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래를 바꾸는 '경제 기사' 읽는 법

조회수 2018. 7. 6. 0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일 단 20분으로 인생을 바꾼다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사회 초년생들의 버킷리스트 중 '신문읽기'는 빠지지 않는 항목입니다. 하지만 여느 목표가 그렇듯 쉽게 무너집니다. 가볍게 연애 코너를 지나 어렵게 시사 코너를 넘기고 경제 코너에서 들어서면 늘 그렇듯 평정심이 무너집니다. 경제 기사는 경우 유독 읽기 어렵습니다. 연애 기사처럼 쉬우면 좋으련만 단어부터 외래어만큼 어색합니다. 그래서 정말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면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경제기사는 일생에 굉장히 큰 도움을 줍니다. 

출처: Photo by G. Crescoli on Unsplash
경제기사는 왜 좋은 걸까?
1. 나에게 적용되는 혜택을 통해, '돈'을 얻을 수도 있다.

 새로운 복지가 생기고 적용이 되는 대상자에게 전체 문자가 자동으로 갔으면 좋겠으나 안타깝게도 아직 복지가 그만큼 발전되지 못했습니다. 2년 동안 1,3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내일채움 공제'라든지 '신도시 주택 특별 공급'같은 크고 작은 다양한 경제적 혜택이 자주 업데이트됩니다. 얼마 없는 기회에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는 제도도 많으니 매일매일 확인해야 하나, 어디서 할지 모르는 사람들은 경제기사를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나도 적용되는데 몰라서 혜택을 못 받았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2. 기업의 성장과 산업군에 트렌디 해진다.

 평소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경제 기사를 습관적으로 봅니다. 경제 기사를 꾸준히 보면 경제 흐름은 물론 예측까지 가능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시세와 코스피 지수의 흐름을 알게 되는 순간. 경제 상황에도 많은 관심이 생깁니다. 기사를 지속적으로 보다, 특정 산업 군에 관련된 긍정적인 기사가 지속되어 나오면 한 번쯤 투자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보단 공부 삼아 해당 산업 군의 관심 있는 기업의 주식 1주 정도를 관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 나아가 해당 산업 군의 전망이 좋으면 관련 기업으로 이직할 수도 있습니다.

3. 내 자산을 포트폴리오로 관리하게 된다.

 자산의 포트폴리오. 아직 관리하시지 않는 분들에겐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금리, 환율 등이 익숙해지면 관리 및 투자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아니, 익숙해지는 순간 이미 하고 있겠죠? 금리 상승기나 하락기 또는 부동산의 트렌드에 따라 차익을 얻고 자산을 포트폴리오와 하여 관리하면 자산이 늘어가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경제기사는 읽기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1. 한 가지 주제에 자신을 대입시킨다.

 일정 기간 동안 다양하게 접하기보단, 한가지 주제만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다른 기사는 대략적으로 훑습니다.

2. 읽은 기사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해본다.

 무언가에 흥미를 가지기 위해 '나'와 연관 짓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상상의 흐름이 끊기는 부분에선 다른 기사도 보며 시각을 넓혀가야 합니다.

3. 세계 경제를 본다.

 금리가 오르면 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국외 경제는 어떻게 되는지 공부합니다. 또한 관심 있는 기업에 투자하게 된다면 세계 경제는 그 주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봅니다.

4. 칼럼은 반드시 읽는다.

 칼럼은 타 경제 기사보다 쉽게 쓰여있습니다. 적당한 비유와 매끄러운 흐름이 있으니 공부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음으로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확립시킬 수도 있습니다.

5. 관심 있는 기사는 이해하려고 노력한 후 스크랩한다.

  스크랩 한 기사를 나중에 다시 보게 된다면 달라진 자신의 경제 지식에 놀라움을 얻습니다. 또한 그때 당시 예측한 바와 현재를 비교하며 더 넓은 시각을 가지게 됩니다.

경영대학원은 단순한 행동보다 어렵고 복잡한 행동을 가르치지만, 단순한 행동이 보다 효과적이다. -워렌버핏-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오늘도 공부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항상

 두려움을 가지지 않고 경제와 자기 자산에 대한 뚜렷한 이해로 

더 행복한 미래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