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무선통신 WiFi를 대체할 'LiFi 램프'

조회수 2018. 8. 30. 14:5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위스 대학교 ECAL 출신 'Alexandre Picciotto'가 개발
빛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iFi 기술
출처: Alexandre Picciotto
영국 '에든버러대학(University of Edinburgh)'의 '헤럴드 하스(Harald Haas)' 교수가 제한해 유명하게 된 기술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빛을 이용한 차세대 통신기술 '라이파이(LiFi)'인데요.

물론 헤럴드 하스가 라이파이 기술을 최초로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디즈니의 사물인터넷 전구(Linux Light Bulbs) 등 몇몇 기업들도 LiFi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을 하나 둘 내놓고 있으니까요.
출처: Alexandre Picciotto
기본적으로 가시광 통신기술이 적용된 LiFi는 기존 무선 주파수보다 10,000개 많은 넓은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강한 LED 불빛을 사용하므로 무선 주파수보다 1,000배 높은 데이터 밀집도를 가집니다.

무엇보다 빛의 속도는 전파보다 훨씬 더 빠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LiFi는 지금의 WiFi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훨씬 더 빠르죠. LiFi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화된 후 빛의 광선에 삽입되어 이동하는데요. 그 신호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수진 장치에서 다시 데이터로 변환되어 수신하게 되죠.
출처: Alexandre Picciotto
LED가 결합된 세계 최초의 LiFi 램프

최근 스위스 대학교 ECAL(Ecole Canotonale d'Art de Lausanne) 출신 'Alexandre Picciotto'가 프랑스의 LiFi 회사 'Oledcomm'과 공동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LiFi 램프'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출처: Alexandre Picciotto
'C-224'라고 이름 붙여진 LiFi 램프는 기본적인 LiFi 기술이 제대로 적용된 제품인데요. LiFi 기능에 LED 램프 기능을 더한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LED의 가시광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iFi 수신기가 장착돼 있으며, LED 빛 없이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적외선 수신기까지 장착돼 있어 LED 램프를 끈 상태에서도 LiFi는 항상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출처: Alexandre Picciotto
LiFi 램프 한 대는 총 4대의 통신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특히 램프에는 빛을 고르게 분산시켜 데이터 전송이 원활할 수 있도록 확산기까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데이터 전송은 LiFi 기술로 구현될 것이 확실해 보이는데요. 과연 현재의 WiFi 기술을 안정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지 앞으로 발전하는 LiFi 기술의 다양한 모습을 계속 지켜보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