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굿바이, 아이튠즈"

조회수 2019. 6. 5. 14: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이튠즈가 18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6월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San Jose)에서 열린 애플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새로운 맥OS ‘카탈리나’를 공개하고 뮤직, TV, 팟캐스트 등 3개 앱으로 아이튠즈를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플이 2001년 1월 선보인 아이튠즈는 아이팟, 아이튠즈 스토어 등을 통해디지털 음반산업에 대대적인 변화를 몰고 왔다. 미 IT매체 <와이어드>는 “아이튠즈는 사람들이 음악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장소를 혁신했다”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아이튠즈의 기능은 과도하게 비대해졌고, 이용자들은 아이튠즈 사용에 따른 불편을 끊임없이 호소해왔다. 별도 앱이 탑재되는 아이폰, 아이패드와는 달리 맥OS에서는 음악,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아이튠즈로 통합해 관리해야 한다는 점도 불편한 요소 중 하나였다. 이에 애플은 아이튠즈의 기능을 나누기로 했다.

먼저 애플 뮤직은 5천만곡 이상의 음악, 플레이리스트 및 뮤직비디오 검색이 가능하다. 애플은 “곡을 다운로드했거나, 구매했거나, CD에서 가져왔을 경우 모두 자신의 뮤직 라이브러리 전체에 접근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음악을 보유하고 싶다면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를 이용하면 된다.


애플TV 앱도 본연의 기능에 집중한다. 애플TV 채널, 맞춤형 추천 등을 지원하며 10만개 이상의 아이튠즈 영화 및 TV 쇼를 보거나 구매 또는 대여하는 기능을 탑재한다. 현재 시청 중인 프로그램을 기록하고 아무 스크린에서나 시청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올 가을에는 애플의 오리지널 비디오 구독 서비스인 애플TV+도 애플TV 앱에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애플은 밝혔다.


애플 팟캐스트 앱은 신규 에피소드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카테고리, 전세계 에디터가 엄선한 컬렉션, 호스트, 게스트, 심지어 토론 주제에 따른 향상된 에피소드 검색 도구를 지원한다. 또 기기의 동기화는 파인더가 처리한다. 케이블로 기기를 연결할 경우 파인더 사이드바에서 백업, 업데이트 및 복원 등을 할 수 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부사장은 “맥OS 카탈리나에서 우리는 참신한 신규 앱들을 맥에 탑재하게 될 것이다. 독립된 애플 뮤직과 애플 팟캐스트 그리고 애플TV 앱이 그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