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지역 경제를 살린 온라인 슈퍼마켓 '피크닉'

조회수 2018. 9. 17. 13: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5년 네덜란드에서 설립한 100% 온라인 슈퍼마켓
네덜란드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요
창업 1년 만에 매출액 1억 유로를 기록하고 2017년 초에 대형 투자기관으로부터 1억 유로의 투자금을 유치한 스타트업, 네덜란드 35개 지역에서 신선식품과 생활용품 약 1만 개 이상의 제품을 10만여 명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2018년 네덜란드에서 일반 소비재 유통업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슈퍼마켓, 바로 2015년 네덜란드에서 설립한 100% 온라인 슈퍼마켓 '피크닉(Picnic)'인데요.

피크닉은 모바일 앱으로 주문한 고객에게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배송해주는 매우 단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크게 보면 기존 온라인 쇼핑몰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이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보입니다.
바로 택배와 같은 배송 방식이 아닌 이른바 '버스형 배송방식'을 들 수 있는데요. 버스형 배송은 약속된 배송요일과 시간에 정해진 루트를 따라 배송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배송루트는 고객주문, 배송지 위치, 날씨,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알고리즘으로 정해지는데요. 이런 첨단 시스템 덕분에 고객이 지정한 시간 내에 98% 배송이 준수되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할 수 있었죠.
농산물을 생산자로부터 직접 공급받아 유통합니다

실제로 피크닉은 이 시스템 덕분에 배송 시간을 철저히 준수하는 '20분 책임배송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라이브레이더 앱을 통해 자체 맞춤 제작한 전기차 미니밴 배송차량의 실시간 위치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좋고, 업체도 스케줄에 따라 계획된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거양득인 셈이죠.

무엇보다 피크닉은 신선식품의 경우 지역의 농산물을 생산자로부터 직접 공급받아 유통합니다. 일종의 농산물 직거래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인데요.
피크닉은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약 50% 정도를 차지하는 고객의 신선식품 정기배송 서비스에 집중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피크닉만의 특화된 배송 서비스와 지역 기반 경제가 결합해 시너지를 발생시킨 것이죠.

결론적으로 피크닉의 빠른 성장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자사의 비즈니스에 반영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앞으로 피크닉과 같이 지역 경제와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국내에도 많이 탄생하길 기대해 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