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유튜브 키즈', 부모를 위한 4가지 사용팁

조회수 2017. 5. 17. 17: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령 설정과 타이머 설정이 가능한 유튜브 키즈가 왔다!
아이를 키워보거나 잠시만이라도 돌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실겁니다. 유튜브의 놀라운 파워를 말이죠!!
(지친다 지쳐...)
글자를 깨치지 못한 아이라도 하얀 박스 안의 빨간 상자 모양을 기가 막히게 찾아내는걸 보세요. 아이들은 이제 유튜브 로고 감별사가 다됐습니다.
출처: flickr.CC BY.jenny cu
보호자에게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혹시 교육상 안 좋은 콘텐츠를 접하게 되진 않을까, 너무 오래 보다 보면 시력이 안 좋아지지 않을까. 안절부절 합니다.
유튜브 역시 이런 고민을 몰랐던 게 아닙니다. 그리하여 고심 끝에...!!
5월16일
어린이 전용 앱 ‘유튜브 키즈’를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우아아아아~~)
출처: 유튜브
유튜브 키즈 앱
유튜브 키즈 앱은 아이콘 모양부터, 앱 실행 장면, 재생목록까지 모두 어린이 UX·UI를 최적화했습니다. 텍스트는 최소화하고 큰 이미지와 눈에 띄는 아이콘으로 채웠습니다. 아이들의 작은 손가락으로도 빠르고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도 가능해, 아직 글을 쓰지 못하는 어린이도 관심 있는 동영상을 쉽게 찾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유튜브 키즈 앱을 실행하기 전 부모님이 알아야할 몇가지 팁을 안내해드릴까요?

1. 자녀 연령대 설정하기

홈 화면을 어떤 콘텐츠로 구성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연령대를 설정하면 됩니다. 미취학, 취학, 모든 연령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 설정 화면

2. 검색기능 사용여부 설정하기

아이가 검색하는 것을 허용할지, 홈 화면에서 보여지는 일부 추천 콘텐츠만 볼 수 있도록 할지 선택할 수있습니다. 보호자가 원하지 않는 동영상을 찾아보게 될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이네요!

검색기능 사용설정 화면

3. 큐레이션 확인하기

초기 설정을 완료하고 나면 앱 상단에 5가지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동영상’을 비롯해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 순서로요! 맞춤 동영상은 아이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한 콘텐츠나 평소 자주 시청하는 채널을 중심으로 유튜브 키즈가 자체적으로 큐레이션 해주는 탭입니다.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의 4가지 카테고리 역시 각각 적합한 주제의 동영상이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적용돼 있고 관리자가 직접 관리하기도 합니다. 

4. 타이머 기능 사용하기

시청 시간을 설정하면 내장 타이머가 화면 상단에 하늘색 띠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이 되면 영상이 정지되면서 화면에 알람이 뜨고 앱이 잠깁니다. 더이상 아이와 실랑이를 벌일 필요가 없겠죠.

메인화면 및 타이머 시작 시 화면. 화면 상단에 다섯가지 탭이 위치하고, 맨 위쪽에 하늘색 라인으로 타이머가 표시된다.
보호자 설정시 한글로 숫자표시가 된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유튜브의 섬세한 UX/UI가 돋보인다. 아이들이 암호를 외우지 못하게 암호는 그때그때 변경된다.
‘어! 끝났네. 이제 그만 봐야 되나보다. 엄마도 어쩔 수가 없네~’

기존 유튜브의 수익수단인 시청 전 광고 및 중간광고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다만 기존의 브랜드 광고 형식이 아니라 아이들이 보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광고만 게제됩니다. 광고를 아예 안 보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를 이용하는 부모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유튜브 키즈에서도 광고가 사라집니다. 

두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아이들이 얼마나 태생적으로 자연스럽게 유튜브를 사용하는지 직접 경험했다

- 돈 앤더슨 (유튜브 아태지역 패밀리앤러닝 파트너십 총괄)



출처: 유튜브
돈 앤더슨 유튜브 아태지역 패밀리앤러닝 파트너십 총괄. 행사 컨셉에 딱 맞는 넥타이가 인상적이다.

유튜브 키즈는 콘텐츠를 알차게 채우기 위해 국내 인기 키즈 콘텐츠 제작사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번 런칭시 뽀로로, 타요 제작사 ‘아이코닉스’, 핑크퐁 제작사 ‘스마트스터디’,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캐리소프트’,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가 콘텐츠 파트너 제작사로 참여했습니다.


제작사들은 유튜브 전용 키즈 콘텐츠를 차차 공개할 예정이라네요. 아이코닉스는 AR로 펼쳐지는 ‘내 손안에 뽀로로’, 새로운 구조 활동 스토리를 스톱모션으로 담아낸 ‘로보카 폴리 스톱모션 시리즈’와 같은 250편 이상의 유튜브 전용 키즈 콘텐츠 시리즈를 점차 공개할예정입니다. 캐리소프트의 ‘앨리가 간다’는 앨리가 꼬마 친구들과 전용차를 타고 세계 어디든 여행하며 경험하는 폭넓은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스마트 스터디는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라인프렌즈의 ‘브라운TV’는 앞으로 제작할 모든 콘텐츠를 유튜브 키즈 전용으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유튜브 전용 키즈 콘텐츠 제작 파트너사
원하는 콘텐츠만 시간을 맞춰 적절하게! 아이와 부모님 모두 행복한 유튜브 시청이 되길 기대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