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IZION

물 문제를 해결한 선불 수도요금제! '씨티스위트'

프랑스 기업 씨티탭스(CityTaps)가 출시한 모바일 선불 요금 서비스

31,1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눈물바다
가정용 수돗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8억 명

아프리카 중서부 니제르에 사는 애나(Ana)에게 '샤워'는 꿈같은 이야기입니다. 도시빈민으로 분류되는 애나의 가정에는 수도 시설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이 집 밖에 있는 공용급수 파이프에 의존하지만, 소득이 적고 불규칙한 애나가 사용하려면 3개월 동안 돈을 모아야 합니다. 물 배송 서비스도 가정용 수돗물보다 15배나 비싸서 이용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출처CityTaps

애나는 물을 얻기 위해 딸을 데리고 매일 2시간씩 줄을 섭니다. 힘들게 길러온 물도 깨끗하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집에서 수돗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도시빈민의 수는 8억 명이나 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랑스 기업 씨티탭스(CityTaps)는 안전하고 편리하고 또 저렴한 가격으로 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출처CityTaps

출처CityTaps
모바일 선불 결제를 이용한 급수 서비스
헉 놀람

씨티탭스는 수돗물과 도시빈민을 연결하는 모바일 선불 요금 서비스 '씨티스위트(CTSuite)'를 개발했습니다. 각종 인프라가 취약한 아프리카의 도시빈민이라도 대부분 휴대전화는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시장 성장률이 높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죠.


서비스 이용자들은 휴대전화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양의 물만큼을 선불 결제한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간편하고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법으로 도시빈민들의 수도 서비스 접근장벽을 낮췄습니다.

씨티스위트의 핵심은 결제수단인 휴대전화, 계량기인 씨티미터(CTMeter), 데이터를 관리하는 씨티클라우드 소프트웨어(CTCloud Software)입니다.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해 수도요금 계좌에서 필요한 물의 양에 해당하는 비용을 결제하기만 하면 되죠.

출처CityTaps

결제 내용은 저절로 씨티클라우드 SW에 수집되는데요. SW는 씨티미터에 결제 내용에 따라 공급해야 하는 물의 양을 전송합니다.

씨티미터는 전달받은 정보에 따라 물을 공급하고, 공급량 및 사용 패턴 정보를 다시 씨티클라우드 소프트웨에어 전달하죠.

출처CityTaps

이러한 서비스는 수입이 불규칙한 도시빈민이 수입이 생기는 시점에 원하는 양만큼의 수돗물을 즉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월말에 수도요금을 내지 못해 부채를 떠안게 되거나 수도 공급이 중단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어 여성들이 물을 기르기 위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되고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도 사업 공급자들은 현금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수요를 예측하기 쉬워졌고 효율적인 투자도 가능해졌죠. 수도 사용량 측정과 결제 과정도 완전히 자동화되어 운영비용도 10~20% 절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CityTaps

씨티탭스는 10년 안에 천만 대의 씨티미터를 설치한다는 야심 찬 목표를 가지고 아프리카와 남미, 남아시아에 진출할 계획인데요. 공용급수 파이프를 설치하는 국제개발 프로젝트보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 재정적 후원자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모든 도시에 있는 가정이 수돗물을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씨티탭스. 수도 공급자와 가난한 도시 빈민 사용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임을 알아보는 후원자가 나타나 도시 급수문제 해결에 씨티탭스가 앞장서길 기대합니다.

출처CityTaps

<저작권자 ⓒ 마이소사이어티|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