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엔드게임>이 오스카에? 한눈에 보는 2020 오스카 후보작

조회수 2020. 1. 19.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
출처: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기생충>

<기생충>이 한국 영화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오스카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봐도 좋겠다. 한국 영화 최초로,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외국어영화상에 해당하는 국제영화상뿐만 아니라, 작품상, 감독상을 비롯해 무려 여섯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 눈에 띈다. <기생충>과 함께 올해 아카데미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최다 노미네이트 순서대로 정리해봤다.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대진표를 예습해보자.


11개 부문 노미네이트

조커


작품상 / 감독상 / 각색상 / 남우주연상(호아킨 피닉스) / 촬영상 / 편집상 / 의상상 / 분장상 / 음악상 / 음향 믹싱상 / 음향 편집상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최다 노미네이트작은 <조커>다.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무려 11개의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의 남우주연상과 음악상은 모두 <조커>에게 돌아갔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쥔 호아킨 피닉스, 힐더 구드나도티르를 볼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좋겠다.

10개 부문 노미네이트

아이리시맨


작품상 / 감독상 / 남우조연상(알 파치노, 조 페시) / 촬영상 / 각색상 / 편집상 / 미술상 / 의상상 / 시각효과상


할리우드의 진정한 ‘레전설’들이 모인 영화 <아이리시맨>은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10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수상을 점치기가 조금 어려운 게, 올해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의 1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아이리시맨>은 앙상블상 하나를 건지는 데 그쳤다. 그것도 다행인 게, 작품상, 감독상을 비롯해 5개 주요 부문에 이름을 올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선 빈손으로 돌아갔다. 감독과 배우의 이름, 그리고 영화에 쏟아졌던 호평을 생각하면 다소 충격적인 결과. 아카데미가 넷플릭스의 손을 들어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917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촬영상 / 미술상 / 분장상 / 음악상 / 음향 편집상 / 음향 믹싱상 / 시각효과상


다크호스가 등장했다. <레볼루셔너리 로드> <007 스카이폴> <007 스펙터>를 연출한 샘 멘데스 감독의 신작 <1917>에 대한 호평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17>은 올해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드라마 부문 작품상과 감독상을,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선 감독상, 촬영상, 편집상을 수상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역시 굵직한 상을 2~3개 쯤 수상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남우주연상(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 남우조연상(브래드 피트) / 촬영상 / 미술상 / 의상상 / 음향 편집상 / 음향 믹싱상


1960년대 할리우드에 대한 쿠엔틴 타란티노의 애정이 듬뿍 담겨있는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역시 10개 부문에 지목받았다. 이미 이전의 시상식들에서 각본상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역시 두 부문의 수상 확률이 가장 높아 보인다. 개인적으론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의 남우조연 브래드 피트보다, <애드 아스트라>의 남우주연 브래드 피트가 덜 주목 받은 사실이 아쉬울 뿐이다.

6개 부문 노미네이트

기생충


작품상 / 감독상 / 각본상 / 편집상 / 미술상 / 국제영화상


<기생충>은 미국 박스오피스를 넘어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접수해버렸다. 전 세계 영화팬들이 <기생충>의 수상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생충>은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미술상, 국제영화상까지 총 여섯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올해 거의 모든 미국 영화 시상식의 외국어영화상이 <기생충>에게 돌아갔으니 국제영화상은 따 놓은 당상으로 봐도 좋을 것. 올해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이 <1917>의 샘 멘데스 감독과 함께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에게 감독상을 수여했으니 감독상 역시 노려볼만하다. 트로피까지 품에 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노미네이트만으로도 영화 역사에 남을 만한 성적을 거뒀음은 분명해 보인다.

작은 아씨들


작품상 / 여우주연상(시얼샤 로넌) / 여우조연상(플로렌스 퓨) / 각색상 / 의상상 / 음악상


2018년 <레이디 버드>를 통해 할리우드가 가장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오른 그레타 거윅의 신작, <작은 아씨들>은 올해 작품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6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후보 부문 선정은 “뛰어난 여성 감독들을 외면했다”는 이유로 많은 비난을 받았는데, <작은 아씨들>의 그레타 거윅 역시 감독상 후보에서 볼 수 없어 아쉬운 감독 중 한 명으로 꼽혔다. 시얼샤 로넌은 <브루클린> <레이디 버드>를 이어 <작은 아씨들>을 통해 여우주연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만 25세의 나이로 벌써 네 번째 후보 지명을 받았다는 사실이 놀랍다. 플로렌스 퓨는 올해 <작은 아씨들>을 통해 아카데미 시상식에 입성한다. 그녀는 여우조연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조조 래빗


작품상 / 여우조연상(스칼렛 요한슨) / 각색상 / 편집상 / 미술상 / 의상상


전 세계 영화제·시상식에서 거둔 성과라면 <조조 래빗>도 만만치 않다. <토르: 라그나로크>를 연출했던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의 신작인 <조조 래빗>은 2019년 토론토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그간 대대로 <라라랜드> <쓰리 빌보드> <그린북>이 수상했던 상. 이 작품들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뒀다. <조조 래빗>은 작품상을 비롯해 6개의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여우조연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스칼렛 요한슨의 이름에 주목해보자.

4개 부문 노미네이트


아카데미가 외면할 수 없는 넷플릭스 명작이 한 편 더 있다. <결혼 이야기> 역시 작품상을 비롯해 6개의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조조 래빗>으로 여우조연상에 올랐던 스칼렛 요한슨이 이 작품으론 여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믿기 어렵지만 스칼렛 요한슨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로 이름을 올린 건 올해가 처음. 첫 노미네이션인데 2개 부문에 동시 지명된 성과가 놀라울 뿐이다.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로라 던 역시 올해 오스카 수상자로 강력하게 점쳐지는 배우 중 하나다. 올해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의 여우조연 트로피는 모두 로라 던에게 돌아갔다. 매 순간 놀라운 연기를 선보인 아담 드라이버 역시 남우주연 부문의 만만치 않은 후보임을 일러둔다.

4개 부문 노미네이트

포드 V 페라리


작품상 / 편집상 / 음향 편집상 / 음향 믹싱상


올해 ‘오스카가 외면해 아쉬운 영화’ 리스트의 단골손님, <포드V페라리>는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작품상과 편집상, 그리고 음향 관련 부문에서 주목을 받았다. 연기상이나 촬영상에서 외면받았다는 점이 아쉽다.

3개 부문 노미네이트

두 교황


남우주연상(조나단 프라이스) / 남우조연상(안소니 홉킨스) / 각색상


넷플릭스 영화 <두 교황>은 남우주연상과 남우조연상, 그리고 각색상에 이름을 올렸다. <두 교황>의 두 배우, 조나단 프라이스와 안소니 홉킨스의 연기에 대한 찬사에 전 세계 평단과 관객이 동의한 바.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라는 ‘미친’ 후보가 있다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밤쉘


여우주연상(샤를리즈 테론) / 여우조연상(마고 로비) / 분장상


미국 FOX 뉴스 전 회장, 로저 에일스의 성희롱을 폭로한 여성들의 이야기. 배우들의 연기에 호평이 쏟아졌던 <밤쉘>은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그리고 분장상에 노미네이트됐다. 전 폭스 앵커 메긴 켈리를 연기한 샤를리즈 테론은 실제 인물과 싱크로율을 높이기 위해 분장을 하고 촬영에 임했다.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음악상 / 음향 편집상 / 시각효과상


40여 년 동안 관객과 함께한 스카이워커 사가의 마지막 이야기.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는 음악상, 음향 편집상, 시각효과상에 노미네이트됐다. <스타워즈> 시퀄 시리즈의 영화 세 편 모두가 노미네이트되었던 부문이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새로운 희망>에서부터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까지 함께하며 스카이워커 가문의 일대기를 더 극적으로 만들어준 존 윌리엄스. 그의 마지막 ‘스타워즈’ 영화라는 점에서, 존 윌리엄스의 수상을 응원하고 싶다.

2개 부문 노미네이트

페인 앤 글로리


남우주연상(안토니오 반데라스) / 국제영화상


올해 칸국제영화제에서 <기생충>의 강력한 상대로 언급됐던 페드레 알모도바르 감독의 신작 <페인 앤 글로리>. 안토니오 반데라스는 이미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등 미국 내 여러 시상식의 남우주연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고, 뉴욕비평가협회, LA 비평가협회 시상식으로부터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올해 칸국제영화제의 남우주연상 역시 안토니오 반데라스에게 돌아간 바. 그가 <조커> 호아킨 피닉스의 가장 유력한 라이벌이 아닐까 짐작해본다.

해리엇


여우주연상(신시아 에리보) / 주제가상


<해리엇>은 노예해방 운동가 해리엇 터브먼의 일생을 다룬 영화다. 해리엇 터브먼을 연기한 신시아 에리보가 올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연기상 후보 20명 중 유일한 비백인 배우라는 점이 눈에 띈다. <해리엇>은 ‘STAND UP’으로 주제가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토이스토리 4


장편 애니메이션상 / 주제가상


9년 만에 돌아온 우디와 버즈, 그리고 장난감 친구들의 여정을 다룬 <토이스토리 4>는 장편 애니메이션상, 주제가상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이 선택한 최고의 애니메이션은 <토이스토리 4>,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선택한 최고의 애니메이션은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였다. <겨울왕국 2>가 누락되며 충격(!)을 전했던, 오스카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의 영광은 어느 작품에게 돌아갈까? 예측이 쉽지 않다. 그래도 <토이스토리 4>에게 기우는 마음. 제목만 들어도 애틋해지는 작품을 외면하기란 쉽지 않다.

주디


여우주연상(르네 젤위거) / 분장상


‘Over the Rainbow’를 남긴 전설의 목소리. <주디>는 20세기 최고의 배우 주디 갈랜드의 마지막 몇 년을 조명한 영화다. <시카고>를 통해 놀라운 노래 실력을 선보인 바 있던 르네 젤위거가 주디 갈랜드를 연기했다. 르네 젤위거는 올해 골든글로브 시상식,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아카데미의 선택 역시 그녀를 향할지 궁금해지는 부분. 분장상에도 노미네이트됐다. 르네 젤위거는 주디 갈랜드를 연기하기 위해 매번 2시간가량 분장을 거쳤다.


이하 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영화들은 제목, 후보로 오른 부문만 나열했다(<부재의 기억> 제외). 이중 아카데미 회원들의 선택을 받을 주인공은 누구일지, 남은 시간 동안 천천히 예측해봐도 좋겠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오는 2월 9일(현지시각), 미국 LA 돌비 극장에서 개최된다.

어 뷰티풀 데이 인 더 네이버 후드
| 남우조연상(톰 행크스)
리차드 주얼
| 여우조연상(캐시 베이츠)
나이브스 아웃
| 각본상
더 라이트 하우스
| 촬영상
말레피센트 2
| 분장상
로켓맨
| 주제가상
기적의 소년
| 주제가상
겨울왕국 2
| 주제가상
라이온킹
| 시각효과상
애드 아스트라
| 음향 믹싱상
어벤져스: 엔드게임
| 시각효과상
문신을 한 신부님
| 외국어영화상
허니랜드
| 외국어영화상
레미제라블
| 외국어영화상
드래곤 길들이기 3
| 장편 애니메이션상
내 몸이 사라졌다
| 장편 애니메이션상
클라우스
| 장편 애니메이션상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 장편 애니메이션상

부재의 기억 | 단편다큐멘터리상


주목할만한 영화가 한 편 더 있다. 한국 단편 다큐멘터리 <부재의 기억>이다.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 현장의 영상과 통화 기록을 중심으로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현장에 고스란히 집중하며 국가의 부재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부재의 기억>은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