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찍어두면 연금처럼 돈 들어오는 사진의 비결

조회수 2021. 1. 27. 11: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전공자가 사진으로 돈 버는 법

대단한 작품이 아니더라도 일상 속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톡에 입문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아름다운 풍경 사진을 판매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돈이 되는 스톡 사진은 좀 다릅니다. 사진 좀 잘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더라도 풍경 사진이나 예술사진은 대부분 스톡으로 판매하기 어렵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어떤 사진이 팔렸는지 맞춰 보시겠어요?

정답은 바로 2번입니다. 스톡 사진의 핵심 개념은 바로 상업 사진이라는 점입니다. 아름답고 감성적인 사진보다 산업체에서 구매할 만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저는 사진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직업도 사진가가 아닌 건축설계사였습니다. 그런 제가 어떻게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었을까요? 현재는 아이스톡 전속작가이자 네이버 카페 '스톡사진촌'의 부운영자로서, 스톡 사진 판매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톡은 주로 디자이너가 구매한다

스톡 이미지는 주로 마감시간에 쫓기는 디자이너가 핵심 구매층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로부터 작업 의뢰를 받은 디자이너가 유럽 여행상품의 홈페이지나 디자인 파일을 만들 경우, 그 지역의 사진이 필요하겠죠? 디자이너는 당연히 간편하고 빠르게 유럽 지역의 멋진 스톡 사진을 구매합니다.

인터넷에 무료 이미지가 널려 있다 해도 디자이너는 스톡 사진을 돈을 주고 구매합니다. 바로 저작권과 초상권 때문입니다. 스톡은 기본적으로 저작권과 초상권 문제가 해결된 이미지라고 판단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스톡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스톡 사이트에서 인물사진의 판매량이 많은 것도 모델의 초상권이 해결된 사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풍경 사진 속 산이나 나무들은 저작권이 없죠. 그래서 풍경 사진은 유료로 구매할 이유가 적기 때문에 잘 팔리지 않겠죠.

2. 스톡 수익은 편차가 크므로 부업으로 추천한다

스톡 작가의 소득은 천차만별입니다. 월 1만 원부터 600-700만 원의 소득을 올리는 작가도 있죠. 어느 순간 이미지가 여러 장 판매되어 수익이 갑자기 몇 배로 뛰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톡 사진 판매를 본업으로 하기보다는 자신의 특기를 살리는 부업으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스톡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하면 수익은 늘어간다는 것입니다.

3. 스톡 이미지도 수명이 있다

스톡 이미지는 수명이 있습니다. 한번 업로드해두면 계속 판매 목록에 올라가 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판매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검색순위에서 뒤로 밀리기 시작합니다.

 

스톡 이미지의 종류마다 특성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판매율이 확연히 떨어지는 시점까지 약 3년으로 봅니다. 3년이 지나면 식상한 이미지가 되어서 스톡 사진의 수명이 다했다고 보는 겁니다.

4. 스톡 사진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다

스톡은 저작권 사업입니다. 스톡 이미지를 여러 사이트에 올려 판매를 해도 스톡 사진의 저작권은 언제나 스톡 작가에게 있습니다. 스톡 이미지의 저작권은 작가의 사망 후 70년까지 입니다. 작가의 손자까지 판매 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5. 스톡 사진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

스톡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 군데가 있지만, 대표적인 글로벌 메이저급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게티이미지뱅크. 올림픽같은 국제 대회에서 전 세계 언론사에 사진을 공급하기도 하는 세계최고의 스톡업체입니다. 높은 가격과 그에 걸맞는 높은 퀄리티가 특징으로, 우리나라에는 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가 있습니다.

 

2. 아이스톡. 미국의 독립적인 스톡업체였지만 게티이미지뱅크에서 인수해서 지금은 게티의 자회사입니다. 하지만 매출은 게티보다 훨씬 높습니다. 


저가의 이미지를 판매하는 업체이고 아이스톡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협력관계에 있는 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를 비롯해서 전 세계의 게티이미지 판매망을 통해서도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3. 셔터스톡. 전 세계 스톡 업체들 중 홈페이지가 가장 선진화되어 있고 작가 지원 서비스도 빠릅니다. 전 세계의 어느 곳에서 어떤 작품이 어느 가격에 판매되었는지 거의 실시간으로 알려주죠. 하지만 작가 입장에서는 판매 가격이 저렴한 것이 단점입니다.


아이스톡과 셔터스톡은 높은 수익을 얻고 싶다면 반드시 등록해야 할 글로벌 사이트입니다. 판매량이 가장 많거든요. 하지만 너무 많은 스톡 사이트에 작가 등록하는 것은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톡에 입문하고 싶다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 카메라를 시작으로 연습하며 조금씩 고급 기술들을 연결하세요. 


이제 취미를 넘어 수익원으로서 촬영을 즐길 수 있도록, 잘 팔리는 스톡 사진의 공식과 스톡 작가로서 사진의 퀄리티를 높이는 보정 방법까지 스톡 사진 판매에 필요한 모든 것을 클래스에서 알려드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