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헌혈의 건강 효능 4가지

헌혈의 날을 맞아 다양한 건강 효능을 알아봅니다.

3,16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러분은 1년에 헌혈을 몇 번이나 하시나요? 


오는 6월 14일은 WHO가 지정한 세계 헌혈의 날입니다. 헌혈은 흔히 남에게만 도움이 되고 자신에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느끼기 쉽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헌혈은 당사자의 건강에도 이로운 행동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다가올 세계 헌혈의 날을 맞아 헌혈이 주는 건강 효능을 알아봅니다.

1. 항암 효과

헌혈을 통해 체내 남아있는 오래된 철분을 교체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말초 동맥 질환으로 인한 암세포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되었습니다.

2. 심장질환 예방

헌혈은 묵어 있던 철분을 배출해 과도한 혈관 수축을 불러올 수 있는 철분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밸런스 조절을 통해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간질환 예방

헌혈을 통한 철분 조절은 지방간 축적으로 염증 반응이나 간염 등에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각종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건강 점검

평소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야말로 초기 증상을 찾기 어려운 암이나 당뇨 등에 매우 중요합니다. 헌혈은 헤모글로빈, 철분 수치 등 자칫 지나칠 수 있는 기본적인 필수 검사들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혈액 수요는 높아지고 있지만, 공급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 적십자사에 따르면, 전혈의 경우 2달 주기, 혈장의 경우 2주 주기로 헌혈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자신의 건강과 혈액을 필요로 하는 분들 모두를 위해 팔을 걷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김도현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생리학 전공)

<Reference>

*Decreased Cancer Risk After Iron Reduction in Patients With Peripheral Arterial Disease: Results From a Randomized Trial. (2008). Leo R Zacharski et al.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