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겨울 탈모? 머리카락 상태별 추천 음식

겨울에 더 관리가 필요한 모발, 상태별 추천 음식을 소개합니다.

37,6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헤어스타일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죠. 머리가 빠지거나 모발 상태가 좋지 않으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고 자신감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모발도 휴지기를 갖게 되고, 차가운 바람이 수분을 빼앗아 모발과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겨울에 탈모가 늘어나는 이유입니다. 


건강한 모발과 두피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규칙적인 식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모발 및 두피 상태에 따라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윤기 없는 모발엔 연어

우리 몸에 건강한 지방이 부족하면 빛나던 모발은 윤기를 잃게 됩니다. 모발에 윤기를 더하기 위해 연어를 추천하는 피부과 전문의들도 있습니다.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모낭 주변의 피지 분비선에 영양을 공급해줘 머리카락에 윤기와 광택을 더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다른 음식으로는 청어, 정어리, 고등어, 아보카도, 호박씨, 호두 등이 있습니다.

2. 끝이 갈라지는 모발엔 딸기

대표적인 겨울 제철 과일 중 하나인 딸기,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딸기에는 모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실리카(silica)라는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리카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두피에까지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며 모발, 손톱 등의 피부 조직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 또한 풍부한데, 비타민C는 모발에 있어 중요한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모발 끝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3. 겨울 탈모엔 콩류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특히 더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고 느껴질 때가 있죠? 철분을 꾸준히 섭취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철분은 모발 건강에 있어 특별히 중요한 무기질로 알려져 있으며, 철분 부족을 탈모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하는 전문가도 많습니다. 


철분이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두피에 영양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모발의 성장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철분이 풍부한 콩류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약하고 힘없는 모발엔 계란

계란에는 모발 건강을 위해 중요한 두 성분인 단백질과 비오틴(biotin)이 풍부합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모발이 잘 끊기게 됩니다. 


수용성 비타민B 군에 속하는 비오틴도 모발에 힘을 보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팀은 비오틴을 모발 강도, 조직 생성의 필수 영양소로 꼽기도 했습니다. 

5. 두피에 각질이 일어나면 호박씨

두피가 건조하면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기까지 합니다. 아연은 두피의 피지분비선에서 나오는 불필요한 기름을 감소시켜주고, 두피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연구팀은 두피 건조 방지를 위해 하루에 약 반 컵 정도의 호박씨 섭취를 권장하기도 했습니다. 반 컵 정도의 호박씨는 아연 일일 권장량의 19%에 해당합니다. 


피부와 달리 모발엔 재생 기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모발이 휴지기를 갖는 겨울에 특히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한 탈모에 콩류를 추천해 드렸지만, 철분이 정상수치임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여성형탈모증이나 갑상선 질환일 수도 있으니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강지선

컨텐츠 제안 및 제보 contents@little-stars.k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