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어떤 채널로 B2B 마케팅 해야 할까?

조회수 2019. 4. 11. 22:4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2B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활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그럴 수도. 길이 많지도 않고 험했던 시절에야 옆으로 가든 기어가든 몇 날 며칠이 걸리든 서울에 도착만 하면 장땡이었겠지만, 어디 요즘 그런가요? 기술이 발달하고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사람들에게는 서울에 도착하는 건 기본이요, 어떻게 가고 얼마나 빨리, 그것도 정확하게 도착하는지가 세상 중요하잖아요.


마케팅 세계도 그래요. 목표 달성에 동원되는 수단이 많지 않았을 때는 자본력을 앞세운 기업들이 주로 시장을 선도했지만, 지금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되는 수단이 몇 개예요. 그 수를 세기 바쁘게 늘고 또 늘고 있잖아요. 고객과 닿는 길이 많아져 좋기는 하지만, 마케터에게는 곤혹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들을 계속 익히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어디 말처럼 쉽겠어요? 하루가 멀다고 생겨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건 마녀도 마찬가지랍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는 편이 낫겠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 빅리그
출처: 픽사베이

바야흐로 옴니채널(Omni-channel) 시대라고 하지요. 단순히 채널의 다양화를 넘어서 이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고객과 더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고 있잖아요. 제 기능과 성능을 자랑하는 채널들도 풍년이고요.


모바일 플랫폼을 비롯해 음성비서나 챗봇, 인공지능,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산업 전반에 디지털 혁신 붐이 일면서 첨단 디지털 채널들이 폭풍 성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은 전통적인 채널들이 발휘하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무시하기는 어렵다고 봐요. 특히 B2B에서는 디지털과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 간 시너지를 내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지요.


거래 규모가 소비재에 비해 클 뿐만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과 이익이 전제되다 보니, 도입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디지털상의 경험만으로 신뢰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거든요. 그래서 시제품 확인이나 데모 시연처럼 직접적이거나 전통적인 채널을 통한 경험과 검증이 동반될 때 고객은 더 안심하고 구매 의사 결정을 원활히 할 수가 있어요.


요즘은 기존 채널이든 새로운 채널들이든 나름의 효과를 입증하며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절대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온·오프라인 채널들을 잘 선택 결합해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게 중요해요.


반대로 모든 채널들을 다 활용하면야 좋겠지만, 예산이나 인력 등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 B2B 기업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얘기잖아요. 설령 다 활용할 수 있다 하더라도 각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장담하기도 힘들고요.


따라서 고려해야 할 것은 우리 고객이 신뢰할만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는 거예요. 또 고객이 선택한 온·오프 채널을 통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절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하고요. 무엇보다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격차 없이 동일한 정보와 경험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걸 잊어서는 안 돼요.


어떤 채널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출처: 2019 Demand Generation Benchmark Survey, DGR

B2B 마케팅은 점점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고객 전환이나 캠페인의 성과 등을 수요 창출의 우선순위에 두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처음 마케팅 계획 자체도 수익에 직결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는 추세지요. 이제는 B2B 기업들이 마케팅을 영업 지원 활동으로 국한하지 않고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요 창출의 견인력으로 바라본다는 의미로 볼 수 있어요. 첨단 솔루션들이 등장한 덕분에 마케팅 캠페인 결과나 성과 측정이 점차 수월해지고 있으니 이런 추세는 더 가속화되지 않을까 해요.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여러 채널을 고려하고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해요. 고객이 미처 인지하지 못한 니즈까지 일깨워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전략은 필수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업에서 고려 가능한 채널을 모두 사용해 고객이 어떤 채널을 통해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지만, 시간도 없고 비용도 부족하다면, 최소한 효과적인 채널로 입증된 채널들을 내부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어요.


글로벌 마케팅 기업 DGR(Demand Gen Report)에서 조사에 따르면, B2B 마케터들이 수요를 촉진하는 데 사용하는 주요 채널은 이메일, 기업 웹사이트, 직접 참여 가능한 이벤트라고 해요.


초기 마케팅 활동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촉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채널 역시 이메일(54%), 이벤트·전시회(46%), 웹사이트(42%)를 꼽았다고 하는데요. 특히 44%의 B2B 마케터들은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전시회는 초기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고객 전환을 촉진하는 데 가장 유효한 채널이라고 응답했어요.


이메일은 국내에서도 마케팅 활동부터 영업 단계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채널이에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천차만별이라 기업들이 고민 아닌 고민을 하는 채널이기도 하지만요.


고객 신뢰를 확보하는데 눈으로 직접 보여주는 이벤트나 전시회만한 것도 없을 거에요. 때문에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크고 작은 전시회나 이벤트를 개최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 실제 구매 고려 단계의 고객에게는 다른 무엇보다 제품 데모나 시연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활동이 가장 효과적일 거예요.


이 구역의 왕은 콘텐츠

어떤 채널을 선택하든, 모든 채널을 관통하는 핵심에는 콘텐츠가 있어요. 고객에게 ‘적합한’ 콘텐츠, 바로 좋은 콘텐츠가 있어야 해요. 특히 자원이 충분하지 못한 기업일수록 콘텐츠에 집중할 것을 제안해요.


시간과 돈이 부족하더라도 고객이 속해 있는 산업과 분야, 고객에게 직면한 이슈나 문제, 담당자의 역할 등을 고려해 적정 시기나 위치에 꾸준히 콘텐츠를 노출하고 고객에게 닿게 한다면, 폭발적이라고까진 할 수 없어도 ‘적합한’ 콘텐츠가 가진 힘을 보여줄 수가 있어요.


B2B 특성상 긴 제품·서비스 주기나 고객 관여도를 고려할 때, 신뢰할만한 콘텐츠 축적은 주기마다, 관여 수준에 따라 가망 고객을 실제 구매 고객으로 이끌어 줄 확률이 높거든요.

출처: 2019 Content Preferences Survey Report, DGR

DGR은 B2B 고객은 영업 담당자를 만나기 전 직접 조사를 통해 구매 결정을 하는데, 이때 구체적인 데이터나 산업 전문가들과 인플루언서(influencer)에 의해 뒷받침되는 콘텐츠에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어요. 영업 담당자에게 연락하기 전, 보통 3~5개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고객이 41%, 7개 이상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고객도 12%나 된다고 해요. B2B 마케팅에서 콘텐츠의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이에요.


지금까지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혼잡한 시기를 맞고 있는 B2B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들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위해서 더 진화된 기능과 성능들로 무장한 디지털 채널이 빠르게 늘고 있는 요즘이지만, 아직은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들과 병합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에 주목해 주세요. 또한 채널의 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과 고객의 상황에 맞는 적합한 채널과 콘텐츠를 반드시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에는 B2B 마케팅에 좀 더 효과적인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게요.


비용과 시간 사이에서 끈임 없이 나은 해법을 찾고자 하는 B2B 마케터들을 위해 오늘도 마녀는 “아자! 아자!” 응원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이상 친절한 마녀였습니다!



[친절한 마녀의 B2B 마케터리] 시리즈 목차


B2B 마케팅, 왜 필요할까요?

얼마면 되니?

마케팅 계획 왜 필요해?

잘 짜인 마케팅 계획이란?

B2B 마케팅 트렌드 2019

고객과 소통하고 싶다면?

고객사례 발굴은 어떻게 하나요?


김정희 부장은 블로터아카데미에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B2B 마케팅 스터디 그룹’ 강좌를 진행합니다. 실전에서 살아남는 B2B 마케팅의 핵심 기법과 트렌드, 성공전략을 ‘친절한 마·녀’의 족집게 강좌로 터득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