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비마이펫

고양이 혈액형에 숨겨진 놀라운 사실!

고양이 혈액형에 대해 알아보자

8,0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고양이 혈액형의 비밀

대부분의 집사들이 자신이 키우는 고양이의 혈액형을 잘 알지 못하는데요, 고양이의 경우 수혈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전에 혈액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해요!


건강검진을 받거나 혈액검사를 할 때 혈액형이 무엇인지 잘 기억해두고 응급상황을 대비하도록 해요.

고양이도 A, B, O, AB형이 있을까?

고양이의 혈액형은 사람들과 달리 고양이의 경우 대부분이 A형입니다. 90% 이상의 고양이가 A형이고, 그 다음으로 B형, AB형은 아주 극소수의 고양이만 있죠.

때문에 우리집 고양이가 A형이라면 비교적 안심할 수 있겠지만, B형이라면 수혈이 필요한 상황에서 어려울 수 있어요.

고양이의 혈액형은 유전

고양이의 혈액형은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A형이 우성이고 B형이 열성입니다.

때문에 부모 고양이 중에서 두 마리 모두 B형이여야만 새끼 고양이도 B형이 나오는 것이죠.

(* 아래 표 참조)

그렇다면 AB형은 왜 나오는 걸까요? AB형의 경우 B형에 대해서는 우성이며, A형에 대해서는 열성입니다.

그만큼 드물기 때문에 AB형의 고양이는 그 수가 정말 희귀해요.

고양이의 수혈 방법


사람의 RH(-)O형은 소량이라면 다른 혈액형에도 수혈할 수 있지만 고양이는 O형이 없고, 반드시 혈액형이 같아야 수혈을 할 수 있어요. (AB형은 A형과 B형에게 수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형이 일치한다고 해서 전부 수혈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사전에 수혈적합성 테스트를 거쳐야만 수혈이 가능한지를 알 수 있죠.


혈액형이 달라 위험한 상황도

고양이의 혈액형 때문에 위험한 상황도 있을 수 있어요. 바로 혈액형이 다른 고양이가 교배를 했을 때 태어난 새끼 고양이가 ‘페이딩 키튼 신드롬’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죠.

페이딩 키튼 신드롬은 고양이가 생후 9주 이내에 면역력 저하로 죽게 되는 것으로. 면역력이 약한 엄마에게서 태어나거나 환경적, 유전적인 요인으로 주로 발생해요.

그런데 엄마 고양이가 B형이고 새끼 고양이가 A형일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주의 사항

B형의 엄마 고양이가 A형의 새끼 고양이에게 초유를 먹이면 항체가 새끼 고양이에게 유입되는데, 이것이 거부 반응이 일어나 혈구가 파괴되고 면역체계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페이딩 키튼 신드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배 전 반드시 혈액형을 확인해야해요. 만약 B형의 엄마 고양이에게서 A형이 태어났다면 생후 24시간 동안 새끼를 어미와 분리시켜야 한답니다.

24시간이 지나면 모유 내에서 항체 함유량이 줄고, 항체가 흡수되는 확률도 현저히 줄어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