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이폰11' 3종 공개.."카메라, 카메라, 카메라"

조회수 2019. 9. 12. 13: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된 이번 아이폰의 핵심은 카메라였다.

‘아이폰11’이 공개됐습니다.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된 이번 아이폰의 핵심은 카메라였습니다. 아이폰11은 발표 전부터 직사각형의 카메라 모듈이 도드라진 디자인으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가로나 세로로 카메라 여러 개를 일렬로 배열하는 대신 ‘인덕션’처럼 사각형 테두리 안에 카메라를 배치한 형태입니다. 이번 키노트 발표에서도 카메라에 대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애플은 사진, 동영상 품질을 끌어올려 차별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계산인 것 같습니다.

애플은 9월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아이폰11 프로 맥스’를 발표했습니다. 각각 ‘아이폰XR’,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의 뒤를 잇는 제품으로 다소 복잡했던 모델명이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이폰11은 6.1형 화면에 듀얼 카메라, 아이폰11 프로 시리즈는 5.8형과 6.5형 화면에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아이폰XR’ 잇는 표준형 ‘아이폰11’

아이폰11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중 가장 많이 팔린 아이폰XR을 잇는 제품입니다. 다채로운 색상과 6.1형 LCD 디스플레이 등 전반적인 제품 특성이 동일합니다. 아이폰XR은 높은 스펙에도 불구하고 ‘보급형’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11이 표준형 모델로 자리매김하도록 이름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1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작과 달리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아이폰XR은 1200만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아이폰11은 여기에 1200만화소 120도 초광각 카메라를 추가했습니다. 


또 새로운 카메라 인터페이스는 초광각 카메라를 활용해 프레임 밖의 장면을 보여주고, 4배 더 넓은 장면을 담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야간 모드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노이즈는 줄여주고 색상은 자연스럽게, 사진은 밝게 만들어줍니다. 인물사진 모드는 반려동물로 확대 적용됩니다.

애플은 머신러닝을 활용한 새로운 이미지 처리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올가을 중 적용될 ‘딥 퓨전’ 기능은 아이폰에 탑재된 뉴럴엔진을 통해 사진을 픽셀 단위로 처리하고 사진의 질감과 디테일, 노이즈를 최적화해줍니다. 사진을 찍는 순간 9장의 사진을 분석해 각각의 사진에서 최상의 요소를 뽑아 가장 좋은 사진 한 장을 만들어주는 방식이죠.

필 쉴러 애플 월드와이드 마케팅 담당 수석부사장은 이를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 기법이자 미친 과학(computational photography mad science)”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동영상 촬영은 4K 해상도에 60fps를 지원합니다. 전면에는 1200만화소 트루뎁스 카메라가 적용됐으며, 전면 카메라로도 4K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전면 카메라에 초당 120프레임의 슬로모션 촬영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더 넓은 장면을 담을 수 있다고 하네요.

프로세서는 ‘A13 바이오닉’이 탑재됐습니다. 이전 ‘A12’보다 CPU, GPU 성능이 최대 20% 빨라졌습니다. 새로운 머신러닝 가속기는 초당 1조 이상의 연산을 제공합니다. 배터리는 아이폰XR보다 1시간 더 오래가며, ‘페이스 ID’도 더 다양한 각도에서 얼굴을 최대 30% 더 빠르게 인식하도록 개선됐습니다. ‘와이파이6’, 18W 급속 충전 등도 지원합니다. 이 밖에도 공간을 인식하기 위한 초광대역 기술이 적용된 ‘U1 칩’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애플 기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상대 기기가 위치한 방향으로 아이폰을 내밀어 파일을 공유하는 개선된 ‘에어드롭’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색상은 퍼플, 그린, 옐로우, 블랙, 화이트, 레드 등 6종입니다. 저장 공간에 따라 64GB, 128GB, 256GB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됐습니다. 가격은 아이폰XR보다 50달러 싸졌습니다. 699달러(약 83만원)부터 시작하며, 북미 등 1차 출시 지역에 9월20일(현지시간) 발매됩니다.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입니다만 가격은 공개됐습니다. ‘아이폰11’은 99만원부터, ‘아이폰11 프로’와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각각 139만원, 15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아이폰XR’보다 싸고, ‘아이폰XS’·’아이폰XS 맥스’와 동일하게 책정된 미국 기준 가격과 비교해 국내 가격은 다소 높게 책정됐습니다. 기존 국내 ‘아이폰XR’ 가격은 99만원, ‘아이폰XS’·’아이폰XS 맥스’ 가격은 137만원, 150만원입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다소 높아진 원-달러 환율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가격은 애플 스토어 가격 기준으로, 통신사나 공인 리셀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프로를 위한 ‘아이폰11 프로’·’아이폰11 프로 맥스’

아이폰11 프로와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각각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의 후속 제품입니다. 5.8형과 6.5형 OLED 화면을 탑재한 점도 동일합니다. OLED 패널은 새롭게 개선됐습니다. 1200니트 밝기, 2백만 대 1의 명암비를 제공하며, 에너지 효율이 15% 향상됐습니다. 애플은 이를 ‘슈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아이폰11과 마찬가지로 A13 바이오닉 칩이 탑재됐으며, 배터리 수명은 각각 아이폰XS보다 4시간, 아이폰XS 맥스보다 5시간 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개선점은 역시 카메라인데요, 우선 후면 카메라는 정사각형의 모듈 위에 렌즈 3개가 삼각형으로 배치된 구조로 시선을 끕니다. 가로나 세로로 카메라 여러 개를 일렬로 배열한 기존 스마트폰과 비교해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 탓에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트리플 카메라는 1200만화소 표준 카메라(26mm, f1.8, OIS), 12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13mm, f2.4, 120도), 1200만화소 망원 카메라(52mm, f2.0, OIS) 구성입니다. 하드웨어적인 차이 외에는 아이폰11과 같은 기능과 이미지 처리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프로세서는 아이폰11과 동일한 A13 바이오닉 칩이 적용됐습니다. 압력을 감지해 추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3D 터치’는 제거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신 진동 피드백을 주는 햅틱 터치를 통해 이전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아이폰11 프로 시리즈는 알루미늄과 글래스 소재로 디자인된 아이폰11과 달리 스테인리스 스틸 및 글래스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색상은 기존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에 미드나이트 그린이 추가된 총 4가지입니다. 아이폰11과 달리 18W 충전기가 기본 제공됩니다.

저장 공간은 64GB, 256GB, 512GB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됐습니다. 아이폰11과 동일하게 북미 등 1차 출시 지역에 9월20일(현지시간) 발매됩니다. 국내 출시일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신제품 아이폰, 어떻게 보셨나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