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IZION

난민을 위한 실시간 통번역 앱 '타짐리'

MIT 공대 출신 3명이 개발한 무료 통번역 채팅앱 'Tarjimly

5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입술츄
난민들은 '언어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해요

생존을 위해 고향을 떠났지만, 난민들이 마주하는 언어의 장벽은 높기만 합니다. 직업을 구하는 과정에서도, 질병에 걸려 의사를 만나거나 법적인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변호사를 만나는 상황에서도 답답할 뿐이죠. 난민을 돕는 구호전문가들도 언어가 통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난민과 구호전문가들의 어려움을 덜 수 있는 무료 통번역 채팅 앱 ‘타짐리(Tarjimly)’가 등장했는데요. MIT를 졸업한 3명의 친구가 유럽 난민 캠프에서 번역 봉사를 했던 경험을 살려 개발했습니다.

우버처럼 통역가를 무료로 매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빨간모자 소녀

타짐리는 우버처럼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통번역가를 매칭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사용자는 자신의 상황에 적합하게 타짐리의 평가 기준에 따라 확보된 실력 있고 믿을 만한 통번역가 중 한 명과 매칭됩니다. 현재 3,500명이 넘는 통번역가들이 활동 중인데요.


거대한 인력풀과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단 몇 분 안에 영어, 아랍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소말리아어 등 총 16개 언어의 통역, 번역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맞춤 제공합니다.

타짐리는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메신저 앱에서 영어로 “Tarjimly”를 검색하여 클릭하면 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사용할 수 있죠.

서비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대화창을 열어 자신의 상황을 간단히 소개하고, 음성 메시지, 문자, 사진, 비디오, 문서 등을 전송하여 통역이나 번역을 요청하면 되죠. 한가지, 유의할 점은 메시지 한 건당 1000자로 제한되어 긴 내용은 나누어 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통역과 번역을 위해 실시간 전화도 가능합니다. 8개의 국가에 있는 사용자에게는 채팅 세션을 시작할 때마다 새로운 전화번호가 제공되어 통역 봉사자와 전화할 수 있죠. 이 번호는 세션이 지속하는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사용자의 실제 번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타짐리는 사용자와 통번역가의 신원을 보호하는 장치를 마련해두었는데요. 통번역가는 사용자는 서로의 성만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이전에 만난 통번역가와 다시 매칭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통번역가는 타짐리 행동강령에 서명하고, 매뉴얼을 숙지하며, 개인 정보 보호 정책과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하는데요. 사용자와 통번역가 모두 타짐리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하기까지 한 실시간 통역, 번역 앱 타짐리. 실제로, 2,642명의 난민과 1,561명의 구호전문가가 사용하고 있는데요. 법, 의료, 시설, 교육, 취업 등의 분야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난민에 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타짐리가 언어의 장벽을 낮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통로의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글: 마이소사이어티  

마이소사이어티는 더 좋은 세상을 위해 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연결하는 소셜벤처입니다. 모바일 지역조사 앱 'Kulan', 사회혁신 정보서비스 'Tech for Chang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BIZIO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