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노조 생겼다..'인터넷 은행 최초'

조회수 2021. 3. 25. 17: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카카오뱅크 노조는 화섬식품노조 카카오지회 산하 분회로 설립됐다.

카카오뱅크 노동조합이 출범했다.


25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크루 유니언·krew union)는 국내 최대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에 노동조합이 설립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설립 선언문에서 “계속 다니고 싶은 이 회사가 앞으로도 좀더 좋은 회사이기를 바란다”면서 “노조 활동과 관련해서 ‘같지만 다른 은행’으로 남들에게 자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당장 보상 달라는 비난 아냐…기준 알고 싶다”


게임·정보기술(IT)업계에선 연봉·성과급 인상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지난 2월 넥슨이 재직자 연봉을 일괄 800만원씩 인상한다고 선언한 것이 시발점이 됐다. 크래프톤, 넷마블 등 게임사들을 비롯해 당근마켓, 요기요, 직방 등 업계 전반이 연봉 인상 레이스에 합류하고 있다.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회사에 공정한 보상체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뱅크 노조 설립도 이 같은 분위기와 맞닿아 있다. 지난 2017년 문을 연 카카오뱅크는 가입자는1360만명, 수신(예금)·여신(대출) 약 20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2019년 흑자전환에 성공, 지난해 당기순이익으로 전년동기 대비 8.3배 늘어난 1136억원을 거두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출범 3년6개월 만의 성과다. 그러나 이 같은 결실이 임직원에 대한 보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카카오뱅크 노조의 주장이다.


카카오뱅크 노조는 성과 보상의 투명화를 강조했다. 노조 측은 “결실은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임직원에게 보상으로 돌아가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실력 있는 개발자를 영입하기 위해 더 나은 대우를 약속하는 업계 추세, 회사의 유례없는 실적과 별개로 임직원이 받는 보상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작년보다 못한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의 장기 계획을 고려할 때 당장 보상을 주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것은 아니”라며 “다만 현재 결정된 보상이 어떤 기준으로 결정됐는지 알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 “카카오뱅크 노조는 회사가 공정한 기준으로 임직원과 소통하며 건강하게 운영되기를 원한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니고 싶은 회사가 되기를 원하며, 사회에도 더 많이 기여를 하는 회사가 되기를 원한다”고도 당부했다.

[카카오뱅크 노동조합 설립 선언문]

제가 입사할 당시만 해도 카카오뱅크는 주변사람 누구에게도 자랑할 수 있는 회사였습니다.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기업문화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카카오뱅크는 임직원 수가 급격하게 늘었고,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와중에 회사가 스스로 올바른 길을 잘 찾아서 갈 것이라고, 올바른 길을 제시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당장 나에게 피해가 없으니 가만히 지켜보자니 내가 당사자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 고민했습니다.

어떻게든 되겠지 그냥 두고 보기에는 아직 이 회사에 애정이 있습니다.

회사가 내세우는 솔루션은 업계에서 비교해봐도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회사 임직원이 만든 솔루션은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치면서 세상을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계속 다니고 싶은 이 회사가 앞으로도 좀 더 좋은 회사이기를 바랍니다.

회사가 모든 것을 잘못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측과 노측으로 선을 긋고 항상 싸우는 사이라고 단정하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다만 이런 점이 아쉬우니 조금 더 신경 써 달라 얘기하고 싶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같지만 다른 은행”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또한 “같아서 좋고 달라서 좋은 회사”이기를 바랍니다.

노동조합 활동과 관련해서도 “같지만 다른 은행”으로 남들에게 자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