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WWDC 2018에서 발표된 애플 최신 iOS, macOS, watchOS, tvOS 특징은?

iOS 12, macOS Mojave, watchOS 5, tvOS 12 주요 특징 살펴보기

4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애플(Apple)이 올해 선보일 차세대 운영체제(OS)들을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린 전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18)를 통해 차세대 iOS 12와 macOS 모하비(Mojave), watchOS 5 및 tvOS 12를 공개했다.

애플의 CEO 팀쿡(Tim Cook)은 키노트를 통해 WWDC 2018에 전세계 77개국에서 개발자들이 참석했으며 애플 개발자 생태계에 등록된 인원만 2,000만명에 앱스토어를 통해 개발자들이 벌어들인 금액이 1,000억 달러를 넘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10주년이 되는 앱스토어에는 매주 5억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으며 애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Swift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누구에게나 무료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전세계에서 1천만 명의 청소년들이 코딩을 배우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행 속도 빨라지고 AR 지원 강화된 iOS 12

이번에 발표된 애플 iOS 12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 성능이 개선되어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이용한 일상적인 작업을 더욱 빠르고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카메라 실행이 최대 70% 빨라졌으며, 키보드는 최대 50% 빠른 속도로 나타나고 타이핑 반응성도강화됐다. 시스템 상에서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처리될 때도 앱이 최대 2배 빠르게 실행된다.

이러한 성능 개선은 CPU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2013년에 출시된 아이폰 5s부터 가장 최근에 나온 아이폰 X까지 그 어떤 iOS 버전보다 많은 기기에 성능 개선을 제공한다.

새로운 애니모티콘과 재미있는 맞춤식 Memoji 캐릭터 등 새로운 개인화된 기능을 이용해 친구 및 가족들과 아이폰 X로 소통할 수 있다.

독특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표현 세트 중 하나를 선택해 메시지 내에서 직접 Memoji를 디자인 할 수 있으며, 기존 애니모티콘 역시 유령, 코알라, 호랑이, 티라노사우르스 등이 추가되어 선택권이 확장되었다.

새로운 카메라 효과는 메시지와 페이스타임(FaceTime)에 애니모티콘, 필터, 텍스트 및 스티커 등을 지원한다. 코믹북과 수채화 등의 필터는 사진과 동영상에 개성을 가미하며, 새로운 라벨과 도형들은 사용자들이 캡션과 제목을 추가해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아이메시지(iMessage) 스티커 팩을 사용해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다.

페이스타임은 그룹 통화 기능을 추가해 손쉽게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언제든지 참여자를 추가할 수 있고, 대화가 진행 중이라면 뒤늦게 참여할 수도 있다. 또한 아이폰, 아이패드나 Mac의 비디오나 오디오, 심지어 애플워치의 페이스타임 음성 통화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Siri Shortcuts은 모든 앱에서 Siri 활용을 가능하게 해 더욱 새롭고 빠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Siri 인텔리전스는 아침에 커피를 주문하라던가 오후 운동을 시작하라는 등의 특정 행동을 적시에 추천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일의 시작을 위해 단순한 음성 명령을 만들거나, 새로운 Shortcuts 앱을 다운받아 단순한 탭이나 맞춤 음성 명령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여러 앱의 일련의 동작을 생성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Shortcuts API를 통해 이 새로운 역량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Photos)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For You 탭으로 추억과 iCloud 공유 앨범을 합쳐 특성 장소에 대해 사용자가 좋아하는 순간을 보여준다.

새로운 공유 제안 기능으로 친구와 사진 공유가 더욱 쉬워지며, 사진을 받은 친구에게 같은 여행이나 이벤트에 대한 자신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것을 제안한다.

검색은 가장 연관성이 큰 이벤트, 사람들, 장소, 그룹, 카테고리 및 최근 검색을 보여주고, 새로운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원하는 사진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여러 검색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iOS 12는 방해금지(Do Not Disturb) 기능을 개선해 취침 모드에서는 아침이 될 때까지 디스플레이를 흐리게 하고 잠금화면의 모든 알림을 숨김으로써 더 나은 수면을 취하도록 했다. 제어 센터에 방해금지 기능을 지정 시간이나 위치를 기반으로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있다.

알림으로 인한 방해를 줄이도록 iOS 12는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달 방식 제어에도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즉각적으로 알림을 조정해 무음으로 전달되게 하거나, 완전히 끌수도 있으며, Siri는 알림이 작동되는 것을 바탕으로 조용히 전달하거나 알림 경보를 끄는 것 같은 알림 설정에 대한 제안을 지능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iOS 12에는 그룹화된 알림도 도입되어 여러 알림을 한 번에 쉽고 보고 관리할 수 있다.

iOS 12에는 사용자가 iOS 기기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을 관리하는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라는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스크린 타임은 앱 및 웹사이트를 통해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자신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들고 있는 각 앱에서 총 시간, 앱 카테고리 사용량, 수신한 알림 숫자 등을 보여주는 상세한 일간 및 주간 활동 보고서를 생성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iOS 기기 사용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특정 앱이나 웹사이트, 또는 카테고리의 앱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앱 제한 기능을 사용하면 앱에 특정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시간 제한이 만료될 때 알림이 표시된다.

특히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유용한데 스크린 타임을 사용하면 부모가 취침 시간처럼 자녀들이 iOS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자녀의 일일 iOS 기기 사용에 대한 앱 한도 설정도 가능하다.

스크린 타임은 계정 기반으로 동작하며 가족 공유 기능과 함께 작동해 빠르고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부모들은 같은 가족 공유 그룹 내에서 원격으로 자녀의 스크린 시간 설정을 하거나 로컬로 자녀의 장치에 설정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차원에서 iOS 12는 사파리(Safari)의 강화된 인텔리전트 추적 방지 기능으로 사용자의 허가 없이 추적하는 댓글 위젯이나, SNS의 '좋아요(Like)' 도는 '공유하기(Share)' 버튼을 차단한다.

사파리는 이제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할 때 단순화된 시스템 정보를 표시해, 시스템 구성을 기반으로 한 추적을 예방한다.

또한 사용자가 새로운 온라인 계정을 만들 때도 자동으로 강력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자동 입력하고 저장하며, 재사용된 비밀번호를 표시해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게 한다.

iBooks는 애플 북스(Apple Books)로 새롭게 디자인되어 책과 오디오를 더욱 쉽게 찾고 즐길 수 있게 됐으며, 북 스토어 탭을 사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신간을 탐색하고, 인기 순위, 선정된 콜렉션 및 할인 혜택을 둘러볼 수 있다.

애플 뉴스(Apple News)는 새로운 채널이나 주제를 탐색하거나 즐겨찾기로 바로 넘어가기 더욱 쉬워지도록 재편됐다. 도한 아이패드의 새로운 사이드바로 더욱 간편한 탐색이 가능하다. 주식(Stock) 앱이 아이패드에 추가되어 이해하기 쉬운 주가 및 양질의 뉴스로 시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카 플레이(Car Play)는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지원해 자동차의 대시보드에서 바로 디스플레이 할 수 있게 추가되었으며, 음악, 메시지, 전화 및 차량 제조사 앱 등도 지원한다.

음성 메모(Voice Memo)를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iCloud를 통해 모든 디바이스의 녹음 및 편집을 연동할 수 있다. 새로운 설계로 녹음을 포착, 공유, 편집하기 더욱 쉽게 됐다.

Siri의 통역이 40개 이상 언어로 확장됐으며, 스포츠, 연예인, 음식 및 영양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졌다. Siri는 또한 사람, 장소, 이벤트, 시간 및 주제별로 즐겨찾는 사진을 보여줄 수 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지갑(Wallet)에 학생증(Student ID) 지원이 추가되어 캠퍼스의 모든 접근이 더욱 용이해진다.

iOS 12는 올 가을에 아이폰 5s 이상, 모든 아이패드 에어 및 아이패드 프로 모델, 아이패드 5세대 이상 및 아이패드 미니2 이상, 그리고 아이팟 터치 6세대에서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다.

iOS 12 개발자 프리뷰는 금일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제공되기 시작하며, 6월 말부터는 공개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iOS 사용자들도 접할 수 있다.

iOS 12 증강현실을 위한 ARKit 2 플랫폼

애플은 WWDC 2018을 통해 증강현실(AR) 관련 개발자가 경험 공유, 특정 위치에 연결된 지속성 AR, 객체 탐지 및 이미지 추적을 통합해 한층 역동적인 AR 앱 개발을 가능하게 만드는 ARKit 2 플랫폼을 발표했다. 또한 AR을 사용해 실제 개체 크기를 빠르게 측정하는 iOS용 Measure 앱과 iOS 12에 들어가는 새로운 AR 오픈 파일 포맷 usdz를 공개했다.

애플은 작년 가을 ARKit을 출시한 이후 빠른 속도로 개발자들에게 AR과 관련된 주요 발전 사항들을 제공해왔으며, 이번이 이미 3차 주요 배포다. ARKit 2에 대한 경험 공유를 통해 AR이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되어 여러 사용자가 게임을 하거나 실내 인테리어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개발자는 관중 모드를 추가해 다른 iOS 기기에서 친구 및 가족에게 AR 게임 플레이 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지속성 AR (Persistent AR)은 사용자가 돌아올 수 있는 실제 세계에 가상의 뭋레를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AR 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서 퍼즐을 풀다가 나중에 다시 돌아왔을 때 이어서 하거나 매번 다시 시작하지 않고도 몇 주 동안 예술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ARKit 2는 이미지 탐지 및 추적까지 지원하여 장난감이나 조각상 등의 3D 객체 탐지를 가능하게 하며, 자동적으로 AR 객체 표면에 실제 세계가 비치도록 반영하는 기능도 추가한다. 이를 통해 실제와 가상 세계가 섞여 더욱 현실적인 AR 경험이 가능하다.

iOS 12에 새로운 앱으로 제공되는 Measure는 AR을 사용해 마치 줄자처럼 실제 세계의 물체 크기를 빠르게 측정한다. 새로운 앱은 액자, 포스터 및 간판과 같은 사물의 크기를 자동으로 측정해 알려주며, 대각선 측정을 표시하고, 면적을 계산하고, 사용자가 사진을 찍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정확한 치수를 다른 이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Pixar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오픈 파일 포맷인 usdz를 선보였다. usdz는 강력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유지한 상태로 메시지, 사파리, 메일, 파일, 뉴스 등의 앱에서 AR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AR을 목적으로 usdz와 퀵 룩(Quick Look)을 사용하면 3D 물체를 실제 세계에 배치해 실제 공간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ARKit 2 및 usdz는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이 사용할 수 있는 iOS 12 개발자 프리뷰의 일부이며, 올 가을 iOS 12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 6s 이상, 모든 아이패드 프로 모델, 아이패드 5세대 이상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iOS 12 업데이트는 가능하지만 아이폰 5s, 6와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팟 터치 6세대는 ARKit 2 및 usdz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다크 모드와 iOS 앱 가져온 macOS 모하비

애플의 PC 운영체제 macOS도 새로운 모하비(macOS Mojave) 버전을 발표했다.

macOS 모하비는 애플이 지난 해 출시한 블랙 컬러 Mac Pro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다크 모드(Dark Mode)는 기존의 밝은 Mac의 데스크톱 화면을 극적으로 어둡게 처리한 색 구성으로 전환하고 컨트롤이 배경으로 물러가는 동안 사용자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다.

메일, 메시지, 지도, 캘린더, 사진과 같은 macOS 기본 내장 앱들은 모두 다크 모드 디자인이 포함되고, Mac 앱 개발자들도 자신의 앱에 다크 모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API가 제공된다.

사용자는 기존의 밝은 데스크톱과 다크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으며, 시간에 맞춰 바탕화면 배경을 자동으로 변환하는 새로운 동적 데스크톱 기능이 추가됐다.

데스크톱용 스택(Stacks)은 파일 형식에 따라 자동으로 파일을 깔끔하게 그룹화시켜 아무리 어지러운 데스크톱 화면이라도 손쉽게 정리해준다. 파일 형식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정의를 통해 날짜 및 태그와 같은 다른 파일 속성을 기준으로 스택을 정렬할 수 있다.

파인더(Finder)는 사용자가 파일을 시각적으로 훑어볼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갤러리 보기(Gallery View)'를 제공한다.

미리보기 패널(Preview Panel)에는 이제 파일 메타 데이터가 모두 표시되므로 미디어 자료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빠른 동작(Quick Actions)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PDF 작성 및 암호 보호 하거나 파인더에서 바로 파일에 대한 사용자 정의 자동화 작업(custom Automator Actions)을 실행할 수 있다.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을 사용하면 파일을 빠르게 전체 크기로 미리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개별 앱을 열지 않고도 이미지를 회전시키거나 자르고, PDF를 교정하고, 비디오 및 오디오 클립을 다듬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뉴스(News), 주식(Stocks), 음성 메모(Voice Memo), 홈(Home)을 포함해 친숙한 iOS 앱들이 Mac에서도 제공된다.

뉴스 앱에서는 기사, 사진 및 비디오는 Mac 디스플레이에서 잘 보이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사용자는 하나의 앱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출판물을 팔로우 할 수 있다.

홈 앱을 통해 Mac 사용자가 PC에서 벗어나지 않고도 홈킷(HomeKit) 지원 액세서리를 제어할 수 있다.

음성 메모를 사용하면 개인 노트, 강의, 회의, 인터뷰 및 노래 아이디어를 쉽게 녹음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Mac에서 액세스 할 수 있다.

주식 앱은 개인화된 주식 목록과 함께 선벌된 시장 뉴스를 제공하며 견적 및 대화식 차트를 제공한다.

페이스 타임(FaceTime)은 iOS 12 버전과 마찬가지로 이제 그룹 통화 지원이 추가되어 동시에 여러 사람과 채팅할 수 있으며, 아무 때나 참여자를 추가하거나 대화방이 살아있으면 나중에 다시 참여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Mac의 비디오 또는 오디오를 사용해 참여하겨나 애플 워치의 페이스 타임 오디오(FaceTime audio)를 통해서도 참여 가능하다.

모든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강화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은 macOS 모하비에서 최우선 과제로 남아있다. 사파리(Safari)에서 강화된 지능형 추적 방지(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 기능은 SNS의 '좋아요(Like)'나 '공유(Share)' 버튼과 댓글 위젯이 허락없이 사용자를 추적하는 것을 차단한다.

사파리는 사용자가 웹을 탐색할 때 단순한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여 시스템 구성에 따라 추적되지 않도록 하며, 사용자가 새로운 온라인 계정을 만들 때 강력한 암호를 생성하거나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고, 새로운 데이터 보호 기능으로 앱에서 Mac 카메라 및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사용자의 메일 기록 및 메시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개인 데이터에 액세스 하려면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받도록 했다.

또한 macOS 모하비를 위한 Mac 앱용 개발자 프레임워크 프리뷰 버전도 제공된다. macOS 모하비는 iSO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iOS용으로 만든 뉴스, 주식, 음성 메모, 홈 등의 앱을 Mac용으로 선보였는데, 올해 말부터는 이러한 추가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iOS용 앱을 macOS로 가져와서 개발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Mac 사용자도 더 많은 앱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연속성 카메라(Continuity Camera)를 사용하면 Mac 사용자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진을 찍거나 문서를 스캔해서 Mac에서 바로 표시할 수 있다. 마크업 도구가 파인더, 훑어보기 및 스크린샷에 통합되어 콘텐츠에 주석을 추가하고 다른 사람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그 밖에 새로운 macOS의 스크린샷은 모든 스크린샷 옵션과 새로운 비디오 녹화 기능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온스크린 컨트롤을 제공한다. 작업 흐름이 간소화되어 예전처럼 스크린샷 이미지로 데스크톱을 어지럽히지 않고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macOS 모하비 개발자 프리뷰 버전은 오늘부터 개발자 페이지의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제공되며, 일반 Mac 사용자들은 6월 말에 베타 사이트를 통해 공개 베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macOS 모하비는 올 가을에 Mac용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며, 지원 기기는 2012년 중반 이후 출시된 Mac과 메탈(Metal) 호환 그래픽 카드가 있는 2010 및 2012 Mac Pro 모델이다. 일부 기능은 일부 지역 또는 언어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macOS 모하비에 들어가는 완전히 새로운 Mac 앱스토어

애플은 macOS 모하비에 멋진 Mac 앱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과 풍부한 편집 내용을 제공하는 "완전히 새로운 맥 앱스토어 프리뷰(all-new Mac App Store)"를 포함시켰다.

지난 해 새롭게 디자인된 iOS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Mac 앱스토어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심층 인터뷰, 유용한 팁, 필수 앱 모음 등을 포함하는 완전히 새로운 디스커버(Discover) 탭으로 앱, 게임 및 개발자를 기념한다.

또한 사용자는 음악, 비디오 및 사진 앱에서 비즈니스 유틸리티 및 게임에 이르기까지 특정 프로젝트 또는 목적에 맞는 완벽한 앱을 찾기 위해 새로운 만들기(Create), 작동(Work), 재생(Play), 개발(Develop) 탭을 탐색할 수 있다.

새로운 디스커버 탭을 사용하면 매주 이야기 및 콜렉션을 통해 최고의 Mac용 앱에 대한 심층적인 사설을 확인하고, 인기 차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항목을 미리 볼 수 있으며, 자동 재생되는 유용한 동영상은 사용자에게 동적 앱의 미리보기를 제공하므로 앱을 다운로드 하기 전에 실제 사용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만들기, 작동, 재생 및 개발 탭은 이러한 각 테마 내에서 앱에 대한 유용한 권장 사항과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이 탭은 또한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는 앱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유용한 팁과 자습서를 제공한다.


Mac 앱스토어는 이미 Mac용 앱들 가운데 가장 큰 카탈로그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 많은 훌륭한 앱들이 합류하고 있다. 곧 출시될 앱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어도비의 Lightroom CC, 베어 본즈의 BBEdit, 패닉의 Transmit, 스냅의 Lens Studio, 그리고 Houseparty 등이 있다.

새로운 Mac 앱스토어는 올가을 macOS 모하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자 프리뷰 버전은 금일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제공된다. 6월 말에는 베타 홈페이지에서 Mac 공개 베타 프로그램 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

강력한 활동 및 커뮤니케이션 지원 watchOS 5

애플은 WWDC 2018에서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 watchOS 5 프리뷰 버전을 공개했다.

watchOS 5에서는 활동 공유에 대한 호평을 토대로 활동 다른 애플워치 사용자를 초대해 1주일간 활동 겨루기에 참여하고, 활동 링(Activity Rings) 완성에 대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코칭 알림을 수신하여 참여를 유지하고 그 주의 승리를 얻도록 하는 활동 겨루기를 도입했다.

자동 운동 감지 기능(Auto-Workout Detection) 기능은 가장 인기있는 운동 종목에 대해 맞는 운동을 시작하도록 알림을 제공하고 크레딧을 소급해준다.

또한 사용자가 운동 종료를 잊어버린 경우에도 일정 기간 활동하지 않으면 운동 세션을 종료하라는 알림을 보여준다.

watchOS 5에서는 요가와 하이킹이 추가된 12개 전용 운동 유형으로 칼로리 연소 및 운동 시간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실내 및 실외 달리기 및 산책을 위한 새로운 케이던스 수치(분당 걸음 수)와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 페이스에 앞서거나 뒤쳐질 경우 알림을 제공하는 새로운 야외 달리기용 페이스 알람을 포함해 달리기 애호가들을 위한 고성능 기능을 제공한다.

직전 구간 페이스라는 완전히 새로운 수치가 포함되어 사용자는 평균 또는 현재 속도 외에 직전 진행한 거리의 속도를 추가 옵션으로 확인할 수 있다.

watchOS 5는 목소리와 손목에 탭 한 번으로 전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제공하는 무전기(Walkie-Talkie) 기능을 선보인다. 친구와 가족들과 빠르게 연락하는 재미있고 쉬운 방법인 이 기능은 빠르고 개인화 되었으며 Wi-Fi 또는 이동통신을 통해 전세계 호환 가능한 모든 애플워치 간에 구동 가능하다.

팟캐스트(Podcasts) 앱도 애플워치용으로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운동 중에도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듣거나 Siri를 사용해 카탈로그의 모든 팟캐스트를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에피소드들은 애플워치에 자동 동기화되며 다른 기기에서 들었을 경우 최신 에피소드로 갱신된다.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으로 Pandora, Audible, 10% Happier 같은 앱의 음악, 오디오북, 영상 세션을 애플워치와 동기화하여 근처에 사용자의 아이폰이 없어도 오프라인에서 재생할 수 있다.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통해 업데이트된 Siri 워치 페이스는 애플워치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개인 비서 기능을 수행한다.

이제 운동 후의 심박수, 적합한 때의 지도 앱 상의 이동 시간, 좋아하는 스포츠팀의 성적 등의 정보와 일상, 위치를 기반으로 하루종일 예지력 있고 능동적인 Shotcut 팁을 제공한다. 또한 Nike+ Run Club, Glow Baby, Mobike와 같은 인기있는 서드파티 앱의 실행 가능한 콘텐츠도 표시된다.

서드파티 앱의 알림에 상호적인 컨트롤을 적용할 수 있으며 앱을 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Yelp 예약 알림에는 예약 시간이나 인원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직접 표시된다.

iOS 12와 마찬가지로 watchOS 5를 통해 애플워치가 학생증(Student ID)을 대체할 수 있다.

애플워치를 찬 손목을 들어올리는 것으로 캠퍼스 내 도서관, 기숙사 및 행사장에 들어갈 수 있다. 애플워치 지갑(Wallet)에 학생증을 추가하면 캠퍼스에서의 간식, 세탁 및 식사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올 가을 미국 내 Duke, the University of Alabama와 University of Oklahoma에서 시작한다. Johns Hopkins University, Santa Clara University 및 Temple University는 올해 말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

watchOS 5는 올 가을 애플 워치 시리즈 1 이후 버전에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며, iOS 12가 설치된 아이폰 5s 이후 기종이 필요하다. 오리지널 애플워치는 watchOS 5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으며 일부 기능은 모든 지역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한편, 애플워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외에도 다양성을 지지하는 무지개 컬러의 '프라이드' 기념 새로운 워치 페이스를 배포하고 무지개 스트라이프로 업데이트된 프라이드 에디션 우븐 나일론 밴드를 출시했다.

또한 복숭아(Peach), 해양 그린(Marine Green), 스카이 블루(Sky Blue) 등 새로운 3가지 스포츠밴드 여름 색상이 추가된다.

새로운 스포츠 밴드 가격은 49달러로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출시되며 국내 판매 가격은 65,000원이다.

돌비 애트모스와 제로 로그인 지원 tvOS 12

애플은 대화면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해 고안된 강력한 운영체제인 tvOS 12를 선보였다. tvOS 12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오디오를 지원하는 애플TV 4K의 영화적 경험을 한 차원 높였으며, 편리한 기능으로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다.

애플TV 4K가 작년 가을 출시된 이래 고객의 아이튠즈(iTunes) 보관함에서 이전에 구입한 영화에 대한 무료 4K HDR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4K HDR 영화의 가장 큰 콜렉션을 제공했다.

올 가을 tvOS 12와 함께 애플은 아이튠즈에서 4K HDR 영상 뿐만 아니라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도 무료로 제공한다. tvOS 12를 통해 애플TV 4K는 돌비 비전(Dolby Vision) 및 돌비 애트모스 인증을 받은 유일한 스트리밍 플레이어가 되고 4K HDR 비주얼 및 3차원 공간 몰입형 사운드로 최고의 영화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애플은 미국의 2대 케이블 사업자인 Charter Communications가 애플TV 4K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시작할 거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올해 말 약 5천만 가구가 추가로 애플TV 4K,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새로운 Spectrum TV 앱을 통해 라이브 채널 및 수만 개의 주문형 프로그램에 액세스하며, 이는 Siri 및 애플과 원활하게 통합될 예정이다.

또한 Charter는 이러한 협업의 일환으로 모바일 점유율을 높여나가는 과정에서 고객들에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제공할 것이다. Charters는 미국 AT&T의 DirecTV Now, 프랑스의 CANAL+, 스위스의 Salt와 더불어 그들의 고객에게 애플TV 4K를 그들의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게 된다.

아이폰, 아이패드 및 애플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애플 TV 앱은 10개국 100개 이상의 동영상 앱에서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검색하고 시청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현재까지는 애플TV 및 iOS에서 한 번 로그인(single sign-on)하면 케이블 방속 구독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동영상 앱에 액세스 할 수 있었는데, tvOS 12에서는 애플 인증 프로세스를 제로 로그인(zero sign-on) 시스템으로 단순화시켜 애플TV가 사용자의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를 감지하고 구독을 통해 수신되는 모든 지원 앱에 자동으로 로그인 한다.

제로 로그인 시스템은 올해 하반기 Charter에서 시작해 이후 다른 제공업체로 확장될 예정이다.

애플TV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항공 화면보호기(Aerial screensaver)는 tvOS 12에서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국제우주정거장 국립 연구소 및 우주과학발전센터와 협력해 NASA의 우주 비행사가 우주에서 직접 촬영한 새로운 항공 사진을 공개했으며, 사용자들이 장소 정보를 볼 수 있고, 수십 개의 항공 이미지를 스와이프 할 수 있게 해준다.

추기적인 tvOS 12의 기능으로 애플TV 4K 및 애플TV 4세대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와 TV쇼 등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다. iOS 12를 사용하면 아이폰 및 아이패드 암호를 애플TV로 안전하게 자동 입력해 애플TV 앱에 쉽게 로그인 할 수 있으며, 애플TV 리모콘은 애플TV 사용자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제어 센터에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사용자는 애플TV 컨트롤을 빠르게 할 수 있다.

Control4, Crestron, Savant와 같은 홈 제어 시스템 (Home control system)을 사용해 애플TV를 조작하고 Siri를 통한 음성 검색과 제어를 할 수 있다.

tvOS 12 개발자 프리뷰는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페이지으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에게 제공되며, 공식 버전은 올 가을 애플TV 4K 및 애플TV 4세대를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다.

다만 일부 기능은 모든 지역이나 언어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덧붙여 아직 애플TV가 공식 출시되지 않은 한국 내 애플TV 사용자들은 올해도 다른 국가 계정을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