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커피를 마셔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 이유

커피로 피로를 물리칠 수 있을까요?

46,4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커피의 카페인은 뇌를 자극해 체내 에너지 생성을 높여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그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커피를 마셔도 피곤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1. 아데노신 교란

아데노신은 뇌의 수면 사이클 조절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아데노신은 깨어있을 때 높고, 수면 시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카페인은 아데노신 활성 수용기(receptor)를 막아 몸이 스스로 졸리거나 피곤함을 느끼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체내 수분 부족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탈수로 이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심장은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해 피로감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당분 섭취

많은 양의 설탕이 함유된 커피의 경우 몸은 당을 먼저 처리하고 카페인에 반응합니다. 이 과정에서 몸은 생각보다 과도한 에너지를 쓰게 됩니다. 따라서 이미 몸이 피곤한 상태에 도달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으로 정신을 깨는 효과를 얻으려면 권장량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400mg 미만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메리카노의 경우 일반적으로 한 잔에 150~200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품마다 함유량이 다를 수 있으니 드시기 전에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김도현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생리학 전공)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