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IZION

청년 주택난을 해결하라! '수도관 하우스'

홍콩의 건축사무소 제임스 로 사이버텍처의 '오포드 튜브 하우스'

136,70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콘크리트 수도관으로 지은 그림 같은 집

최근 홍콩에서 매우 이색적인 집이 탄생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홍콩의 건축사무소 '제임스 로 사이버텍처(James Law Cybertecture)'가 대형 콘크리트 수도관으로 만든 '오포드 튜브 하우스(OPod Tube House)'가 그 주인공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홍콩은 세계의 주요 도시 중에서 내집 마련이 가장 어려운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일자리를 찾아 홍콩으로 몰려든 청년들은 살인적인 집값 때문에 내집 마련의 꿈은 꿀 수 없는 상황이죠.

출처James Law Cybertecture

이런 살인적인 주택난을 해결해보기 위해 제임스 로 사이버텍처가 낸 아이디어가 바로 이 수도관 하우스인데요. 지름 2.5m, 길이 2.6m짜리 2개의 수도관을 연결해 지은 이 집의 내부 면적은 9.29평방미터(약 2.8평)로 1~2인이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집입니다.

한 채당 가격은 15,000달러(약 1,600만원)이며, 임대 방식으로 이용하려면 월세는 415달러(약 44달러)로 책정되어 있는데요. 16평짜리 주택의 가격이 약 180만 달러이며, 월세가 2,000달러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James Law Cybertecture

출처James Law Cybertecture
수도관을 차곡차곡 쌓아 타운을 짓다

그렇다면 오포드 튜브 하우스는 어떤 모습일까요? 창문은 따로 없고 전면의 통유리 출입문이 창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으며, 다양한 선반들을 설치해 물건들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파 겸용 침대는 접이식으로 벽면에 장착돼 있으며, 냉장고, 전자레인지, 옷걸이, 가방 등 대형 물건들도 모두 맨 하단의 대형 선반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죠. 

인테리어는 전체적인 느낌이 북유럽 스타일이며, 벽은 흰색 페인트를 칠했고, 바닥은 원목으로 마감해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줍니다. 욕실은 뒤쪽 수도관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흰색 육각형 타일로 마감처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포드 튜브 하우스는 여러 집들을 차곡차곡 쌓아 아파트형 타운을 만들 수도 있으며, 빌딩 사이 빈 공터나 다리 밑과 같은 사각지대에도 설치가 가능해 여러 모로 매우 효율적이라는 게 업체의 설명입니다.

출처James Law Cybertecture

수도관 하우스를 설계한 건축가 '제임스 로'는 "우리의 목표는 청년들에게 저렴하게 집을 제공해 그들이 사회적으로 안정감을 빨리 찾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는데요. 그의 바람대로 오프드 튜브 하우스가 홍콩 청년들에게 희망을 선물해주길 간절히 기대해 봅니다.

출처James Law Cybertecture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