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4년 전까지 단역 전전하다 화제작이란 화제작 다 출연한 이 배우

조회수 2021. 4. 22.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
출처: <낙원의 밤>

2020년 베니스국제영화제에 유일하게 초청된 한국 영화 <낙원의 밤>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엄태구, 전여빈, 차승원이라는 독보적인 배우 조합으로 화제를 모은 작품이지만, 공개 이후 다시 보게 되는 배우는 따로 있었으니!

출처: <낙원의 밤>

영화를 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역대급 존재갑을 뽐낸 배우 박호산이다.


넷플릭스의 한국 히트작에 빠짐없이 출연 중이자, 현 방송계 최고 히트작 <펜트하우스>의 새로운 캐릭터로 합류해 시청자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배우 박호산. 그의 현재를 만든 지난 캐릭터들을 모아봤다. 


족구왕(2014), 형국 역

출처: <족구왕>

1997년 개봉작 <블랙잭>으로 스크린 데뷔를 치른 박호산은 이후 다양한 작품에서 작은 역으로 출연해왔다. 관객에게 본격적으로 그의 존재감을 알린 역할은 <족구왕>의 형국. 족구에 목숨 거는 만섭(안재홍)에게 공무원 공부를 하라고 강요하는 전 족구 러버 캐릭터다.

출처: <족구왕>

끝없는 시험공부에 찌든 안색과 추레한 차림. 형국은 끝내 꿈 대신 현실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한국 사회 청춘을 대변한다. 날 선 팩폭이 가득한 잔소리를 늘어놓지만, 어쩐지 그 안엔 만섭의 자유로움을 귀엽게 질투하는 듯한 뉘앙스가 담겨있는데. 그 미묘한 심정을 잡아낸 박호산의 연기는 캐릭터에 입체성을 불어넣기 충분했다.


슬기로운 감빵생활(2017), 강철두 역

출처: <슬기로운 감빵생활>

연극 무대 위에서 주로 활동하던 박호산의 인지도를 수직 상승하게 만든 작품은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이다. 문래동에서 철강소를 운영하다 사기도박으로 교도소에 들어온 문래동 카이스트, 강철두를 연기했다.

출처: <슬기로운 감빵생활>

그의 캐릭터가 TV 앞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건 개성 강한 혀 짧은 말투 덕분. 혀 짧은 소리로도 정확한 대사력을 구사한 박호산은 “땀따먹어”(쌈싸먹어)라는 유행어까지 생성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7년까지도 <궁합> <침묵> 등에 단역으로 출연한 그는 <슬기로운 감빵생활>을 기점으로 충무로의 신스틸러가 되어 활약하기 시작한다.



나의 아저씨(2018), 박상훈 역

출처: <나의 아저씨>

많은 이들의 인생 드라마로 꼽히는 <나의 아저씨>에서도 박호산의 활약을 만나볼 수 있다. 박호산은 동훈(이선균)의 형 상훈을 연기했다. 20년 동안 다니던 회사에서 잘리고, 두 번의 사업 실패를 겪은 뒤 이혼까지, 상훈은 동훈보다 먼저 중년의 위기를 맞이한 캐릭터다.


출처: <나의 아저씨>

상훈의 매력은 답답한 현실에 순응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썰렁한 농담을 던지며 웃음을 짓고, 여유를 잃지 않으며 위기를 훌훌 털어내려던 그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짠한 위안과 공감을 안겼다.



인간수업(2020), 오정진 역

출처: <인간수업>

아들 지수(김동희)가 조건 만남을 알선하는 범죄를 저지르든 말든, 본인 삶에 얼룩진 범죄를 청산하느라 바쁜 아빠. <인간수업>에선 인간말종이라 불려도 할 말 없을 파렴치한 어른 오정진을 연기했다. 도박 중독에 빠져 아들의 돈에 손을 뻗던 정진은 초반 짧은 분량으로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편에 걸쳐 존재감을 드러냈던 인물이었다.



콜(2020), 서연 아빠 역

출처: <콜>

두 명의 여성 배우가 멱살 잡고 끌어가며 요동치는 영화 <콜>에서, 남성 배우들은 한 발 물러나 작품의 사이드를 메우며 극에 안정을 더하는 역할로 등장한다. 박호산은 서연(박신혜)의 아빠를 연기했다.


출처: <콜>

과거와 현재의 인물이 전화 한 통으로 이어진다는 세계관을 지닌 영화 <콜>. 서연의 아빠는 20년 전 세상을 떠났지만, 과거에 살고 있는 영숙(전종서)의 위험한 선택으로 다시 살아나는 캐릭터다. 후반부 서연의 각성을 돕는 인물이었다는 점에서 작품의 주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낙원의 밤(2021), 양 사장 역

출처: <낙원의 밤>

<낙원의 밤>에선 태구(엄태구)가 속한 조직의 수장 양 사장을 연기했다. 자신의 조직원을 건든 라이벌 조직에게 복수를 행하긴커녕, 마 이사(차승원)의 기에 눌려 한 마디도 제대로 뱉지 못하던 무능력자.


출처: <낙원의 밤>

어떤 위험도 감수하기 싫어 태구의 뒤에 숨기 바쁜 양 사장은 후반부로 갈수록 제 본색을 드러낸다. 처음과 끝의 얼굴이 완전히 다른 인물. 박호산의 깊이 있는 연기가 만들어낸 캐릭터의 입체성은 N차 관람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펜트하우스(2020∼2021), 유동필 역

출처: <펜트하우스> 시즌 2

최고의 화제성을 자랑하는 <펜트하우스>에서도 박호산을 만날 수 있다. 시즌 1, 시즌 2 초중반까지도 베일에 싸여있던 캐릭터 유동필 역을 맡았다.


출처: <펜트하우스> 시즌 2

유동필은 강마리(신은경)의 남편이자, 유제니(진지희)의 아빠다. 악의 화신 주단태(엄기준)의 죄를 대신 뒤집어쓰고 복역한 인물이기도 하다. 복수의 복수를 거듭하는 이 드라마에서 유동필의 화살은 누구를 향해 있을지,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눈여겨보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