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를 차단하는 꿈의 신소재 '맥신'

조회수 2020. 12. 22. 08:1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국 드렉셀대학교(Drexel University) 연구진이 개발한 차폐기술 신소재
출처: Drexel University

전자파를 차단하는 차폐 기술과 신소재의 탄생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우리 주변 모든 전자기기는 전자파를 방출한다. 오랜 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발열 현상이 생기는데 이 발열 현상이 심해지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전자파의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기,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전자 장비들은 특정 전자파의 영향을 받으면 기기의 오작동, 수명 단축, 고장, 해킹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전자기기는 전자파를 차단하는 기술 즉 '차폐기술'도 꼭 필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출처: Drexel University

최근 미국의 드렉셀대학교(Drexel University) 공과대 연구원들이 최근 전자파 차단에 매우 효과적인 직물을 개발했다. 이들은 올해 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와 함께 나노미터 두께의 전자파 차단 필름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도 했다.


이들이 개발한 차폐기술의 핵심은 바로 꿈의 신소재로도 불리고 있는 '맥신(MXene)'이라는 소재다. 전이금속 카바이드로도 불리는 맥신은 전자파 차폐 소재로 사용될 수 있는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2차원 나노 신물질이다. 

출처: Drexel University

나노 물질 맥신으로 코팅한 차폐 소재 직물의 탄생

드렉셀대학교 연구진이 개발한 직물은 맥신으로 코팅한 것이다. 이들은 나노 물질 맥신 용액에 면과 린넨 소재의 패브릭을 담가 코팅한 후 전자파 차폐 실험을 한 결과 놀라운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코팅한 직물을 2년간 보관 후에 시험한 결과 차폐 효율이 1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맥신으로 코팅한 소재의 차폐 효율 지속성은 유한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출처: Drexel University

맥신은 별도의 가공이나 화학 첨가물 없이 수용액 형태로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맥신을 스프레이, 잉크 또는 페인트 형태로 생산해 다양한 전자기기를 코팅할 수 있도록 한다면 기존 금속 차폐장치를 추가하지 않고도 기기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도 맥신을 이용한 그래핀 복합소재를 개발한 바 있다. 앞으로 맥신을 활용한 다양한 차폐 소재 개발에 국내 연구진들이 앞장서 나가길 기대해 본다.

출처: Drexel University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