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스타벅스를 넘겠다는 중국 '루이싱커피'

조회수 2019. 3. 25. 09: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8년, 22개 도시, 2,073개 매장을 오픈한 커피전문점
불과 2년만에 4,500개 매장을 열겠다는 커피전문점, 실화?
출처: Luckin Coffee
중국에서 3,300개에 달하는 매장을 거느리며 커피 전문점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는 스타벅스, 약 10년 간 평균 24%에 달라는 매출 성장률을 자랑하며 승승장구하던 스타벅스가 2018년부터 성장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스타벅스 성장에 제동을 걸고 있는 또 다른 카페가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바로 중국 토종 커피전문점 '루이싱커피(Luckin Coffee)'가 그 주인공입니다.
출처: Luckin Coffee
2018년 1월 베이징 1호점을 시작으로 1년만에 무려 22개 도시에 2,073개 매장을 열었고, 2019년엔 2,500개 매장을 추가로 열어 4,500개 매장을 거느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루이싱커피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요?

먼저 루이싱커피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입니다. 스타벅스보다 20% 가량 저렴한 가격에 더 맛있는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 루이싱커피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죠.

실제로 루이싱커피는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바리스타를 채용해 가장 적합한 맛을 찾아냈고, 모든 매장에 미국산 정수기를 설치해 물까지 신경쓰고 있습니다.
출처: Luckin Coffee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4가지 모델로 매장을 오픈한다!

다음으로 루이싱커피의 장점은 바로 모바일 주문 시스템입니다. 중국인들은 이미 모바일 주문이 매우 익숙한데요. 그래서 루이싱커피는 창업 초기부터 고객이 모바일 앱을 통해 커피를 주문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와 동일한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출처: Luckin Coffee
무엇보다 루이싱커피가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배달 서비스'에 있습니다. 20대와 30대 고객층에게 이 배달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어 루이싱커피가 알려지게 됐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이니 배달 서비스 추가는 루이싱커피의 '신의 한 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루이싱커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총 네 가지 형태(엘리트, 릴렉스, 픽업, 키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엘리트와 릴렉스 매장은 일반 커피숍과 비슷하고, 픽업 매장은 테이크아웃 전문점, 키친 매장은 배달 전문 매장입니다.
출처: Luckin Coffee
루이싱커피는 새로 오픈하는 매장의 컨셉을 확정하지 않고, 일정 기간 동안 누적된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후 전략적으로 매장의 컨셉을 확정해 재오픈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죠.

현재 루이싱커피는 22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기록해 중국 커피업계 최초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는데요. 과연 급성장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수 있을지 계속 지켜보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