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블록인프레스

10원짜리 종목을 시총 8위로...'마윈의 제자'라 불리는 사나이

9,0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0원짜리 암호화폐를 단숨에 전체 시가총액 8위로 올려놓은 이가 있다. 업계에서는 그를 ‘마케팅의 귀재’ 또는 ‘마케팅의 신’이라고 부른다. 트론(TRON)의 대표 저스틴 선(Justin Sun)의 이야기이다. 선 대표는 알리바바 마윈 회장이 세운 후판 대학을 졸업한 인연으로 '마윈의 제자'라 불리기도 한다. 


선 대표는 연일 뜨거운 이슈를 몰고다닌다. 전 세계 1억7000만 명의 이용자를 거느린 개인 간(P2P) 파일 공유 플랫폼 비트토렌트를 인수하고, 올초 비트토렌트 기반 TRC-10토큰 비트토렌트토큰(BTT)을 발표했다. BTT는 암호화폐 공개(ICO)를 시작한지 15분 만에 592억개가 완판되고, 주문 폭주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덕분에 10원짜리 암호화폐로는 유일하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총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비트토렌트 토큰(BTT) 완판 화면

출처Binance Launchpad

지난달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ni트론’(niTRON) 블록체인 컨퍼런스에 세계적인 농구 스타이자 스타트업 투자자인 코비 브라이언트를 연사로 초청해 세간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블록인프레스는 트론을 ‘분산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서 ‘메이저 암호화폐 발행업체’로 변신시킨 마케팅의 신, 선 대표를 지난달 23일 싱가포르에서 단독으로 만나 인터뷰했다.     

바이낸스 컨퍼런스에서 스피치하는 저스틴 선 대표

출처블록인프레스

– 최근 비트토렌트토큰(BTT)이 큰 이슈입니다.


BTT가 큰 관심을 받고 있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BTT는 비트토렌트의 네이티브 토큰이고, 비트토렌트는 1억 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분산형 P2P 플랫폼이죠. 특히 한국은 두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BTT에 대한 관심은 블록체인의 첫 대규모 상용화(Mass Adoption) 사례가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 덕분입니다. BTT는 비트토렌트의 인센티브 시스템을 창조했다고 할 수 있어요. 파일을 *시딩하는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입니다. 시드(Seed : 다운로드 파일을 분산해 제공하는 이용자) 


BTT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파일을 업로드해도 이용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았어요. 이 때문에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에 맞는 BTT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파일을 공유하고 다운받는 모든 생태계 일원들에게 적합한 BTT를 구상해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의 인사이드로 구축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BTT가 완판되기도 했습니다.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이외에도 있을까요. 


비트토렌트는 전 세계 100여개의 도시에 1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트래픽이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유입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블록체인 산업 내의 트래픽뿐 아니라, 블록체인 외부의 트래픽까지 유입될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론은 단기간에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10위 안에 진입한 것으로 이목을 많이 끌었어요. 눈에 띄는 성과입니다. 


트론의 성공 비결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강한 커뮤니티’입니다. 트론은 150만 명의 토큰 보유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하루에 2만 명씩 토큰 보유자가 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비결은 ‘강한 팀’입니다. 트론은 굉장히 강한 팀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매순간 보안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즉시 커뮤니티에 리워드를 해주고 피드백을 관리합니다. 


최근 많은 프로젝트들이 목표한 시간에 프로덕트를 내놓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명한 프로젝트도 말이죠. 이로 인해 제시간 내에 프로덕트를 내놓을 수 있는 강한 팀이 프로젝트 성공의 필수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코인마켓캡 트론 순위

출처코인마켓캡

-트론이 BTT에 알맞는 플랫폼인 이유, 그리고 다른 플랫폼들과 차별화되는 트론의 ‘강점’이 궁금합니다.


BTT의 플랫폼으로 트론을 택하게 된 이유는 트론의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 때문입니다. 실제로 트론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보다 200배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보입니다. 이는 트론 플랫폼에서 훨씬 많은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트론은 매일 300만 개가량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어요. 정말 큰 수치이죠. 이는 트론 플랫폼에서 BTT 토큰이 교환될 수 있는 스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죠. 트론 플랫폼을 택한 것은 빠른 속도와 BTT 트랜잭션을 많이 처리할 수 있는 스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이 트론 네트워크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라고 했는데요, 트론이 한국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트론 마켓에서 미국에 이은 2위는 한국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이 1등인 셈이죠. 


트론 이용자 중 한국인이 많은 이유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라는 화두는 한국에 친근하고, 한국인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습니다. 


트론이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맞물려 있는 것도 한국인이 많은 이유입니다. 한국은 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높은 국가입니다.   


-한국시장에 진출할 계획도 있나요. 

물론이죠. 한국에서 대변인을 찾고 있습니다. 트론 브랜딩을 하기 위해 한국의 스포츠 스타 등과 접촉할 생각도 하고 있어요. 한국의 더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접촉해 올해는 더 많은 한국인이 트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마케팅의 신’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특별한 마케팅 노하우가 있나요. 


마케팅의 비결은 커뮤니티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트론은 라이브스트리밍 등을 통해 커뮤니티와 면대면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커뮤니티의 신뢰를 형성했고, 대표가 물러서 있지 않고 커뮤니티를 신경쓰고 있다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커뮤니티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NBA 농구 스타 코비 브라이언트

출처Tron Foundation

-NBA 출신이자 유명 투자자인 코비 브라이언트가 트론 서밋에 연사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만남이 어떻게 성사된 건가요. 


엄청난 일이었죠. 코비 브라이언트는 전설적인 농구 스타로 암호화폐 산업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이에요. 예전부터 브라이언트를 굉장히 똑똑한 투자자라고 생각해 왔어요. 브라이언트도 마침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요. 그는 블록체인이 차세대를 이끌 기술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트론 컨퍼런스에서 연단에 오르는 것을 흔쾌히 승낙했죠. 


다음 트론 서밋에는 더 많은 슈퍼스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사용자 수 기준으로 트론 디앱이 전체 디앱시장의 1, 2, 3위를 차지했습니다. 트론의 디앱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디앱 생태계 투자를 위한 게임 펀드 ‘트론 아케이드’를 출시한지 2개월이 됐습니다. 이 짧은 기간에 150여 개의 디앱 생태계가 형성되는 등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간 대비 성장속도가 빨라 2019년 트론 네트워크에 대해 더 많은 기대가 쏠리는 것 같습니다. 


연말까지 최소한 2000개의 디앱이 구성될 것입니다.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들어왔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 트론 네트워크에는 5000명의 개발자가 있어요. 올해 말에는 개발자 수가 1만5000명까지 늘어날 것입니다. 


-트론의 2019년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해 트론의 목표는 디앱의 성장입니다. 강한 디앱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플랫폼에 디앱이 잘 구동되도록 하는 것이죠. 강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올해 커뮤니티 멤버를 1000만 명까지 늘릴 것입니다.

작성자 정보

블록인프레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