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 2030 몰리는 이곳.."10분 만에 200만원 벌어"

조회수 2020. 12. 31.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엣시에서 '디지털 파일'로 먹고 살기

'디지털 파일 판매'로
돈을 벌 수 있다?

아, 이게 자면서도 돈 버는 거구나 싶어요.

디지털 파일이 정말 돈이 될까? 실제로 미국 2030세대가 몰리는 디지털 파일 플랫폼 엣시에서는 평범했던 직장인이 디지털 초대장, 플래너, 배경 이미지 등을 판매하면서 월급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은 사례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이어리 속지 디자인, 인테리어 포스터 디자인 등을 판매해 수익을 얻는 것을 '디지털 파일 판매'라고 하는데요. 요즘은 아이패드 사용과 다이어리 꾸미기가 유행하면서 디지털 파일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고, 우리나라와 다르게 외국에서는 디지털 파일 구매가 일반적이고 흔한 문화여서 보다 넓은 시장에서 내 작품을 판매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죠. 


스마트스토어보다 쉬운
'디지털 파일 판매'로 부업 하기

디지털 파일 판매, 왜 부업으로 시작하기 쉬울까요? 일반적으로 사업이나 창업을 한다고 했을 때 주저하게 만드는 초기 자본, 재고 관리, 고객 응대 같은 스트레스가 없어요. 퇴근 후나 주말, 남는 시간 틈틈이 디지털 파일을 만들어 판매 사이트에 등록하기만 하면 끝이라 직장과 겸업하기에 딱이에요! 


특별한 디자인 재능이 없어도 무료 툴과 몇 가지 소스를 사용해 누구나 손쉽게 ‘디지털 파일'을 제작 판매할 수 있어요.

매년 4,570만 명 이상이 구매하는
‘엣시' 플랫폼을 아시나요?

출처: '그레이쓰' 클래스

글로벌 핸드메이드 온라인 마켓 플랫폼 ‘엣시'는 디지털 파일 판매의 가장 큰 시장이에요. 아마존과 이베이처럼 유형의 상품도 판매할 수 있지만, 디지털 파일 형식의 무형 상품도 팔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의 디지털 판매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이 나의 고객이 되는 ‘엣시'에서 시작하셔야 합니다.

‘엣시'에서 판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출처: 'Etsy' 홈페이지
  • 스토어 개설 절차가 간편해 바로 판매할 수 있다.

엣시에서의 디지털 상품 판매는 한 번만 등록해 놓으면 배송이나 재고 관리를 따로 할 필요가 없고, 판매 프로세스가 굉장히 간단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 '민아몬드' 클래스

엣시에서는 개인 포트폴리오 제출이나 검증 없이 바로 나만의 샵을 개설할 수 있어요. 개설 후에도 엣시 플랫폼 자체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돼서 디자인 부담 없이 간단하게 세팅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다른 샵과의 홈페이지 디자인 경쟁이 필요 없고, 제품 업로드 승인 절차도 없어서 제품 등록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개인 쇼핑몰을 이용해 판매를 한다면 인지도와 신뢰를 쌓기까지 많은 정보와 리뷰들이 쌓여야 하지만, 엣시의 제품들은 구글 검색 시 이미 상위 순위에 자리 잡고 있어서 광고 없이도 여러 고객들에게 나의 제품이 노출되어 인지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해당 샵이 믿을만한 곳인지, 잘못되었을 시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는지까지 모두 엣시가 책임지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보호받을 수 있어요.  


  • 타 플랫폼에 비해 낮은 수수료를 부담한다.
출처: '그레이쓰' 클래스

국내에 비슷한 핸드메이드 플랫폼 ‘아이디어스' 같은 경우는 수수료가 22%가 되지만, 엣시는 5%의 낮은 수수료로 높은 마진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파일을 찾는 손님들로 북적인다.
출처: '집콕클래스 엘리슨' 클래스

엣시는 매년 고객의 수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2019년 기준 4,570만 명이 엣시에서 물건을 구매했어요. 우리나라 인구의 90%가 엣시에서 구매를 한 적이 있다고 생각하면 돼요. 그리고 흔하지 않은 물건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많고, 특정 제품의 구매 의지가 높은 구매자들이 많아서 구매로 잘 연결됩니다.


실제로 엣시의 주 소비자는 미국에 거주하는 20~30대 여성인데요. 그들에게 가장 수요가 많은 디지털 파일 종류를 소개해드릴게요.

디지털 파일 종류
웨딩 Invitation
브라이덜샤워 Tag
베이비샤워 Sign
브라이덜 샤워 Waterbottle label
생일파티 Banner
바이러스 Topper
부활절 Photo Props
Printable Art: 장식용 그림 파일
Printable Card: 카드(기념일, 축하, 감사 카드 등) 템플릿 파일
Printable Planner: 플래너/다이어리 속지 템플릿 파일
Digital Planner: 아이패드/태블릿 PC용 플래너 파일
Editable Template: 고객이 직접 수정 가능한 템플릿

물론 엣시를 이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어요! 워낙 엣시 자체에서 편리하게 샵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엣시의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계정이 정지되는 위험이 있고, 개설 후 판매하기는 쉽지만 구매자 대부분이 개인의 샵이 아닌, ‘엣시’ 플랫폼에서 구매했다고 인식하여 자체 브랜딩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외 플랫폼이다 보니, 영어를 써야 해서 초보자분들은 살짝 당황할 수도 있는데요. 엣시 한국 판매자들은 번역기를 사용해 잘 운영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도 남의 이야기 같으신가요? 나도 할 수 있을지는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일입니다. 아무런 특기가 없는 줄 알았는데 몰랐던 재능이 숨어있을 수도 있고 어려운 줄만 알았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을 수도 있거든요.  


전 세계 사람들이 내 고객이 되는 ‘엣시'를 통해 자고 싶을 때 자고, 일하고 싶을 때 일하면서 돈을 버는 나만의 자동 수익 시스템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