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넵병? 번아웃증후군 해결책 3가지

습관적으로 '넵'을 외치는 당신,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25,38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하루에 몇 번이나 “넵”이라고 대답하시나요? 우리나라 직장인 중 다수가 직장 상사에게, 때로는 클라이언트에게 거부 의사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넵”이란 응답을 하면서 일명 ‘넵병’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얼핏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직장인들의 정신적 고충이 심해졌기 때문으로 보고 번아웃증후군 위험 신호로 해석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신적 피로가 심한 직장인들을 위한 정신건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포부가 매우 크고 전력을 다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긴 노동 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 시간,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사회적 요인도 번아웃증후군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 자기혐오, 불안·공황장애 등에 빠지게 되니 의욕에 불타는 새내기 직장인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번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 항상 피곤하다

□ 쉽게 짜증나고 노여움이 솟는다

□ 만성적인 감기·요통·두통에 시달린다

□ 맡은 일을 하는 데 방어적이다

□ 에너지 고갈 상태를 보인다

□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흥미가  줄었다

□ 일하는데 심적 부담과 긴장을 느낀다

□ 일과 인생이 부질없게 느껴진다

□ 과음, 폭식 같은 쾌락을 즐긴다

위 항목 중에 몇 개나 체크하셨나요? 스스로도 상황이 안 좋다고 느껴지신다면 아래 해결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고민 털어놓기 

믿을 수 있는 가족, 친구, 직장 동료에게 가지고 있는 고민을 상담합니다. 고민을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위로를 받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2. 능동적인 휴식 

오래 쉬는 것보다 잘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쉬는 날에는 공원 산책을 나간다거나 직장과 관련 없는 사람들을 만나 영화·운동·맛있는 식사를 즐기는 등 능동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도 도움이 됩니다. 

3. 업무시간 효율적 활용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무 중간에도 틈틈이 10~15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는 가능하면 회사에서 끝내고 퇴근 후에는 집으로 일을 가져가지 않는 게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의욕이 때로 화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 이상으로 효율적으로 일하고 정신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금 넵병에 시달리고 있다면 번아웃증후군 등 더 심한 정신 질환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현명한 해결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강지선

컨텐츠 제안 및 제보 contents@little-stars.k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