 붙고 방문자가 관심 있어 하는 광고를 송출해 줍니다. 때문에 많고 적음의 차이는 있지만 어떻게든 클릭은 발생하고 수익도 생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글 쓰는 것만 싫어하지 않는다면 취미로서 접근하는 게 가능합니다. 퇴근하고 게임할 시간에 내가 좋아하는 글을 작성하면 수익이 들어오는 거라, 취미로 할 수 있는 부업을 찾으셨던 분들에게는 애드센스가 가 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제휴 마케팅은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고객 확보를 위한 글을 작성해야 하다 보니까 내가 좋아하는 걸 작성하는 게 아니고 마케팅 공부도 해야 해서 취미로서 접근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하루에 글을 10개 이상 쓰면서 관리할 정도라면 오히려 애드센스가 비효율적입니다.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고 단가도 높은 제휴 마케팅을 하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고수익을 바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100에서 500달러 정도는 많이 달성하지만, 100만 원 이상 버는 분들은 전체 비율의 20%가 안 됩니다. 

큰 시간을 들이지 않고 취미생활 부업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인 만큼 월 100만 원만 넘어도 어느 정도 실력이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제휴 마케팅은 전업으로 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300만 원은 넘어야 어느 정도 하는구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정말 많은 시간을 들였을 때 효율은 제휴 마케팅이 좋고 부업으로 하기에는 애드 센스의 효율이 좋을 수 있다는 거겠죠.

방금 말씀드린 내용은 글을 하루에 5개에서 10개 이상 쓰면서 거의 전업을 했을 때의 비교이고, 일정 실력을 쌓기 전까지는 오히려 에드센스는 낮은 수익이라도 유지가 되지만 제휴 마케팅은 아예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기를 치거나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거나 그럴 걱정이 없습니다. 반면 제휴 마케팅은 정말 다양한 이유로 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업체마다 출금 제한 기준이 있어요. 

보통 2만 원에서 20만 원이 넘어야 출금이 가능하다는 조건인데 애드센스에도 100달러 제한이 있죠. 그런데 애드센스는 사라질 일이 거의 없는 것과 다르게 제휴 마케팅은 사라지는 일이 많이 있고요.

보통 공지를 일주일 전에 올리는데, 기준을 넘지 못하면 해당 금액을 받을 수 없게 됨은 물론이고 만약 금액을 쌓아두고 있었는데 해당 공지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원가입당 수익을 받는 경우에는 이런 피해가 조금 더 클 수 있습니다.

가끔 결제율이라는 것을 따지는 곳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한 명 가입당 1천 원을 주는 업체가 있다면, 1천 명을 가입시키면 100만 원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 천 명 중에서 5% 이상 결제하지 않으면 수익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곳들이 있어요. 결제율이 조금씩 부족해서 1천만 원 가까이 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또 업체에서 의도적으로 누락시키는 경우가 있어요. DB 관리를 그 사람들이 하는 거니까 당연히 가능하겠죠. 여기서 끝이 아닌데요. 내가 광고를 해서 어떤 사람이 상담을 받았어요. 그럼 무조건 커미션이 지급되는 게 아니라 해당 업체에서의 판단을 기준으로 DB 승인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꼭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하는 사람들도 허위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상담을 받는 등 여러 꼼수를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업체 입장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돈이 연관된 만큼 애드 센스보다 경쟁이 더 치열하다는 거, 온라인 마케팅은 멘탈이 강해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해주세요.

좀 전에 애드 센스보다 제휴 마케팅이 더 어렵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건 물건을 판매해보지 않은 일반적인 경우를 말씀드린 거고, 정확한 타겟팅 등이 가능한 만큼 무언가 설득하거나 파는 데 소질이 있는 분들은 제휴 마케팅이 더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해보기 전에는 모르는 거니까 둘 다 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시간이 있다면 블로그를 나눠서 제휴 마케팅과 애드센스를 따로 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그만큼의 시간은 없다면, 어디에 중점을 둘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돈을 떠나서 그냥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부업을 하고 싶다면 애드센스가 좋을 수 있어요. 내가 추구하는 게 무엇인지 본업과 병행할 수 있을지 고려해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