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접을 수 있는 튜브리스 타이어 '리발브 휠'

조회수 2018. 1. 23. 09: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독일의 디자이너 'Andrea Mocellin'가 개발한 접이식 타이어
휴대하기 불편한 타이어의 문제를 해결하다.
출처: Revolve Wheel
요즘 타이어 제조사들에게 가장 큰 이슈는 바로 튜브가 없는 이른바 '튜브리스(Tubeless)' 타이어인데요.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공기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다양한 신소재 타이어들을 앞다투어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도 예외는 아닌데요. 이미 ERW, NEXO와 같은 타이어 스타트업들이 공기 없는 타이어들을 출시해 자전거 라이더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출처: Revolve Wheel
그런데 최근 독일의 디자이너 'Andrea Mocellin'는 튜브리스 타이어는 기본이고 타이어 자체를 접을 수 있는 신개념 타이어 '리발브 휠(Revolve Wheel)'을 공개해 많은 라이더들을 심쿵하게 만들고 있는데요.

펑크가 잘 나는 튜브형 타이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튜브리스 타이어를 개발한 것은 쉽게 이해가 되지만, 타이어 자체를 접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은 쉽게 잘 이해가 않되는데요. 왜 굳이 타이어를 접어야만 할까요?
출처: Revolve Wheel
크기는 1/3, 부피는 60% 정도 줄이다.

26인치의 리발브 휠은 접었을 때 높이가 1/3(665mm에서 260mm로)로 줄어듭니다. 부피는 최대 60%가 줄어드는 셈이죠. Andrea Mocellin는 크기가 줄어드는 아기 볼 장난감에서 영감을 얻어 휠을 접을 수 있도록 6각형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출처: Revolve Wheel
접는 방법도 매우 편리한데요. 휠의 중심축을 잡아당기기만 하면 되죠. 이렇게 접으면 배낭이나 자동차의 트렁크, 여행용 캐리어에 넣어서 휴대하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리발브 휠은 누가 사용하면 좋을까요? 물론 자전거를 자주 휴대하며 사용하는 라이더들에게 매우 좋을텐데요. 특히 접이식 자전거에 탑재된다면 기존 자전거의 부피를 더욱 줄여줄 있기 때문이죠.
출처: Revolve Wheel
그리고 자전거 대여점들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우선 타이어 펑크 걱정이 없어서 좋고, 자전거 파킹 공간도 혁신적으로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리발브 휠만 잘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더욱 손쉬운 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휠체어, 드론, 짐차, 전동 스쿠터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의 휴대성과 편의성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과연 리발브 휠은 실제 라이더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을지 계속 지켜보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