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애국펀드로 유명한 필승 코리아펀드

문재인 대통령이 가입했다고?

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쉽고 바른 돈 관리 브로콜리입니다.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이 가입하여 화제가 된 코리아펀드는 NH 아문디 투자자산이 운용하는 필승 코리아 증권투자신탁[주식]입니다. 지난 8월 14일에 출시되어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산 부품·소재·장비 관련 종목에 주로 투자합니다. 또한 운용보수의 50%를 기금으로 적립하여 기업을 돕는 바람직한 취지의 펀드죠. 그럼 코리아 펀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출처출처 : NH투자증권
필승 코리아펀드

농협은행이 2019년 8월 14일 출시한 펀드로, 국산화가 됐을 경우 수혜가 예상되는 부품·소재·장비 기업 등의 주식에 중점 투자하는 상품이다. 2019년 8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해당 펀드에 가입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필승 코리아 펀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필승 코리아펀드 주요 내용

위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이 펀드의 특이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내 공급망을 강화하고, 동반성장이 가능한 기업에 투자합니다. 또 이와 더불어 우량 기업에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2) 이 상품은 다른 펀드와는 달리 운용보수의 50%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해 기초과학 분야 발전을 위해 장학금 등으로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농협금융 계열사들이 이 펀드 취지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초기 투자금액의 300억 원을 제공했습니다.)

3) 비교지수는 KOSPI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교지수는 보통 기준점이 되는 지수를 말하지만, 본 펀드에서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태마 펀드로 KOSPI가 참고지수로만 쓰이고 있습니다.


해당 펀드는 출시 초 시장 반응은 미미했지만, 대통령이 가입하면서 이슈몰이를 하여 운용규모가 573억원에 이릅니다. 역대 대통령들은 경제 이슈에 따라 금융상품 가입에 앞장서 국민의 투자를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증권 시황은 장이 좋지 않아 근 1년간 국재 주식형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모두 마이너스로 고통을 받고 있다 합니다. 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주식형 펀드의 최근 1년 수익률은 -14.5%로 저조합니다.


코리아펀드 역시 위헙 등급이 2등급이며, 현시황이 좋지 않은 점, 코리아펀드라는 이름으로 구성 되었으나 여타 주식형 펀드와 많은 차별성이 있지 않다는 평을 염려해두고 매수 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