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텍사스가 마스크 의무화 조치를 해제한다

텍사스는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한 미국 주 중 가장 큰 주다.

1,1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애벗 주지사는 방역 규제를 해제하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출처Reuters

미국 텍사스주가 다음주부터 마스크 의무 착용 조치를 해제하고 모든 업장들의 완전한 영업을 허용하겠다고 그렉 애벗 주지사가 발표했다.

애벗 주지사는 2일 “이제 텍사스를 100% 개방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텍사스는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한 미국 주 중 가장 큰 주다. 애벗 주지사는 작년 7월 이 조치를 실시한 이래 자신의 정당인 공화당으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위한 규제가 여전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텍사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4만3000명 이상의 사망자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많은 사망자 수다.

애벗 주지사는 2일 러벅시 상공회의소에서 행한 연설에서 방역 규제 해제를 발표했다.

그는 “너무나 많은 텍사스 주민들이 취업의 기회를 박탈당했다”며 “너무나 많은 소상공인들이 고통을 겪었으며 이제 이런 상황은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가 갑자기 사라지진 않았으나 주 차원의 조치는 더 필요치 않다”고 덧붙였다.

애벗 주지사의 새로운 행정명령은 3월 10일 발효될 예정이며 코로나19 위기에 관련된 기존의 행정명령의 대부분을 철회한다.

텍사스와 백악관의 관계가 시험대에 오르다

분석: 안젤리카 카사스

텍사스 주민들에게 애벗 주지사의 발표는 전혀 놀라운 게 아니었다. 텍사스주의 팬데믹 대응은 처음부터 정치적이었기 때문이다.

공화당 주지사가 이끄는 텍사스주 지도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상대적으로 미온적인 규제 조치를 선호했다. 이는 지도부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인 텍사스 주요 도시들과 갈등의 원천이 됐다.

이는 ‘방역 대 경제’의 사안이었고 ‘마스크 의무화 대 개인의 자유’의 문제였다. 확진자가 급증했을 때 주 당국의 대처는 선제적이기보단 반응적이었다.

일 년이 지났으나 바뀐 것은 별로 없다. 텍사스주의 사망자 수와 확진률은 여전히 미국 최고 수준이다. 비판론자들이 애벗 주지사의 결정이 과학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이번 결정은 텍사스주가 거칠 하나의 시험이 될 것이다. 또한 애벗 주지사와 바이든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한 시험도 된다.

텍사스 바깥의 상황은?

미국에서는 각각의 주가 공중보건 정책을 책임진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부터 대부분의 주들은 영업과 이동에 대해 규제를 실시했다.

35개 가량의 주가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강제는 그리 균일하지 않은 편이다.

최근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급속히 줄면서 몇몇 주에서는 규제 완화를 시작했다.

애벗 주지사의 발표 후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주지사는 더 이른 시기에 같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리브스 주지사는 “내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폐지하며 사업장들은 규제없이 완전히 운영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아직 팬데믹이 끝나기엔 이르며 규제가 너무 빠르게 완화될 경우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임자와는 달리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 종식을 정부의 주요 과제로 삼았다.

지난 2일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5월말까지 전국의 모든 성인들에게 접종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은?

  • 미국의 확진자 수는 총 2870만 명으로 세계 2위인 인도(1100만)와 3위 브라질(1050만)의 두 배에 가깝다.
  • 그러나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영국이나 이탈리아보다 낮은 9위이다.
  • 오는 6월 1일까지 적어도 9만 명 이상이 추가로 숨질 것으로 추정되며 하루 사망자 수는 현재 2000명에서 500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 입원률은 지난 1월부터 급격히 줄었다.
  • 확산 재발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수가 늘고 있다는 점은 여전히 우려가 되고 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