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만들기를 자유롭게, 다양하게, 다함께

조회수 2017. 8. 3. 11:4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무규칙이종결합공작터 용도변경? 무슨 뜻일까!?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결과가 잘 나올 수 있고 돈도 알아서 벌린다.

무규칙이종결합공작터 용도변경(이하 용도변경)은 대전광역시 유성구의 한 숲속 사진스튜디오 안에 위치했다. 메이커들을 위한 공간이 부족한 국내 현실이지만 용도변경은 마당까지 딸린 넓은 공간에서 자그마한 전자회로부터 초대형 용접 작업까지 마음껏 할 수 있다.


용도변경은 넓고 탁 트인 곳에서 그만큼 폭넓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가며 메이커 페어 서울 6회째 참가를 앞뒀다. 그야말로 개근이다. 용도변경의 대표 김성수 메이커를 만났다.

무규칙이종결합공작터 용도변경, 이름의 뜻이 무엇인가?


무규칙’은 틀에 얽매이지 않음을, ‘이종결합’은 다양한 분야가 함께 어우러짐을 뜻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공작‘소’였으나 ‘공작터’가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장터처럼 더 넓어 보이는 느낌이어서 그렇게 바꿔 붙였다. 앞으로도 이 이름의 의미에 맞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


용도변경’에도 설명이 필요하다. 원래 메이커스페이스라는 말은 나중에 나왔고, 이전까지는 해커스페이스라고들 불렀다. 해커스페이스의 해킹이 본래 개조를 뜻하는 낱말인데 언젠가부터 부정적인 의미로 사람들이 오해하다 보니 바뀐 것이다. 이때 이름을 무엇으로 지을까 고민하다 생각난 것이 용도변경이었다. 용도변경이 곧 개조라는 뜻 아닌가. 그것이 떠올라 장난삼아 지은 것이 지금까지 가고 있다.

용도변경은 언제부터 시작했나?


2011년 8월에 나와 ‘TEDx대전’을 운영하던 몇몇이 함께 ‘벌집’이라는 코워킹스페이스를 세웠고 이 안에 용도변경을 포함하는 형태로써 시작했다. 처음에 나는 다른 사람들도 다 메이커스페이스를 하고 싶은 줄 알았다. 하지만 만드는 쪽을 좋아한다는 사람은 일부였다. 그래서 벌집 안에 용도변경이 별도로 자리하게 됐고 이후 지금까지 살아남아 국내에서 제일 오래된 메이커스페이스가 됐다.


그렇게 만든 해부터 6개월 동안은 매주 워크숍을 열었다. 그 덕에 2012년 첫 ‘메이커 페어’ 때 가장 많은 멤버들이 참가했다. 간단한 것들이었지만 각자가 여러 작품들을 챙겨서 말이다. 현재는 주로 프리랜서 몇몇을 중심으로 각자의 것을 만들거나 합동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회원들이 더 많아져서 자발적으로 프로젝트나 행사를 기획하는 움직임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자유롭게 각자 할 것 하다가 아이디어가 나오면 “할래?” “하자!” “콜!” 이런 식으로?


이와 같은 식으로 그때 그때 타이밍이 되면 같이 엮이는 것이다. 재료를 사온 김에 남는 재료로 다른 것들도 만들고 그러면 옆에서 도와주기도 하고.


이곳에 자주 있는 이들은 나 말고 거의 둘 내지 셋 정도다. 메이커 겸 사진작가가 있고, 그림을 배우는 프로그래머가 있으며, 화가가 직업인 형님이 있다. 그들이 용도변경에 들어왔다기보다는 한 스튜디오 내에서 각자 작업에 몰두한다고 보는 것이 나을 테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용도변경이 절대 아니다, 라고는 얘기할 수 없다. 하다보면 서로의 작업에 같이 참여하기도 하는 등 경우에 따라 캐주얼하게 얽히니까. 내가 원하는 ‘이종결합’이라는 그림과 비슷하다.

지난 4월에 ‘메이커 운동회’라는 것도 열었더라. 어떤 행사였나?


아이디어를 처음 낸 이는 김선명 씨이며, 타이드 인스티튜트의 직원이자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시제품제작소의 운영자다. 원래는 그 친구가 센터에서 예산을 얻어 개최하려 했으나 그 과정이 계속 미뤄지느라 진도가 나가지를 않았다. 그래서 “그냥 돈 받지 말고 아예 우리끼리 회비 걷어서 열자”고 마음먹었다.


계획을 세우고는 알음알음 전국의 아는 메이커들에게 연락해 참가자를 모았다. 시제품제작소를 자주 찾는 메이커들에다 광주의 코끼리협동조합 등을 비롯해 메이커계에서 사부님이라 불리는 강석봉 메이커도 천안에서 찾아와 참여했다. 서울에서도 몇몇이 내려왔다.


주요 콘셉트는 팀/개인별로 각자 설치한 장애물들을 하나의 코스로 묶어 완주한 결과에 따라 순위를 겨뤄보자는 식이었다. 당시 광주팀은 나무토막에 대못을 얼마나 적게 쳐서 끝까지 박나 겨루는 장치를 가져왔고, 나는 동작감지센서를 달아 이쪽에서 저쪽까지 걸리지 않고 지나가야 하는 장애물을 만들었다. 직접 만든 활을 쓰는 활쏘기 대회도 열었다. 낮에는 그렇게 놀고 저녁에는 다 같이 고기를 굽고 술을 마셨다. 재미있었다.

이번에 준비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나는 폐자전거를 리컴번트자전거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거기다 전기동력을 장착하고 껍데기도 씌워 눈비가 와도 탈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자전거와 자동차의 중간 형태로 말이다. 이제 시작은 한 상태다. 용접을 오랜만에 하다보니 고군분투 중이다.


현재 전기차의 문제는 지금의 기술에 비해 차체가 크고 가격도 비싸다는 데 있다. 꼭 대형차여야 할 필요도 없으며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출퇴근용 정도라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활성화되면 공기도 깨끗해지는 등 환경에도 기여하지 않겠나. 그간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것을 만들어오지는 않았지만 이번 전기차에는 그 같은 목표가 있다.


다른 회원들이 무엇을 갖고 나갈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프로젝트 설명 란에 “1년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들”이라고만 쓴 이유가 사실은 그것 때문이다. (웃음) 예전에는 사탕 3D프린터나 팬케이크 3D프린터, 비비탄이 날아가는 속도를 재는 탄속측정기 등을 들고 나갔다. 올해에는 어떻게 꾸려갈지 기다리고 있다.

현재 활동에 대한 본인의 만족도는 몇 % 정도인가?


큰 기대는 없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은 웬만하면 할 수 있게 됐고 그럴 때 나는 행복하다고 느낀다. 더 해보고 싶은 것들은 아직 많지만 다 못 하고서 지금 죽어도 딱히 여한은 없다. 욕심을 그렇게 내지 말자는 주의랄까. 그런 의미에서 90% 정도라 매기고 싶다.


메이커로 살기 이전에 사업을 하다 말아먹은 적이 있다. 당시에는 돈을 많이 벌겠다는 야망이 너무 컸다. 돈을 먼저 번 뒤 모은 돈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나중에 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결국은 돈도 못 벌었고 하고 싶은 것도 못 했다. 사업은 망해서 신용불량까지 갔다.


반면 이후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그냥 했더니 작품들을 본 사람들로부터 점차 일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이 분야를 생계수단으로 삼아야지’ 생각해서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오히려 평균 벌이도 늘어났고 먹고도 살 만해진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결과가 잘 나올 수 있고 돈도 알아서 벌린다. 일부러 ‘나는 돈 절대 안 받아’ 이러지만 않는 한. 이상적인 얘기 같고 정말 그렇게 되겠냐고 반문할 수야 있다. 모르는 일이다. 누구나 다 그렇게 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나는 그랬다.

그렇다면 주변의 반응이나 평가는 어떤지?


집안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독립적이었던 편이라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다. 어머니는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도 정확히 잘 모를 것이다. 그다지 꼬치꼬치 캐묻지도 않는다. 가족들과 식사하고 내가 밥값을 내면 “먹고는 사는가보다” 할 뿐이다. 형이나 누나도 일하는 것으로 서로 물어보거나 걱정하는 타입이 아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아는 주변 사람들은 “괴짜 같기는 한데 재미있게 사는 것 같다”고 평하는 정도다. 다만 소식을 잘 모르는 오래 전 친구들은 자꾸만 “너는 도대체 뭘 해서 먹고 사는 거냐”고 물어본다. 그러면 내가 일일이 대답해주며 알려줘야 한다.


올해 메이커 페어 참가를 앞두고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굳이 꼽자면 내가 만드는 분야가 올해에 조금 달라진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주로 전자회로 쪽에 가까웠고 사이즈도 작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앞서 말했듯 용접까지 해가면서 덩치가 큰 것을 만드는 중이다.


우리나라 메이커페어에서는 커다란 물건들이 별로 안 나왔지 않나. 외국의 메이커페어들에 거대한 것들이 많이 만들어져 출품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저런 것들을 좀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로서는 그런 큰 작업을 새로이 하게 돼 설렌다.

프로젝트명 : 무규칙이종결합공작터 용도변경
팀명 : 무규칙이종결합공작터 용도변경
메이커페어 참가 횟수 : 6회(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프로젝트 한줄 설명 : 용도변경에서 1년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들
글: 장지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