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따뜻한 물 한 잔으로 다이어트에 디톡스까지?

별생각 없이 마시던 따뜻한 물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를 알아봅니다.

186,18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같이 추울 때는 따뜻한 물 한 잔으로 온몸이 녹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것처럼 우리 몸의 70% 이상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죠. 그만큼 물은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이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아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따뜻한 물 한 잔이 우리 몸에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의 핵심은 바로 신진대사율입니다. 적게 먹었는데 살이 찌거나, 혹은 많이 먹었는데도 살이 거의 찌지 않는 것은 바로 몸의 신진대사율과 연관이 깊습니다. 따뜻한 물은 여러 효소의 반응 속도를 높여 신진대사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내분비계 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5L의 따뜻한 물만 마셔도, 약 48kcal의 열량 소모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1년으로 환산하면 17,400 kcal에 달하죠. 이는 지방세포(adipose tissue) 약 2.4kg을 태우는 효과와 맞먹습니다. 

2. 디톡스 효과

우리 몸 안에서는 여러 대사활동이 일어나는데 그 부산물 중 하나가 활성산소 입니다. 활성산소는 암이나 노화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때에 중화시키거나 배출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올라 땀을 통해 독소나 노폐물 배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모발 건강 향상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은 모발 건강에 마이너스 일 수 있지만, 마시는 것만큼은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은 모발 신경 말단을 활성화시켜 모발에 생기를 북돋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은 모발 성장을 촉진해 탈모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소화 촉진

장은 일정한 리듬의 연동운동을 통해 소화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몸이 움츠러드는 겨울에는 장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장의 원활한 연동운동을 도와주고, 소화율 역시 찬물에 비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하루 약 8잔의 물(1.5~2리터)을 나누어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풀무원샘물이 소비자 1,0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70%가 권장량 이하의 수분 섭취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철 따뜻한 물 한 잔의 소중함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김도현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생리학 전공)

<Reference>

* Water-induced Thermogenesis. (2003). Michael Boschmann et al.

** 한국인 10명 중 6.9명 수분섭취 모자라. (2013). The Scoop.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