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캣랩

화장실 청소할 때 고양이가 곁에서 보고 있는 이유 4

39,5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화장실 청소를 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고양이는 가까운 곳에 앉아서 집사의 행동을 뚫어지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그 이유를 살폈는데요.  


다만 고양이가 청소하는 모습을 보는 이유에 대한 일부분은 추측으로 과학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추측에 문제가 있다는 기술도 없으므로 억측만은 아닐 것입니다. 더구나 고양이와 오래 함께 생활한 집사는 고양이 표정만 보고도 고양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압니다. 평소 내 고양이의 행동을 떠올려본다면 상당 부분 설득력 있게 다가갈 것입니다.   


1. 자신의 영역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고양이를 비롯해 대부분의 동물은 냄새로써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구분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화장실은 자신의 냄새로 가득한 곳이죠. 그런데 고양이 입장에서 보면 화장실 청소는 이런 자신의 냄새를 없애는 작업입니다.
고양이는 소중한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한 본능에서 집사가 화장실 청소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뭘 하려는 거지”라며 자신의 영역에 손을 대고 있는 집사를 눈을 부릅뜨고 보는 것이죠. 또한 “여긴 내 개인적인 점유 공간이야”, “화장실은 내 영역이야”라며 집사뿐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화장실에서 배설하는지 살피기 위해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2. 화장실을 급하게 써야 하는 상황이라서

급하게 화장실을 써야 하는데 안에 누가 있거나 혹은 청소 중인 경험 있을 텐데요. 고양이도 그런 상황일 수 있습니다.

“집사야, 얼른 청소해라. 빨리 화장실에 가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화장실 청소하는 모습을 보고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화장실에 들어간다면 이런 경우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집사가 하는 놀이에 동참하고 싶어서

고양이가 집사를 힘이 가장 힘 센 형제로 생각하고 그 행동을 따라 하고 싶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 심리는, 고양이들의 형제간 힘의 관계를 알면 쉽게 이해되는데요. 보통 고양이는 2~4형제와 같이 태어나며, 태어나자마자 젖을 빨기 시작합니다. 힘이 센 고양이는 젖이 가장 잘 나오는 젖꼭지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 고양이는 형제 가운데 가장 힘이 센 고양이로 성장하면서 앞서 행동하며 놀이를 이끕니다. 그러면 다른 형제들이 일제히 따라 하는 경향을 보이죠. 고양이는 이처럼 아깽이 시절 형제나 엄마 고양이를 모방하는 이런 ‘카피캣’의 행동으로 성장합니다.

쭈그리고 앉아서 화장실 청소를 하고 있는 행동뿐 아니라 빨래를 개키거나 서랍 정리를 하거나 욕실에 들어가는 등 집사가 뭔가를 하고 있을 때 다가와 관심 있게 바라보는 행동은 “나도 그 놀이에 동참하고 싶어”란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4. 그저 호기심으로

그저 호기심으로 보고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신문지 소리에 반응하거나 장난감 소리에 호기심이 생겨 반응하는 것처럼 화장실 청소를 할 때 나는 바스락거리는 소리에 반응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 캣랩-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엄금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