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으로 돈을 만드는 복리의 마법

조회수 2018. 6. 13. 0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72의 법칙을 따르자!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복리는 세계 8대 불가사의이다. 아는 사람은 돈을 벌고 모르는 사람은 손해를 본다.'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복리에 대한 생각입니다. 복리의 개념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단지 복리를 어떻게 활용하고 이해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오늘은 시간이라는 노력이 더해져 빛을 발하는 복리의 기본 '72법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72법칙을 쉽게 설명해봅시다. 만약 500만 원의 적금을 연이율 5%로 이자를 쓰지 않고 매년 적금한다는 가정하에 원금이 2배가 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많은 분이 20년이라 대답합니다. 하지만 정답은 14.4년입니다. 원금에 대한 이자까지 붙기 때문에 앞선 시간 안에 원금의 2배가 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몇 가지 계산을 해볼까요?
* 해당 계산법은 과세 상황을 고려하기 전이니,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1) 기대수익률(이자) n%, 원금이 2배가 되는 기간?
2) n년안에 원금을 2배로 만들기 위한 투자수익률?
3) 연봉 상승률 평균 n%, 내 연봉이 2배가 되는 시점?
72법칙을 이용한 투자는 기간이 길수록, 수익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돈이 불어나는 속도에 가속도가 붙는듯하는 거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해라'입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지금 당장 시작하면 나중에 큰돈을 모으기 시작할 때보다 더 큰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금융에 대한 지식은 아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만약 아는데도 하지 않는다면 정확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죠.

허나 '이런 글을 봐도 요즘 복리 상품이 없어 쓰지도 못한다.'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걸 압니다. 하지만 복리 상품이 없으면 투자로 만들면 됩니다. P2P 단기 투자를 이용하여 수익금을 사용하지 않고 지속적인 재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안전하게 예, 적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금이나 이자를 전혀 쓰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품에 묶어두는 방법입니다.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일정 금액을 갖고 이 돈만은 무조건 2배를 만든다는 목표로 노력을 하면 반드시 72 법칙에 따른 기간에 2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