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씨네플레이

2300만 명이 시청한 미국 최장수 시트콤, <빅뱅이론>에 대한 진짜로 소소한 사실 37

씨네플레이 인턴기자 이지연

10,39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빅뱅이론>

이맘때면 생각나는 시트콤이 있다. 매년 9월 24일 즈음 방송을 시작해 이듬해 5월 시즌을 마무리하던 <빅뱅이론>이다. <빅뱅이론>은 작년 5월 12일 시즌 12를 끝으로 종영했다. 에미상 55회 노미네이트, 10회 수상. 최장수 멀티카메라 코미디 TV 시리즈. 마지막 에피소드 2344만 명 시청. 모두 <빅뱅이론>을 수식한다. 2344만 명은 2018-19시즌 비 스포츠 TV 프로그램 중에서도 최다 시청 기록이었다. 역대 코미디 시리즈의 시청자 수 기록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다.

천재적일 뿐이라고 인정해주기에는 선을 한참 넘는 예측 불허의 행동들로 범벅된 쉘든(짐 파슨스)부터, 유일하게 비과학자 메인 캐릭터지만 알고 보면 가장 지혜로운(?) 페니(켈리 쿠오코)까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가 독보적인 성격을 가졌다. 조연과 게스트까지도 말이다. 넷플릭스로 쇼를 돌려본 이들은 시즌 3에서 방영 당시보다 유명해진 스티븐 연을 보고 반가워했을지도 모르겠다. 뭐, <빅뱅이론> 캐릭터들의 괴이하리만큼 독특한 너드미에 한순간에 빠져들기란 쉽지 않을 수 있겠다. 일단 빠져들어 버리면 출구는 없다. 쇼는 고장난 엘리베이터, '소프트 키티송', 페니&와인과 같은 상징적인 순간도 많이 남겼다.

지난 12년과 다를 바 없는 10월이었다면 <빅뱅이론>과 함께하고 있었겠다. 이 빈 공간을 <빅뱅이론>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보려 한다. 팬도 놓쳤을 만한 정말로 소소한 사실들 37가지를 모았다. 이렇게나마 아쉬운 마음을 달래보자.


빅뱅이론

__ 쉘든·레너드(자니 갈렉키) 아파트의 2층, 3층, 4층 복도가 등장하는 장면은 모두 같은 세트장에서 촬영됐다. 캐스트가 2층과 4층 사이를 오르내리는 장면은 한 세트에서 세 번 촬영된 셈이다. 주변을 꾸며 한 세트로 세 층을 만든 것이다. 눈썰미 있는 이들이라면 몰딩의 흠집이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을 보고 이를 알아챘을 수도 있겠다.

___ 여자 메인 캐릭터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 이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남자 메인 캐릭터가 이들의 미래 배우자다. 파일럿에서 페니가 쉘든과 레너드 아파트 옆집에 새로 이사 온 날, 페니에게 처음으로 말을 거는 사람은 레너드였다. 시즌 3 에피소드 5 '소름 돋는 행동'에서 버나데트(멜리사 로치)에게 처음으로 말 붙인 사람은 하워드(사이몬 헬버그)였다. 시즌 3 에피소드 23 '달의 자극'에서 에이미(마임 비아릭)와 가장 먼저 말하는 사람은 쉘든이었다.

___ 원제는 '빅뱅이론'이 아니었다. '레니, 페니 앤 케니'였다. 쉘든과 비슷한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쉐니가 아니라 케니다. 쉘든의 원래 이름은 케니였다.

___ 에피소드의 타이틀은 과학적 이론 또는 개념의 형태로 이름 붙여졌다. 타이틀 중에는 물론 실제로 없는 이론도 많지만 마치 진짜인 것처럼 지었다. 가령, '썩은 생선 패러다임', '도마뱀-스팍 확장 이론', '탐험 근사치'와 같은 제목이다.

___ 실제 과학자를 고문으로 뒀다. UCLA의 이론물리학자 데이비드 솔츠버그 교수가 매주 대본을 감수해 쇼에 이용되는 과학적 개념의 정확성 여부를 검토했다.

___ 페니를 제외한 다섯 명의 메인 캐릭터는 쇼가 끝날 때까지 매회 똑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는다. 쉘든은 긴 소매 티셔츠 위에 반팔 티셔츠를 겹쳐 입고 치노 바지를 주로 입는다. 레너드는 티셔츠 위에 재킷과 후드집업을 레이어드 해서 입는다. 하워드는 선명한 색의 체크 패턴 셔츠를 입는다. 셔츠 아래에 터틀넥 티셔츠를 받쳐입는 것도 잊지 않는다. 하워드 패션의 포인트는 셔츠에 깔맞춤한 스키니 피트 바지와, 언뜻 작은 체구에 걸맞지 않아 보이는 커다란 버클 벨트다. 라제쉬(쿠널 나이어)의 시그니처 룩은 노르딕 패턴의 베스트다. 탁한 색의 카고 바지와 슬립온과 매치한다. 에이미는 셔츠 위에 니트 카디건이나 베스트를 겹쳐 입는다. 무릎까지 오는 스커트와 타이츠가 포인트다. 버나데트는 볼륨감 있는 꽃무늬 원피스에 얇은 5부 니트 카디건을 입는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졌음을 방증하기라도 하듯 페니만 옷 스타일에 고정 패턴이 없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라제쉬의 아파트, 하워드·버나데트의 아파트, 페니의 아파트, 쉘든·레너드의 아파트

___ 라제쉬의 아파트와 하워드·버나데트의 아파트가 한 에피소드에 함께 등장하는 것은 드물다. 같은 세트에서 촬영됐기 때문이다. 같은 세트를 다르게 꾸몄을 뿐이다.

___ 쉘든·레너드 아파트의 냉장고에 붙어있는 쉘든의 '아파트 깃발'은 아파트가 곤경에 빠질 때면 위아래가 뒤집혀 있다. 제작진이 만들어둔 작고 센스있는 이스터 에그다. 캐릭터 사이의 갈등이 있을 때 뒤집혀 있고, 일상적인 칠링 타임에는 바로 있는 식이다. 페니 아파트의 냉장고에 붙어있는 사진들에는 출연진과 제작진의 비하인드 신이 담겼다.

___ 쉘든, 레너드, 하워드, 라제쉬는 코믹북 팬이다. 이들은 시리즈 내내 코믹북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로 언급되는 코믹북 캐릭터는 슈퍼맨, 배트맨, 그린 랜턴, 플래시, 원더 우먼인데, 이들은 모두 DC 코믹스 히어로다. DC코믹스와 <빅뱅이론>의 모회사는 워너미디어로 둘 다 워너에서 제작했다.


쉘든 쿠퍼

<플래시>의 시스코, <빅뱅이론>의 쉘든

___ 쉘든의 티셔츠는 상징적이다. 쉘든은 DC 코믹스의 '그린 랜턴'과 '플래시', 80년대 TV 쇼 <날으는 슈퍼맨>의 심볼 혹은 캐릭터가 그려진 티셔츠를 즐겨 입는데. '그린 랜턴' 코믹스에서 빨강, 주황 등 각각의 색은 히어로·빌런의 감정을 나타낸다. 빨강은 분노를, 보라는 사랑과 열정을, 초록은 침착함과 자신감을 의미한다. '그린 랜턴' 티셔츠를 입은 쉘든의 감정을 티셔츠의 색깔로 추측해볼 수 있다.

___ DC 코믹스를 바탕으로 제작된 TV 시리즈 <플래시>의 시스코 레이몬(카를로스 발데스)은 다양한 <빅뱅이론> 티셔츠를 입었다. 쉘든이 '플래시' 티셔츠를 시리즈 내내 입었던 것처럼. 시스코는 주로 쉘든의 자리(This is my spot), "버징가" 등 쉘든의 시그니처 대사와 관련된 티셔츠를 입었다.

___ 숫자 '73'이 적힌 티셔츠도 종종 입었다. 쉘든을 연기한 짐 파슨스의 생년이 1973년이고, 쉘든의 최애 숫자도 73이다.

___ 쉘든이 73을 좋아하는 데에는 '쉘든스러운' 깊은 이유가 있다. 우선 73은 21번째 소수다. 37을 뒤집어 놓은 숫자이기도 하다. 37은 12번째 소수이다. 12는 21을 뒤집어 놓은 숫자다. 그리고 21은 7과 3을 곱한 수다. 이진수로 73은 1001001인데, 이는 거꾸로 해도 1001001이다. 완벽한 대칭을 이루는 구조의 집합인 73을 쉘든은 사랑한다.

___ 쉘든에게는 일주일 루틴이 있다. 이 완벽한 룰이 깨지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주변 사람을 질리도록 괴롭히기도 한다. 쉘든의 일주일을 정리하면 이렇다: 월요일은 볼링 나이트(Night), 화요일은 햄버거 나이트, 수요일은 새 코믹북 나오는 날, 게임 나이트, 목요일은 피자 나이트, 금요일은 중국 음식-빈티지 비디오 게임 나이트, 토요일은 빨래 나이트. 일요일은 무얼 하는 날인지 언급된 적 없지만 쉘든이 독실한 기독교 신자 집안에서 자랐다는 것을 고려하면 일요일은 쉬는 날이리라.

___ 쉘든의 "버징가"를 따 이름 지어진 해파리와 벌 종(種)이 있다. 2011년 해양 생물학자 리사-안 거슈윈이 호주 브런즈윅 강에서 발견한 새로운 종의 해파리 이름을 '버징가'라 지었다. 브라질의 한 벌 종도 쉘던의 '버징가'를 따 '유글로사 버징가'라 이름 붙였다.

___ 집착에 가까운 쉘든의 시그니처 노크 습관((노크x3 이름 부르기) x3). 쉘든은 이를 어렸을 때 몸에 밴 오랜 습관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시즌 1 에피소드 5 '햄버거 가설'에서 쉘든은 페니의 아파트에 노크 없이 이름만 부르고 들어갔다. 별것 아니라고 받아들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쉘든의 광기 어린 집착을 아는 이들이라면 고개를 갸우뚱했을 것이다. 적어도 잠깐 그의 오랜 습관에서부터 벗어났었나 보다.

___ 쉘든은 <스타트렉> 시리즈, <닥터 후> 등의 광팬이다. 정작 짐 파슨스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스타트렉>과 <닥터 후>의 팬이기는커녕 본 적도 없다고 밝혔다.

___ 제작자 척 로어는 첫 번째 오디션장에서 짐 파슨스의 연기를 보자마자 그의 연기에 100% 확신을 얻고 그 자리에서 바로 짐 파슨스에게 두 번째 오디션을 제안했다. 두 번째 오디션도 완벽하게 해낸 짐 파슨스는 그 자리에서 바로 쉘든 역에 캐스팅되었다.


페니

시즌 1 에피소드 1 페니, 시즌 5 에피소드 13 페니

___ 쉘든의 풀네임은 쉘던 리 쿠퍼. 레너드의 풀네임은 레너드 리키 호프스태터. 라제쉬의 풀네임은 라제쉬 라마얀 쿠스라팔리. 하워드의 풀네임은 하워드 조엘 월로위츠. 버나데트의 풀네임은 버나데트 매리 앤 로스텐코스키 월로위츠. 에이미(마임 비아릭)의 풀네임은 에이미 페라 파울러. 페니의 풀네임은? 공개된 적 없다. 미들 네임은커녕 라스트 네임도 언급된 적 없다. 레너드와의 결혼으로 시리즈 후반 호프스태터 성을 쓰게 됐을 뿐이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는 의도된 것이라고 한다. 쇼 안에서 공개된 적 없지만, 척 로어는 한 인터뷰에서 페니의 패밀리 네임이 배링턴이라 밝힌 바 있다.

___ 쇼의 100번째 에피소드에서 페니는 1회에서 레너드와 처음 마주했을 때 입었던 티셔츠를 입었다. 시즌 5 에피소드 13 '재결합 가설'에서 레너드는 페니에게 다시 데이트 신청을 한다. 100회 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레너드가 그때 그 페니에게 다시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나타내려던 것이 아니었을까.

___ 페니를 연기한 칼리 쿠오코는 방송에서 레너드 역의 자니 갈렉키와 2년간 몰래 만났었다고 직접 밝혔다. 지금은 칼리 쿠오코도, 자니 갈렉키도 각자의 배우자를 만나 잘살고 있다. 과거의 일이다.

___ '캡틴 마블' 브리 라슨은 페니 역 오디션을 봤으나 역을 소화하기에 다소 어려 아쉽게도 탈락했다. 오디션을 봤을 때 브리 라슨의 나이는 당시 만 22세였던 켈리 쿠오코보다 4살 어린 만 18세였다.


레너드 호프스태터, 하워드 월로위츠, 라제쉬 쿠스라팔리

레너드, 하워드, 라제쉬

___ <나 홀로 집에> 케빈, 맥컬리 컬킨은 레너드 역을 연기해줄 것을 제안받았으나 거절했다. 정작 레너드를 연기한 자니 칼렉키는 처음에 쉘던 배역을 위해 준비했었다고. 준비하면서 본인 스스로 레너드 역에 더 적합하리라 판단해 레너드를 맡게 되었다고 한다.

___ 하워드는 네 명의 메인 남자 캐릭터 중 가장 먼저 결혼한다. 아이도 가장 먼저 가진다. 하워드 역을 맡은 사이몬 헬버그가 메인 남자 배우 중 가장 먼저 결혼하고 아이를 가졌다.

___ 라제쉬가 알코올 섭취하지 않고는 여성에게 말을 걸 수 없다는 설정은, 쇼 제작자 빌 프래디의 전 직장 동료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했다.


버나데트 로스텐코스키, 에이미 페라 파울러

버나데트, 에이미

___ 버나데트는 남편 하워드가 우주정거장에 다녀온 후 선물한 별 목걸이를 모든 에피소드에서 매고 있다.

___ 버나데트 특유의 하이톤 목소리는 만들어진 것이다. 멜리사 로치의 목소리는 원래 하이톤이 아니다. 등장 초반 버나데트 목소리는 보통의 목소리였다. 회차가 지나면서 캐릭터가 빌드업 되는 과정에서 하이톤으로 바뀌었다.

___ 하워드와 페니를 제외한 다섯 캐릭터가 박사 학위를 보유했다. 다섯 배우 중 에이미를 연기한 마임 비아릭만 진짜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2008년 신경 과학 교육 박사 학위를 땄다.

___ 에이미의 아파트 호수 '314'는 '3.14', 파이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 외 캐릭터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크립키, 스튜어트, <영쉘든>의 쉘든(이언 아미티지)과 메리 쿠퍼, <빅뱅이론>의 메리 쿠퍼

___ 코믹북 스토어 사장 스튜어트를 연기한 케빈 서스만은 실제로 코믹북 스토어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 케빈 서스만은 쉘던 쿠퍼 역에 오디션 봤었다.

___ 베리 크립키(존 로스 보위)는 첫 시즌을 제외하고, 여섯 에피소드에 한 번씩 나온다. 크립키를 연기한 존 로스 보위는 레너드 역에 오디션 봤었다.

___ <빅뱅이론>에서 쉘든의 엄마 역을 맡은 로리 메트칼프는 <빅뱅이론> 쉘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다루는 스핀오프 시리즈 <영쉘든>에서 쉘든 엄마를 연기하는 조 페리의 엄마이기도 하다.

___ <스타트렉> 스타 윌 위튼(윌 위튼)의 집 우편번호 1701이다. 1701은 <스타트렉>에 등장하는 함선 USS 엔터브라이즈(NCC-1701)의 건조(建造) 번호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윌 위튼과 마크 해밀,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와 <빅뱅이론> 크루, 스티븐 호킹과 <빅뱅이론> 크루

___ 세 명의 억만장자가 게스트로 출연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___ 세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게스트로 출연한다: 우주배경복사의 불균일성을 발견한 조지 스무트, 중파력 관측에 기여한 킵 손, 단백질 효소의 진화 연구에 대한 업적을 남긴 프란시스 아놀드. cf. <빅뱅이론>에 나름 자주 등장한 스티븐 호킹은 노벨상을 받지 않았다.

___ 세 명의 <스타워즈> 스타가 게스트로 출연한다: 루크 스카이워커 역의 마크 해밀, 레아 공주 역의 캐리 피셔, 다스 베이더의 목소리를 연기한 제임스 얼 존스.

___ 여섯 명의 <스타트렉> 스타가 게스트로 출연한다: 웨슬리 크루셔 역의 윌 휘튼, 초대 커크 선장 윌리엄 샤트너, 히카루 술루 역의 조지 타케이, 데이타 역의 브렌트 스피너, 조디 라 포지 역의 레바 버턴. 초대 스팍 레너드 니모이는 목소리로 출연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