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중도하차 한다? <슬의생> 시즌2에 대해 알려진 사실들

조회수 2021. 3. 10.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씨네플레이 유정아 기자

지난해 이맘때쯤 방영을 시작해 전 국민 마음을 몽글몽글하게 만든 <슬기로운 의사생활> (이하 <슬의생>). 악인과 선인의 대결을 펼쳐내거나, 대형 병원의 숨겨진 비리를 캐내기 급급했던 기존 의학 드라마와는 달리 병원 안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엮어낸 <슬의생>은 지난 한 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무엇보다 <슬의생>은 주 1회 방영이라는 파격적인 포맷은 물론, 제작 당시부터 시즌제 출범을 공표하며 드라마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낸 작품. 그렇다면 <슬의생> 시즌2 (이하, <슬의생 2>)는 언제 만나볼 수 있는 걸까. 많은 것을 비밀에 부치는 신원호 감독답게 시즌2에 대해 알려진 사실이 많지 않지만, <슬의생2>를 기다리는 이들을 위해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들을 ‘영끌’해봤다.


촬영 시작은 언제부터?
1월, 대본 리딩 및 첫 촬영 돌입?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 대본 리딩 현장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 대본 리딩 현장

<슬의생 2>는 지금 어디까지 왔을까. 우선 제작 단계부터 살펴보자. 앞서 말한 신원호 감독의 특성(!)답게 tvN은 <슬의생 2>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한 매체는 올해 1월 18일 <슬의생 2>의 전체 대본리딩이 진행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대본리딩 이틀 뒤인 1월 20일엔 첫 촬영을 시작한다는 소식 역시 전했다. 이에 대해 tvN은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았다. 시즌2를 준비하고 있는 단계는 맞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변동사항이 많기에 확실한 답을 내놓기 어렵다는 것. 이에 대해 세부적인 일정의 오차는 있어도, 아마 1월 내 첫 촬영이 시작됐을 것으로 많은 이들이 추측하고 있다. 사실 <슬의생 2>의 첫촬영은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11월 진행됐어야 하지만, 이미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촬영 스케줄이 밀릴 대로 밀린 상태다. 아마도 지금 시점에는 이미 사전 준비 단계는 끝이 나고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갔을 것으로 보인다.



방영 시기는 언제쯤?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 상반기 확실

사실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건 역시 방영시기다. 구구즈 멤버들을 대체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 걸까. 대본리딩 현장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을 썼다는 <슬의생> 제작진은 방영 시점에 대한 스포일러 역시 원치 않는 모습이다. 확실한 일정을 내놓지는 않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5월 편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tvN이 공식적으로 공개한 2021년 드라마 라인업을 살펴보면, <슬의생 2>는 상반기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방영일이 확정된 <나빌레라>부터 <슬의생 2> <간 떨어지는 동거> <어느 날 우리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마인> 등 총 5편이 상반기 tvN을 책임질 예정. 시즌2에도 주 1회 편성으로 돌아오는 <슬의생>이 지난해엔 목요일에 편성됐다면, 이번에는 어떤 요일에 편성될지도 주목된다. tvN이 월·화 9시에는 드라마를, 수요일엔 <유 퀴즈 온 더 블럭>을, 금요일엔 예능 프로그램을 편성해 온 만큼 이번에도 목요일 방영이 유력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하차하는 멤버도 있다고?
안치홍은 더이상 볼 수 없다

(왼쪽부터) <슬기로운 의사생활> 안치홍(김준한), 채송화(전미도)
<슬기로운 의사생활> 유튜브 채널 하드털이 중

<슬의생 2>에 대해 알려진 가장 충격적인 사실은 안치홍을 더이상 볼 수 없다는 거다. ‘열일하는’ 신경외과 레지던트이자 송화(전미도)를 향한 따뜻한 마음을 내비치던 안치홍(김준한)은 구구즈 멤버들 못지않게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은 캐릭터 가운데 하나. 익준(조정석)과 송화의 관계 속에 슬쩍슬쩍 긴장감을 찔러 넣어준 김준한은 특유의 침착함으로 다수의 명장면을 탄생시켰고, ‘서브 남주’로서의 제 몫을 톡톡히 했다. 그런 그를 이제 더이상 볼 수 없다니.

<슬기로운 의사생활> 배준희(신도현)

그의 하차 소식이 난데없이(!) 들려와 더욱 놀라는 이들이 많았다. 매주 목요일 <슬의생>의 비하인드를 ‘털어주는’ 십오야 채널에서 안치홍 비하인드를 모아 공개했는데, 영상 마지막 등장한 김준한이 갑작스레 고별인사를 전한 것. 송화와의 서사는 물론이거니와 치프 안치홍의 성장기를 기대했던 시청자들에게는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소식이다. 하차 이유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시즌2에선 삼각관계가 아닌 송화와 익준의 이야기에 더욱 집중하려는 의도로 추측된다. 신원호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시즌2에선) 좀 더 깊어진 이야기와 관계를 다룰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응급의학과 펠로우로 극 중간중간 사실감을 더했던 캐릭터 배준희(신도현) 역시 시즌2엔 출연하지 않는다고.



새로운 등장인물 & 카메오
누가 또 출연할까?

하차하는 이가 있다면, 새로이 얼굴을 비추는 이들도 있지 않을까. <슬의생 2> 이야기가 들려올 때마다 새롭게 합류하는 배우들을 향한 관심 역시 뜨겁다. 구구즈 멤버들의 서사를 중심으로 또 다른 줄기를 만들어낼 배우들은 누가될까. 전미도는 한 인터뷰에서 “<부부의 세계>의 이무생 씨가 정신과 의사로 출연하면 좋겠다”는 농담 아닌 농담을 비추기도 했다. 신원호 감독 역시 새로운 등장인물, 카메오 출연에 대한 가능성을 한 껏 내비쳤다. “많은 외부인 분들이 나오는 드라마다 보니 어떤 지점에서는 인지도 있는 배우가 필요한 역할들이 있다”며 특별출연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인 것.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특별출연한 최무성.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특별출연한 김선영.

<응답하라> 시리즈를 함께했던 성동일, 고아라, 김성균, 김선영, 최무성 등이 시즌1 곳곳을 빛냈던 것처럼 시즌2 역시 신원호 감독의 전작을 함께 했던 이들이 얼굴을 비칠 가능성이 높다. 전작을 함께했던 이들의 출연 러쉬(!)가 상당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시즌2에서는 정우, 혜리, 라미란 등의 얼굴을 볼 수 있는 걸까. 시즌 1의 모든 역할들이 그랬던 것처럼, 시즌2 역시 의사부터 환자 심지어는 보호자까지, 놓칠 캐릭터가 하나도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즌2를 ‘존버’하는 이들이라면?
신원호 감독의 선물? <슬기로운 캠핑생활>

<슬의생2>를 ‘존버’하는 이들에게 위안이 될만한 소식이 얼마 전 들려왔다. 유뷰트 채널을 통해 심경을 고백한(!) 신원호 감독은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어마어마한 용량의 새로운 이야기가 하나 있다”며 시즌2 준비에 너무 바빠 “나만 모른 척하면 세상 아무도 모르게 묻히겠지 싶어” 꽁꽁 감춰둔 구주즈표 예능, 이름하여 <슬기로운 캠핑생활>을 공개한 것. 시즌2를 조금 더 수월하게 기다리시길 바라는 마음 프로젝트인 <슬기로운 캠핑생활>을 통해 구구즈 ‘본체’, 조정석, 전미도, 김대명, 유연석, 정경호 배우의 캠핑 생활을 보여줄 예정이다. <슬의생> 종영 후, ‘슬요일’(목요일)의 빈자리를 느낄 새 없이 주연 배우 하드 털이 부터 조·단역들의 비하인드를 매주 공개하더니 이젠 주연 배우 본체의 예능이라니. <슬의생 2>를 목 빠지게 기다린 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