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깨지 않고 테슬라 주주되는 법

조회수 2020. 11. 27. 19: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OO이 20배? 나만 알고 싶은 미국주식의 비밀
나도 테슬라 주식 사고 싶은데..
주식 1도 모르는 주린이도 가능할까?
테슬라, 아마존, 애플.. IT 분야 업종을 필두로 미국 증시와 미국 주식 주가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미국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미국 주식에 투자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해보고 싶은 주린이 & 개인 투자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알고 보면 국내 주식보다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미국 주식,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부터 사는 법까지! 미국 주식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미국 주식 크리에이터 미주부가 속 시원하게 답변해드릴게요.
제가 미국 주식을 시작한 이유는, 초보자들이 수익을 내기 좋은 시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실 수 있어요. 미국 주식,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세요!

한국 주식도 모르는데
미국 주식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처음에 주식을 시작하실 때 대부분 한국 주식으로 시작하시죠. 하지만 몇 번의 매수 - 매도를 거치다 보면 깨닫는 바가 생깁니다. 시장이 작고, 기업의 성장 가능성도 크지 않다보니 수익도, 손실도 '거기서 거기'라는 점입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 수익이 나면 바로 팔아버리는 '단타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죠. 뿐만 아니라, 국내 주식 시장은 정치, 경제적 이슈에 따른 변동의 폭도 큽니다. 변수를 예측하기 힘든 시장은 초보자에게 더욱 큰 스트레스가 되기 마련이죠. 

하지만 미국 시장은 한국과는
조금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뭐가 다를까?
1. 미국은 한국 시장보다 무려 20배 큰 시장을 갖고 있기에 수익을 내기 훨씬 쉬운 편입니다.
2. 주주 친화적인 배당 문화를 갖고 있으며, 배당금은 꾸준히 증가합니다.
3. 정치 경제적 이슈에 대해서 비교적 덜 민감한 편입니다.


먼저 미국 주식은 기업 투자를 기본으로 합니다. 기업이 성장할수록 당연히 수익이 늘어나며, 우리나라와는 달리 사회, 경제 구조 때문에 미치는 등락의 폭이 적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배당금을 확보할 수 있어 초보자에게 적합한 배당주의 경우에도, 미국 주식 시장은 배당금 배분 문화가 훨씬 활성화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사업을 하면서 국내의 정치, 경제적 이슈로 큰 피해를 본 적이 있는데요. 워낙 시장규모가 큰 미국 주식 시장은 이러한 변수가 더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제대로 공부한다면 초보자분들도 수익을 내기 좋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과는 시차가 있는데,
미국 주식은 새벽에 해야 하나요?

출처: MBC, '나 혼자 산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 전 현실적으로 이런 내용이 궁금하실 수 있어요. 미국과 한국은 시차로 인해 장을 개장하는 시간대의 밤낮이 다르죠. 평소에 '저는 10시면 잠을 자요.' 하시는 분들은 낮에 '예약 매수'를 걸어두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또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죠. '그렇게 예약 매수를 걸어뒀다가, 더 싼 가격을 놓치면 어떻게 하나요?'라고요.


주식 투자는 부동산 투자와 같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야 합니다. 내가 제대로 공부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5년 뒤 투자금이 3배가 된다면, 오늘 내가 예약매수를 걸어둔 종목을 1~2% 비싸게 샀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가 없겠죠!


미국 주식 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찾나요?

주식의 기본은 좋은 기업을 잘 선택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그 기업의 재무제표를 봐야 합니다. 이러한 기업의 재무제표 외에도 알아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좋은 주식을 싸게 사기 위해서 경제 흐름이나 지표를 함께 파악하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은 정보를 어떻게 찾아야 할 지 몰라서 투자를 망설이는 분들도 많으실 듯 한데요. 미주부가 엄선한! 투자할 기업을 분석하기 전 시장의 전체 흐름을 파악해보실 때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자세한 활용법은 클래스에서 알려드립니다. 

유용한 사이트
- Fred (연방준비은행 경제지표 조회)
- Portfolio Visualizer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 곳)
- Seeking Alpha (투자지표, 주가차트, 재무제표 등을 볼 수 있는 곳)
- Finviz (섹터별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곳)
- TipRank (애널리스트나 블로거 등의 주가 예측에 대한 자료를 보기에 편한 곳)

내가 산 주식이 떨어질까봐
시작이 두려워요..!

내가 정확히 분석을 해서 좋은 기업 주식을 샀다면 주가가 떨어져도 불안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좋아하죠. 좋은 회사 주식을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으니까요. 내가 투자한 기업의 주가가 떨어지면 불안한 이유는, 잘 모르고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1000만 원 짜리 샤넬 백을 500만 원에
살 수 있다면? 백화점 오픈 전부터
줄을 서겠죠. 샤넬이 명품이라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으니까요.

"여기서 주식 투자에 대해 중요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인들은 주식을 단타로 사고파는 데일리 트레이딩(단기간 내 주식을 매수, 매도하여 차익을 보는 방법)을 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주식 트레이딩이 아닌 '주식 투자'를 할 거고, 위대한 기업에 투자해서 5년, 10년 뒤에 내 투자금을 2배, 3배, 10배까지 만들겠다는 마인드로 미국 주식 투자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가가 떨어져도 불안하지 않은 좋은 기업을 찾는 방법을 공부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내는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 글은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닌 개인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단순 참고용 콘텐츠이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