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씨네플레이

프리 다이빙부터 발치까지, 배역 위해 이것까지 해봤다!

씨네플레이 인턴기자 이지연

11,75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나 혼자 산다> 이규형편을 보셨나요? 이규형과 조승우의 티키타카와 더불어 가장 화제 되었던 것은 그가 드라마 연기를 위해 배웠던 프리 다이빙 장면이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역할 소화를 위해 남다른 연기 열정 발산한 배우들! 배우들이 캐릭터를 빌드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유형별로 정리해봤습니다.


학구열 뿜뿜형

이규형 | 프리 다이빙

이규형은 드라마 <라이프>에서 예진우(이동욱)의 동생 예선우 역을 맡았습니다. 교통사고로 아버지를 잃고 동생 선우는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되자, 형제는 오랜 시간 동안 트라우마 속에 갇혀 살게 됩니다. 이를 극복했음을 보여주는 극의 마지막 장면. 바닷속에서 누구보다 자유로운 선우. 이 장면을 직접 소화하기 위해 이규형은 3개월간 프리 다이빙을 배웠습니다. 프리 다이빙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잠깐 짧은 설명을 덧붙이자면, 프리 다이빙은 공기통 없이 무호흡 상태에서 최대수심에 도달하는 스포츠입니다. 이규형은 드라마 이후에도 이를 취미 삼아 계속해왔다고 합니다. <나 혼자 산다>에서 맨몸으로 수심 20m가 넘는 깊은 물 속을 왕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그의 최장 잠수 기록은 4분이라고.


박정민 | 900시간 피아노 연습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수준급 피아노 실력을 지닌 서번트 증후군 진태 역을 맡았던 박정민. 피아노를 전혀 칠 줄 몰랐던 박정민은 이 역을 위해 6개월 동안 매일 5시간씩 피아노를 연습했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형제로 호흡을 맞췄던 이병헌은 이런 박정민을 보고 "보통 집념의 사나이가 아니"라고 하기도 했죠. 집념의 사나이 박정민은 연주 대역도 없이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을 직접 연주해내고 맙니다.


체중 증·감량형

김성오 | 16kg 감량

김성오는 <널 기다리며>에서 연쇄 살인마 역을 맡았습니다. 그는 이미 <아저씨> 등에서 악역을 소화한 바 있지만, 장기매매와 마약 제조를 일삼는 <아저씨>의 종석보다도 <널 기다리며>의 기범이 더한 악역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캐릭터 구현 방식을 고민하던 중에 모홍진 감독이 그에게 체중 감량을 제안했고, 그렇게 만들어진 앙상한 몸. 그는 물과 영양제만 먹으며 72kg에서 56kg까지 총 16kg를 감량했습니다. 덕분에 가뜩이나 악랄한 캐릭터를 더 독살스럽게 표현해냈죠. 영화 촬영 기간이 그의 결혼 준비 시기와 겹쳤는데, 모 감독은 평생 한 번일 웨딩 사진을 이렇게(↑) 남기게 해서 유감이라며 사과의 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김명민 | 20kg 이상 감량

영화 개봉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나기는 했지만, 연기를 위한 체중 감량에 대해 말할 때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이 배우. 개봉 전 메이킹 영상 공개 당시 많은 이에게 충격을 준 <내 사랑 내 곁에> 속 백종우. 김명민은 루게릭병 환자인 종우 역을 소화하기 위해 20kg 이상의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여기서 더 놀라운 점은 그가 촬영 기간 동안 실제 환자들의 병 진행 속도에 맞춰 체중을 감량했다는 것. 전작 <베토벤 바이러스>의 독설가 강마에의 모습은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변신이었죠. 다시 한번 '믿보배' 입증했던 김명민!


이희준 | 25kg 증량

<남산의 부장들>에서 경호실장 곽상천 역을 맡았던 이희준. '후덕'이라는 단어와는 거리가 멀던 그였기에 그가 영화에 처음 등장했을 때 하마터면 못 알아볼 뻔했습니다! 이희준은 대립 관계에 있던 김규평 역의 이병헌과 체격 차이를 두어 캐릭터를 차별화하고자 했습니다. 경호실장이라는 직책을 맡은 인물이라면 호리호리해서는 안 될 것 같다고, 대사에 중량감을 실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한 그는 체중 증량을 감행했습니다. 평소에 잘 먹지도 않던 땅콩버터 잔뜩 바른 토스트를 연일 흡입하며 3개월 만에 25kg 증량에 성공했다고!


리얼 액션형

현빈 | 대역 없이 자동차 추격 액션

현빈의 북한인 연기, 리정혁이 처음인 줄 아셨다고요? 아닙니다. 이전에도 북한인 연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무려 북한 특수 정예부대 출신 림철령! 그는 <공조> 촬영 4개월 전부터 매일같이 액션 스쿨에 출석했습니다. 철저한 준비 덕에 그는 영화 속 각종 액션신을 직접 소화했죠! 달리는 자동차에 매달려 범죄 조직을 추격하는 장면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몸을 사리지 않은 그의 연기 덕분이었을까요. <공조>는 누적관객수 약 780만 명을 동원하여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김옥빈 | 대역 없이 도끼 액션

액션 여자 배우 하면 떠오르는 해외 배우로 에밀리 블런트와 샤를리즈 테론이 있다면, 한국에는 <악녀>의 김옥빈이 있다! 살인 병기로 길러진 숙희를 생생히 그려내기 위해 김옥빈도 현빈 못지않은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그는 3개월 이상 매일 액션 스쿨 출석 도장을 찍으며 장검, 단도, 권총, 기관총, 도끼 등 무기를 손에 익혔습니다. 실제로 합기도, 태권도 유단자이기도 한 김옥빈은 액션 장면이 주를 이루는 이 영화의 70회차 촬영 중 61회차를 대역 없이 직접 소화했다고 합니다. 달리는 버스에 매달려 도끼를 휘두르는 장면과 오토바이 위에서의 검투신은 잊을 수 없습니다. 김옥빈의 열연이 빛나는 <악녀>는 2017 칸 영화제에 초청되기도 했었죠!


생활밀착형

장소연 | 전라도 법원 투어

<곡성>을 보고 종구(곽도원) 가족을 연기한 배우들이 모두 현지인인 줄 알았던 분? 저요! 놀랍게도 딸 효진 역을 맡았던 김환희를 포함한 세 배우 모두 서울 출신입니다. 곽도원이 촬영 1개월 전부터 곡성에 머물며 억양을 배웠다는 일화도 알려졌지만, 이보다 오랜 시간 전라도에 상주하며 사투리를 익힌 배우가 있었으니 종구 부인 역을 맡았던 장소연입니다. 그는 전작이 끝나자마자 곡성, 광주, 여수 등 전라도 일대를 돌아다녔습니다. 찰진 사투리 연기를 위해 그가 찾은 곳은 다름 아닌 지방 법원. 생활 사범 재판장이야말로 리얼한 현지 사투리를 많이 들을 수 있는 최적의 배움터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촬영 돌입 직전까지 꼬박 3개월간 법원 투어를 한 끝에 전라도 사투리 패치를 장착할 수 있었다고! 그런가 하면 과거 간호사 역을 위해서 대학병원에도 3개월간 출근한 이력이 있는 이 배우.. 남다른 연기 열정 인정합니다!


고준 | 주먹계 형님(?)들과 동거

이쯤 되면 전라도민 전문 배우 고준. <타짜: 신의 손>부터 <변산>, <열혈사제>까지 유독 전라도민 역을 많이 맡아왔던 탓인지 전라도 출신이 아니냐는 오해까지 받는 고준. 서울 토박이인 그의 사투리 연기 비결은 바로 주먹계 형님(?)들과의 동거! 그는 <타짜: 신의 손> 촬영 전 전라도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들과 2~3개월 정도 함께 생활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후에도 그들과의 친분을 유지하며 만남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내상 | 노숙 생활

안내상은 과거 예능에 출연해 서울역에서 3개월간 노숙 생활했던 경험에 대해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대학로 연극 <지하철 1호선>에서 노숙인 역을 맡던 중 세미 다큐 영화 <나쁜 영화>에 캐스팅돼 스크린에 데뷔한 바 있는데, 실감 나는 연기를 위해 노숙인과 만나보라는 제작진의 제안에 바로 서울역에서 노숙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노숙인들과 함께 술도 마시고 대화를 하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는 한편, 지나가는 노숙인에 밟혀 앞니가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을 이루지 못했다며 당시의 불안감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살신성인형

박해준, 안재홍, 주지훈 등 | 삭발

배역을 위해서라면 머리카락 따위 아깝지 않다! (↑맨 위부터)<나의 아저씨> 박해준, <사냥의 시간>의 안재홍, <암수살인>의 주지훈, <범죄도시> 진선규, <군도> 하정우, <검은 사제들> 박소담 등 많은 배우가 작품을 위해 삭발 투혼을 펼쳤습니다.


이문식 | 발치

이에 김 붙인 거 아닙니다. 드라마 <일지매>의 쇠돌 역을 위해 생니를 뽑은 이 배우. 그는 <일지매> 전에 사극 <다모>에서 마축지 역을 맡았었는데, 쇠돌 역을 소화함에 있어 마축지 역과 차별을 두어야 한다는 생각에 발치를 자처했다고 합니다. 그 덕에 그는 연기 열정도 인정받고, 원래 6회에서 죽기로 되어있던 쇠돌의 출연분을 18회까지 늘렸다고 하죠! 이후 한 인터뷰에서 "신체를 훼손해야 하는 역할 섭외 제의를 또 받는다면 맡겠느냐"는 질문에, "작품에 도움 된다면 그런 부분은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던 이문식. 리스펙합니다!


이외에도 연기 투혼 벌인 노력파 국내 배우들이 많이 있을 테죠! 아쉽지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언급되지 않은 배우들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8:^)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