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없던 병도 만드는 요요, 생각보다 위험한 이유

심장, 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요현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리틀스타 작성일자2018.01.03. | 39,139  view

살을 빼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다시 찌는 건 순식간이죠. 원점으로 돌아온 몸무게에 경악하며 더 강도 높은 다이어트를 시도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하지만 급한 마음에 시도하는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이라는 부메랑으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요요 현상은 단순히 살이 찌고 빠지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오늘은 요요 현상이 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심장 질환

일반적으로 심장 질환은 비만인 경우 발생활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요요현상과 같은 잦은 체중변화 역시 각종 심장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의하면 요요현상이 잦은 사람들의 경우, 체중변화가 거의 없는 사람들보다 심장마비는 117%, 뇌졸중은 136%나 발병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뼈 건강 악화

잦은 체중 변화는 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이 급격히 빠지면 뼈의 미네랄과 지방이 동시에 빠지는데, 문제는 살이 다시 찔 경우 지방은 되돌아오지만 미네랄은 뼈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급격한 체중변화는 폐경기 여성들의 골반뼈 약화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우울증 유발

힘들게 뺀 살이 순식간에 다시 쪘을 때 느끼는 좌절감은 생각보다 큽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이전보다 강도 높은 계획을 세우곤 하죠. 하지만 체중저하에만 집중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요요현상을 가속화시킬 뿐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반복은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우울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진행된 최근 한 **연구에서는 요요현상이 유전자 변이를 불러와 스트레스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4. 근육량 저하

다이어트 성공 후 요요가 오면 지방을 쉽게 다시 얻는 만큼 근육량 소모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근육량의 변화는 신진대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후의 다이어트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대사 장애 질환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새해 계획 목록에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를 넣으셨나요? 달성 가능성이 떨어지는 무리한 목표는 실패했을 때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꿈꾼다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김도현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생리학 전공)

* Body Weight Fluctuations Linked to More Death in People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2017). NYU Langone Health.

** Yo-Yo dieting alters gene lined with stress. (2010). Society of Neuroscience.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캡틴마블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