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젊을 때, 건강할 때 가입하자! 실비보험!

반드시 가입해야한다!
브로콜리 작성일자2019.01.23. | 2,024  view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오늘 브로콜리가 다룰 주제는 '실비보험'입니다. 아파보신 분은 실비보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지만, 건강하고 젊은 청년들의 경우 이를 잘 알지 못해 가입을 미루다 의료비 비급여 항목인 MRI, CI, 내시경등이 필요한 순간에 뼈저리게 느끼게 되죠. '아 실비보험 미리 가입해둘 걸.' 하고 말이죠.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의 통게에 따르면 2016년에는 연평균 114만원의 의료비가 들었으나, 2030년에는 7배가 상승한 889만원의 비용이 의료비로 지출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요즘같이 공기질의 문제 등 건강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을 때는 반드시 실비보험을 들어야하는데요. 어릴수록 실비보험이 저렴하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실비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올라간다!

실비보험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독의료 실비보험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ource :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일반적으로 20~30대에는 선택형 2 기준으로 보았을때 최저가 1만원을 넘지 않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약이나 옵션을 추가한 상품을 가입하게 하여 많은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30~40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최저가로 실비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적어도 20대에는 실비보험이 2만원 대를 넘는 경우가 드뭅니다. 하지만 주변의 40대를 보면 10~20만원까지 지출하는 사람들도 다수입니다.

보험사에서는 20~30대가 상대적으로 건강하다고 판단해, 보험금 수령의 빈도 및 금액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몸이 아파지기 시작하는 40대는 보험금이 급격하게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저축성 보험, 연금 보험은 있고 실비보험은 없다고?

 사회초년생 중 종종 은행의 추천으로 저축성이나 연금 보험은 있고 실비 보험은 없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투자적인 측면에서는 연금과 저축성 보험이 좋은 듯 하나. 아팠을 때를 생각하면 가입한 투자성 보험까지 깨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험 중 가장 먼저 들어야할 것은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이 아직까지 없는 분들을 위해 브로콜리가 실비보험 가입 전 확인해야할 것들을 전달드리겠습니다.

1. 실비보험은 중복보장이 안된다!

실비보험은 중복보장 적용이 되지 않아 가입 전에 반드시 중복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여러 보험사에서 다른 상품을 드는 것보단 한 보험사에서 잘 따지고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복보장은 되지 않고 보험비는 2배로 나가면 굉장히 아깝기 때문이죠. 특히 어렸을 적 부모님이 가입해주신 실비보험의 존재를 모르고 비슷한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실비보험 가입 여부를 조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내보험찾아줌'을 확인하세요.

2. 실비보험 특약에 속지말라!

실비보험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는 아마도 '특약'때문이겠죠. 처음 가입하는 실비보험의 경우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보장해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아 필요없는 특약을 가입하기도 합니다. 너무 많은 특약 조건때문에 보험료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어떤 특약이 나에게 필요한지, 보험사별로 금액이 어떻게 다른지 찾아보는 것은 기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실비보험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입원비, 치료비, 진단비등'이 포함된 종합보험이 좋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보장항목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비급여 특약의 경우는 필수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몸 상태에 따라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급여 특약의 항목은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비급여주사료, 자기공명영상진단(MRI/MRA)을 말합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비급여 특약도 가입하면 좋을 수도 있지만 지금 상황에 필요한지도 따져야합니다.

3. 특약 항목은 비갱신형으로 선택하라!

만약 특약을 모두 가입하게 될 경우 특약 항목에 대해 '비갱신형'을 선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실비보험자체는 비갱신형 상품이 없지만 일부 특약의 경우 '비갱신형'이 존재합니다. 비갱신형 선택시 초반 금액이 높은 듯 이 느껴지지만 만기까지 해당 특약을 적용받을 수 있어 보험료 갱신의 부담이 확실히 줄어들게 됩니다.

4. 실비보험 보장기간은 긴 것으로 선택하라!

실비보험 가입 시 어려운 것이 보장기간 설계입니다. 가끔 저렴한 상품의 경우 실비 보험을 30세까지만 보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의 경우 30대에 기존에 내던 보험료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재가입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30대까지 보장하고 그 전에 보장을 받은 기록이 있으면 생각도 못할만큼 보험금이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실비 보험의 경우 100세까지 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지금 가입하신 보험이 80세까지 보장하는 경우 그 이후 아팠을 때, 특히 그 이전에 병력이 있고 그 이후에도 쭉 아플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보험 만기 후 재가입도 어렵고 보험료도 훨씬 높습니다.

그러니 첫 가입시 10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캡틴마블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