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실속형 MU-MIMO 공유기, ipTIME A3008-MU/A2004NS-MU

여러 개의 Wi-Fi 지원 기기들과 함께 쓰는 유무선 공유기

2,3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 사회는 집집마다 와이파이(WiFi)가 필수적인 시대이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모바일 기기를 추가 비용 없이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인데 그로 인해 유무선 공유기의 중요함은 매우 중요하다.

한편 시간이 지나면서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사용자와 기기는 계속 늘어나 일반 가정에서 쓰는 유무선 공유기 역시 동시에 여러 기기가 접속하는 상황이 흔해졌는데 구세대 공유기는 그런 경우 무선 속도가 크게 감소하는 제약이 생겨서 와이파이 효율이 떨어진다.

그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MU-MIMO (Multi User-MIMO) 기술이 고안되어 신제품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ipTIME(아이피타임) A3008-MU'와 'ipTIME A2004NS-MU'도 MU-MIMO를 지원하여 동시에 와이파이에 여러 기기를 연결해도 적정한 무선 속도를 낼 수 있다.

기가비트 LAN 포트 8개 탑재한 ipTIME A3008-MU

ipTIME A3008-MU는 안테나 4개로 와이파이 신호를 생성한다. IEEE 802.11a/ b/ g/ n/ ac 표준을 지원하며 듀얼 밴드(Dual band) 구성이 가능해 2.4GHz와 5GHz 주파수 와이파이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다. 안테나 2개로 2.4GHz 주파수, 나머지 2개로 5GHz 주파수 와이파이 신호를 형성한다.

2.4GHz 주파수에서는 IEEE 802.11n 표준으로 무선 속도를 최고 400Mbps까지 낼 수 있고 5GHz 주파수에서는 IEEE 802.11ac 표준으로 최고 867Mbps까지 낼 수 있다. 속도상으로는 5GHz 주파수가 유리하지만 장애물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와이파이 신호 송수신 거리는 2.4GHz 주파수가 낫다.

다만 2.4GHz 주파수는 사용하는 기기 종류가 많아서 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주파수 혼잡으로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므로 두 가지 주파수로 동시에 와이파이를 구성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이 제품에는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는 WAN 포트가 1개, PC나 셋톱박스 같은 네트워크 장치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LAN 포트가 8개 있다. 모두 1 기가비트(Gigabit) 대역폭을 지원하므로 최대 속도 1000Mbps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보통 유무선 공유기는 무선 접속 기능이 있어서 LAN 포트 개수는 4개 이하만 제공하는 편인데 ipTIME A3008-MU는 8개나 제공되므로 유선 네트워크 장치를 다수 사용하는 환경에서 활용도가 높다.

또한 점보 프레임(jumbo frame) 기술을 지원하므로 데이터 전송 단위인 패킷 용량을 최대 9KB까지 늘려서 전송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공유기와 연결한 네트워크 장치도 점보 프레임을 지원해야 하며 윈도우 PC라면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중 '고급' 항목에서 점보 프레임 데이터 용량을 변경하면 된다.

또한 이 제품은 MU-MIMO를 지원한다.

MIMO는 'Multi-In Multi-Out(다중 입력 다중 출력)'을 뜻하며 안테나가 많을수록 와이파이 속도를 높여주는 기술이다. 공유기와 무선 네트워크 기기가 1:1로 연결되면 속도를 최대로 낼 수 있는데 무선 기기를 2대 이상 연결하면 속도가 크게 떨어지므로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불리하다.

MU-MIMO는 5GHz 주파수에서 무선 기기 여러 대를 공유기에 연결해도 속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연결 가능한 최대 기기 수는 안테나 수에 비례하며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기기 역시 MU-MIMO를 지원해야 한다.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S8, LG V30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출시 된 최신 제품들에 MU-MIMO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제품 상단에는 전원 연결 시 밝게 빛나는 LED 조명이 탑재되었다. 좌측부터 전원, CPU, 5GHz 와이파이, 2.4GHz 와이파이, LAN 1-8번 포트, WAN 포트이다. LAN 포트와 WAN 포트를 연결한 상태에서 반대편 네트워크 장치가 작동하는데도 해당하는 LED 조명이 켜지지 않는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모서리 부분에는 검은색 버튼 2개가 있다. 'RST'는 리셋(reset, 초기화), 'WPS'는 와이파이 보안 설정(Wi-Fi Protected Setup)을 뜻한다.

RST 버튼은 10초 이상 누르면 사용자가 설정한 모든 공유기 설정이 제품 출하 상태로 초기화되며, WPS 버튼은 한번 누른 뒤 2분 내로 근처에 있는 다른 네트워크 장치도 WP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보안을 유지하면서 무선 연결해준다.

ipTIME A3008-MU 하단에는 통풍구 있어서 외부 공기를 유입하고 내부에서 생긴 열을 발산한다.그리고 모서리 네 곳에 검은색 고무 재질 패드가 있어서 제품이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기본 구성물로 수직 받침대(크래들)가 제공되므로 위 사진처럼 공유기 방향을 바꿔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공유기를 놓을 공간이 협소할 때 쓸모있으며 하단 통풍구가 측면으로 위치가 바뀌므로 발열 해소 효율도 개선된다.

제품 구성물로는 사용자 설명서 3부와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 수직 받침대가 제공된다. 설명서에는 ipTIME A3008-MU 주요 기능이 자세하게 적혀있어서 유무선 공유기를 처음 써보는 사람에게 큰 도움을 준다.

USB 장치 지원하는 ipTIME A2004NS-MU

ipTIME A2004NS-MU도 앞서 살펴본 A3008-MU처럼 안테나가 4개 장착된 유무선 공유기이다. 2.4GHz 및 5GHz 주파수에서 IEEE 802.11a/ b/ g/ n/ ac 표준으로 와이파이 신호를 생성하고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안테나는 총 4개이며 2개로 2.4GHz 주파수, 나머지 2개로 5GHz 주파수 와이파이를 형성한다. 안테나 길이는 약 20cm이며 축을 중심으로 270도 내외에서 회전할 수 있고 90도 내에서 접을 수 있다. 따라서 특정한 방향으로 와이파이 신호를 집중해 효율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이 제품도 ipTIME A3008-MU처럼 MU-MIMO를 지원한다. 따라서 MU-MIMO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치를 무선으로 연결하면 최대 4대까지는 큰 속도 저하 없이 사용 가능하다. MU-MIMO를 지원하지 못하는 기기는 무선으로 2개 이상 연결하면 기존 공유기처럼 속도가 크게 떨어지므로 이점이 없다.

제품 측면에는 USB 2.0 포트와 기가비트 LAN 포트, WAN 포트, WPS 버튼, RST 버튼이 있다. 기가비트 LAN 포트는 점보 프레임을 지원한다.

USB 2.0 포트에는 USB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웹 서버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쓸 수 있다.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제공하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인 'ipDISK(아이피디스크)'를 이용하면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ipTIME A2004NS-MU에 연결한 USB 저장장치에 접근하여 파일 다운로드 및 업로드를 할 수 있다.

또한 USB 2.0 포트에 프린터를 연결하면 네트워크로 공유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는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USB 테더링(tethering, 인터넷 공유 기능)도 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회선이 없는 곳에서 임시로 공유기를 쓰고 싶을 때 유용하다. USB 테더링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기종은 이에프엠네트웍스에 문의해서 확인해야 한다.

ipTIME A2004NS-MU 하단에는 통풍구가 있어서 내부 발열을 해소할 수 있다. 가장자리 네 곳에는 고무 재질 패드가 있으므로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제품 구성물로는 사용자 설명서 4부와 전원 어댑터, LAN 케이블이 제공된다. USB 저장장치 연결 시 활용 가능한 서버 기능과 ipDISK 이용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