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11n 환경을 위한 유무선 공유기, ipTIME N804R

최고 600Mbps 지원하는 802.11n 공유기

8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마트폰이 대중화 된 현대에는 간편하게 와이파이(WiFi) 존을 생성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가 매우 중요하다. 경제적 부담이 커서 저렴한 통신 요금제를 선택한 사람이 데이터 걱정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ipTIME N804R은 IEEE 802.11n 유무선 공유기로 2만 원 정도에 불과한 가격이어서 적은 비용 투자로 자신만의 와이파이 존을 구비할 수 있다. 무선 최고 속도는 600Mbps를 지원하여 와이파이로도 100Mbps 유선 인터넷 서비스를 쾌적하게 사용 가능하다.

ipTIME N804R은 4dBi 안테나 4개가 탑재 되었으며 3Tx-4Rx 방식으로 작동하여 무선 신호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안테나가 2개 이하인 공유기보다 무선 속도를 향상하고 와이파이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4GHz 주파수 IEEE 802.11n 표준에서 무선 최고 속도를 600Mbps까지 지원 가능하다.

보급형 공유기는 300Mbps까지 지원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최대 무선 대역폭이 2배인 셈이다. 물론 무선 최고 속도를 사용하려면 ipTIME N804R에 연결하는 무선 랜도 똑같이 600Mbps를 지원해야만 한다.

출처ipTIME 홈페이지

현재 ipTIME 무선 랜 제품 중에서는 안테나를 3개(3Tx-3Rx) 탑재한 A3000PX가 기준을 충족하여 IEEE 802.11n으로 600Mbps 연결이 가능하다.

출처ipTIME 홈페이지

제품 후면에는 WAN 포트(노란색)와 LAN 포트 4개가 있으며 모두 100Mbps까지 지원한다. 따라서 기가 인터넷을 비롯한 최고 1Gbps까지 지원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WAN 포트 우측에는 WPS(Wi-Fi Protected Setup) 버튼이 있는데 무선 랜을 비롯한 다양한 장치와 간편하게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ipTIME N804R의 WPS 버튼을 누르면 LED가 깜빡이기 시작하는데 그때 연결하려는 무선 기기도 WPS 버튼을 누르면 서로 보안을 유지하면서 와이파이 연결이 완료 된다.

RST(리셋) 버튼은 공유기 설정을 출하 단계로 초기화할 때 사용한다. 펜촉처럼 뾰족한 도구를 사용해야 누를 수 있고 5초 이상 버튼을 누르면 이 제품의 LED가 여러 번 깜빡거리면서 초기화 작업이 진행 된다. LED 깜빡임이 멈추면 작업이 완료 된 것이다.

최근 제품답게 ipTIME N804R은 스마트폰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에서 'iptime_setup'을 선택해서 연결하고 'ipTIME 설치도우미' 앱을 실행하면 공유기 연결과 기본 설정 과정을 안내한다.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면 공유기 기본 설정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다만 iptime_setup 연결 시에는 인터넷 접속 불가이므로 ipTIME 설치도우미 앱을 미리 설치해둬야 한다.

'ipTIME 모바일 매니저(Mobile Manager)' 앱을 사용하면 N804R에 접속해 공유기를 관리 항목을 볼 수 있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설정부터 외부인에게 일시적으로 와이파이 접속을 허용하는 게스트(Guest) 네트워크를 비롯해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PC에서는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주소창에서 '192.168.0.1'을 입력하면 ipTIME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구성물로는 사용자 안내 책자 3부와 공유기 본체용 전원 어댑터, 랜 케이블이 제공 된다.

안내 책자는 그림과 함께 상세한 내용이 기재 되어 있으므로 공유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된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