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비행 정보 추적하는 DJI '에어로스콥'

조회수 2017. 10. 19. 08: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금지 구역 비행 드론 기체 정보를 알려준다고.

드론 기업 DJI가 비행 중인 드론의 기체 정보를 파악하는 ‘에어로스콥’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에어로스콥은 기체와 조종자의 안전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이라고 해요.


드론 식별 정보 전송


‘에어로스콥’은 드론과 조종기 사이 통신 링크를 사용해서 드론의 위치, 고도, 속도 및 방향뿐만 아니라 기체 식별 정보를 원격으로 알려줍니다. 에어로스콥 수신기는 전원이 켜진 드론을 바로 감지하고 지도상 위치를 파악합니다. 기체 등록 번호도 즉각 확인할 수 있고요. 


어디에 쓰이냐고요?


비행이 금지되거나 제한된 구역에서 드론이 발견될 경우, 사고를 방지하거나 빨리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예를 들어 공항 근처와 같이 비행 금지 구역으로 지정된 곳에서 비행 중인 드론이 발견되면 경찰이나 항공 당국 등 권한이 부여된 기관이 에어로스콥 수신기를 사용해 드론 정보를 모니터링·분석하고 드론에 대응하게 되는 거죠.


기체 등록 번호는 차량 등록 번호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사 기관이 문제의 드론 소유주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DJI 측은 “에어로스콥은 문제를 일으킬만한 드론 비행을 단속해야 하는 정부와, 반대로 정부의 감시로부터 자유롭게 비행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권리 사이 균형을 찾는 해결 방안”이라고 이 기술을 설명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되면 어떡하지?


에어로스콥이 수집하는 건 기체 식별 정보입니다. 드론 비행 금지 구역에서 비행 중인 드론을 발견하면 드론 자체의 시리얼 넘버나 지금 어디로 비행하고 있는지, 속도는 어느 정도이고 고도는 어느 정도로 띄워져 있는지, 이륙한 곳은 어디인지 등을 알 수 있게 한 거죠. 


개인 식별 정보는 이름이나 연락처 등 특정인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 또는 조종자가 촬영 중인 화면인데, 이런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해요. 보안당국이 기체 소유자의 개인 정보를 얻으려면 현지 사법 절차를 통해 합법적인 협조 요청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또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드론이 기존 수신기에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인터넷은 송·수신 거리가 짧을 뿐만 아니라 보안의 여러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수신기를 사용하면 기체 내 수신기가 갖고 있는 정보를 에어로스콥이 무선으로 받아 읽어냅니다. 비행 정보가 정부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기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DJI는 지난 8월 드론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연결 없이 오프라인에서도 비행할 수 있는 ‘로컬 데이터 모드’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한편 에어로스콥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DJI 드론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통신 방식을 이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새로운 부품을 장착할 필요 없고, 배터리를 추가로 소모시키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드론 제조사의 드론도 에어로스콥 수신 기능을 탑재하게 되면 에어로스콥 기기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DJI 관계자는 “에어로스콥은 상업적 목적이 아니라 드론에 대한 안전 및 보안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라며 “타 제조사가 원하면 무료로 무선 IP 프로토콜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술이 드론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