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남향 창에 뽁뽁이를 붙였다고?

겨울철 난방 꿀팁 알아보자!

54,0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쉽고 바른 돈 관리 브로콜리입니다.

출처추워.jpg

지난달 맞은 독감주사를 뚫을 듯한 추위에 몸이 으슬으슬한 요즘,

이른 겨울 벌써 난방비가 두렵기만 합니다.


추운 겨울에는 실내에 머무는 시간도 길어져

난방비에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오늘은 브로콜리와 함께

겨울철 난방비 절약의 기본적인 팁을 확인해봐요!

1. 뽁뽁이 바로 알기

1. 뽁뽁이, 열도 햇빛도 막는다


뽁뽁이를 붙이는 위치에 따라 오히려 겨울철 실내 온도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뽁뽁이는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과 동시에 외부 햇빛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도 막습니다."


뽁뽁이가 실내 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계산해보면 남향, 동향, 서향 등에는 뽁뽁이가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붙이는 방법에 따라 단열효과가 다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여려 겹 붙일수록 단열 효과가 좋습니다. 한 겹만 붙이기보단 2겹을 붙이세요! 2겹은 실내외 측에 한 장씩 붙이지 말고 실내에 2겹을 붙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습도로 열 확산시키기

일반적으로 습도가 높으면 바닥의 열이 빠르게 확산됩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건조하기에 습도가 부족하죠. 때문에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를 같이 틀어주세요. 높은 습도에 의해 빨리 따듯해지고, 열도 오래 간직되어 난방비가 절약될 수 있어요.


만약 가습기 사용이 걱정이 된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겨울철 권장습도는 40~60%입니다!

추운 겨울엔 적정 온도와 습도를 조정하며 호흡계 질환을 예방하세요!

3. 커튼, 러그, 양말? 패브릭 이용하기

남향집 뽁뽁이를 붙이지 않는다면 커튼도 방법입니다. 햇볕이 드는 시간 외에는 드나드는 바람을 막기 위해 암막 커튼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북향집에는 뽁뽁이와 커튼을 같이 사용하면 더 좋죠.


바닥 난방을 하는 집이라면 카펫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카펫을 구매할 여력이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담요, 이불 등을 깔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 단 담요나 이불은 미끄럼 방지가 되지 않았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겨울이라고 너무 집을 따듯하게 유지하면 오히려 실내가 건조해질 수도 있어요. 겨울철 실내 온도가 23도 이상으로 높이면 습도는 낮아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적당한 온도와 양말, 수면 잠옷 등을 착용하세요.


* 습도가 낮아지면 온도에 비해 더 춥게 느껴질 수 있어요! 적당한 온도와 습도 유지는 난방비 절약의 핵심입니다!


추가로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보일러의 올바를 사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 지역난방은 맞춤 조절이 필수!

각 방별로 필요한 곳에 난방 유무와 온도를 조절해 불필요한 난방비를 절약하세요.

▶ 보일러 외출모드는 2~3일 비울 때만,
저온으로 장시간 유지하기!

보일러를 외출모드 또는 껐다 켜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아요. 온도를 높이는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죠! 단열이 잘 되는 최신 아파트나 단열 시공을 한 경우 외출 모드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 보일러 온수 기능 체크하기!

가끔 추운 겨울 제대로 온수가 나오지 않아 보일러 온수 기능을 작동하기도 하는데요, 사용 후에는 반드시 꺼주세요.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