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계획이 필요해?

조회수 2019. 2. 20. 16: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기도 돼지~저기도 돼지~

황금돼지가 방긋방긋 웃으며 ‘모든 일이 다 잘 돼지~’를 외치며 밝힌 2019년 기해년 새해도 벌써 2월 중순의 문턱을 넘어서려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땀나게 사방팔방을 뛰어 다니고 있을 우리 마케터들의 연말연시는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2019년 마케팅 계획을 세우느라 불타는 밤을 보내시지는 않았나요? 그렇게 야근을 불사하며 세운 새해 계획은 지금 안녕하신지요?


혹시 마녀(케팅하는 자)의 질문이 낯설게 느껴지셨나요? 마케팅 계획이란 게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혹은 마케팅 계획은 쓸데없는 문서 작업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갑작스런 질문을 하니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네요.


‘안 세워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세워본 사람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케팅 계획은 기업에 꼭 필요한 일입니다. 어쩌다 마케팅 계획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고 얘기하거나 ‘쓸데없는 문서 작업’이라고 하는 분들을 만나면, 마녀는 꼭 물어본답니다.


마케팅 계획을 세워 본 적은 있나요? 계획에 맞춰 실행해 본 적은요? 혹시 피보팅(pivoting)은 하셨나요?

대답이 어땠는지 상상이 가나요? 대부분 이런저런 이유들을 둘러대곤 합니다. 사업계획은 있어도 마케팅 계획은 없다거나, 아직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아 세우지 않았다거나, 마케팅 부서나 인력이 없어서 만들 수가 없다거나, 요식 행위처럼 연말에 계획은 세우지만 계획대로 진행하지도 않고, 한 번도 점검하지 않는다거나,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즉흥적으로 한다거나 등등요.


특히 B2B 기업에서 ‘영업이 중요하지, 마케팅이 중요한가’라는 이유를 들을 때면, “그것은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입니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답니다. 마녀의 좌절 모드가 작동하는 순간이자 오기가 생기는 순간이기도 하지요.

출처: Pixabay
1. B2B 기업이라서 더 중요한 ‘마케팅’

사업이나 영업과 마케팅을 별개로 생각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마케팅은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 시작됩니다. 시장의 고객을 파악하고, 그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가격을 정해 판매하는 것, 이 모든 활동이 마케팅이기 때문이지요.


경영학의 석학 피터 드러커는 ‘마케팅의 목적은 영업을 필요 없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어요. 마녀 역시 이 말에 적극 동의해요. 언젠가 제 강의에서 질문을 해주신 분이 있었는데, 영업에게 강력한 무기를 주고 싶은데 어떤 것이 있겠느냐는 것이었어요.


B2B 기업에서 영업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제대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속담도 있듯이, 아무리 좋은 제품이 있어도 시장에서 알지 못하거나 고객의 니즈에 맞지 않는다면 팔릴 수가 없잖아요.


고객의 니즈가 간파된 제품을 고객에게 인지시키고 고객이 필요하단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 더 나아가 고민 없이 선택하도록 만드는 것. 영업 사원이 고객에게 찾아갔을 때, 별다른 설명 없이도 고객이 우리 제품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계약서에 사인할 수 있게끔 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무기가 또 있을까요? 바로 이것이 마케팅이고 영업에게 주는 강력한 무기이며 사업 성장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2. 마케팅 토대는 마케팅 ‘계획’에서 시작한다

이런 마케팅과 그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하도록 토대를 만드는 것이 마케팅 계획이에요. 마케팅 계획에는 기업의 사업 목표와 맞닿는 전략과 전술이 담겨 있기 때문에 사업 목표 달성의 중요한 지표로도 활용할 수가 있어요.


많은 기업이 전체 계획들을 쉽고 빠르게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문서화 작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면 소홀할 수 있는 여러 사업 활동 측면을 한눈에 파악해 잘못된 부분을 개선할 수가 있고, 목표가 명확한지 확인하고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도 있게 되요. 게다가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지나쳤는지 등 분석해서 보완해 나갈 수가 있어요.


더불어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져 기업 구성원 모두가 소통하고 피드백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게 되죠. 특히 초기 계획을 문서화하면 기업의 사업 목표와 동떨어지지 않고 제대로 잘 맞춰 진행하고 있는지도 점검할 수 있고, 비전에만 빠져 현실을 무시하는 일은 없는지 검증해 계획을 수정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이렇게 마케팅 계획에는 엄청난 힘이 있기 때문에 계획을 잘 짜는 일은 기업에 아주 중요한 사업 활동이라 할 수 있답니다.

∑ 마케팅 계획서 목적

 1. 사업 목표 달성 지표

 2. 방향성 점검

 3. 구성원 커뮤니케이션

 4. 비전과 현실성 간극 해소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기업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의 하나가 마케팅 계획이 없는 것(NO Plan)이라고 해요. 작은 B2B 기업일수록 이련 경향이 두드러지는데요, 특히 창업을 하거나 스타트업의 경우 실제로 제품 개발이나 인적 영업에 치우쳐 전체 시장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일에 소홀한 경우가 종종 있어요. 물론 일부 중견 기업에서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단기적 활동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다가 제품을 출시하거나 매출 한계에 부딪혔을 때가 되어서야 마케팅을 고민하는 경우지요.

출처: Pixabay
3. 잘 짜인 마케팅이 꼭 필요한 이유

앞서도 말했지만,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 마케팅이 시작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시대가 많이 변했잖아요. 그리고 지금 이 시각에도 변하고 있는 중이고요. 어느 시점에 달라질지 모를 시장과 고객을 ‘이제 좀 슬슬 알아볼까’하면 늦게 돼요. 요즘은 경쟁자나 후발주자들이 과거와 달리, 필요한 마케팅 자원을 모두 다 갖추거나 한발 더 앞선 기술들을 가지고 출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뭐 꼭 위와 같은 이유가 아니더라도, 기업이 외부 투자를 받으려고 할 때나 정부 과제를 수행할 경우 마케팅 계획을 묻는 경우가 많잖아요. 이에 대해 구체적이고 타당한 계획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목적한 결과를 얻는 데 지장을 받는 건 당연하겠지요. 사업 타당성이나 비전면에서 저평가 될 수가 있고 혹 당장은 투자 성공이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하더라도 계속 유지하거나 실행하기가 힘들어질 테니까요.


그러니 계획 따로 실행 따로인 헛짓거리 계획보다 미리 차근차근 준비한 잘 짜인 계획이 꼭 필요하단 사실을 인식했으면 해요.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을 보면 새해를 맞이하기 전 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해 사업 계획을 세우고 언론에 발표도 하잖아요.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몇 개월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 구성원들이 아이디어와 에너지를 쏟아 부으며 성공적인 전략과 전술을 도출해 내죠. 이때 마케터나 마케팅 부서도 사업 전략과 맞닿는 마케팅 계획을 세우게 돼요. 별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계획에 맞춰 전사가 협력하여 세우는 거죠.

출처: Pixabay

소위 잘 나간다는 스타트업들도 다르지 않아요. 새로운 아이디어- 최소한의 요건 계획 – 최소 요건 제품 제작 – 학습 및 피드백을 반영하는 식의 ‘린 스타트업’처럼 속도와 시장의 적응 역량을 극대화하는 기민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계획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동안 마케팅 계획을 세우지 않았던 분들에게 인식을 달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편에는 마케팅 계획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볼까 해요. 마케팅의 핵심은 2W1H 요소가 담긴 계획부터 시작합니다. 누구인가(Who), 무엇인가(What),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인가(How)하는 이 핵심적인 요소들만이라도 확실히 한다면 기본기는 갖춘 계획이라고 생각해요. 이 3가지 요소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상 친절한 마녀였습니다!



글쓴이 김정희 부장은 2월28일, 총 4주, 8시간 과정으로 블로터아카데미에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B2B 마케팅 스터디 그룹’ 강좌를 진행합니다. 실전에서 살아남는 B2B 마케팅의 핵심 기법과 트렌드, 성공전략을 ‘친절한 마·녀’의 족집게 강좌로 터득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