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인도네시아 당국 사고 난 보잉 737 여객기 추락 위치 파악

날이 밝으면서 수색작업이 다시 시작됐다.

6,5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사고 해역 인근 주민들이 비행기 잔해로 추정되는 부품을 찾았다

출처Reuters

인도네시아 당국이 9일 (현지시간) 자카르타에서 이륙 직후 바다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스리위자야 항공 보잉737 여객기의 추락 위치를 파악했다고 발표했다.

62명을 태우고 서부 칼리만탄주 보르네오섬 폰티아낙으로 향하던 이 여객기는 자카르타에서 출발한 지 약 4분 만에 연락이 끊겼다.

9일 밤 중단된 수색작업은 날이 밝으면서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됐다.

해군 잠수부를 태운 인도네시아 해군 함정은 추락 추정지점에 도착했고, 수사관들은 비행기 잔해로 추정되는 물품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 구조 당국이 비행기 잔해로 추정되는 부품을 살피고 있다

출처EPA

이번에 사고가 난 여객기는 보잉 737 맥스 기종이 아니다. 두 번의 추락사고를 낸 737 맥스는 2019년 3월부터 지난 12월까지 운항이 금지된 바 있다.

무슨 일이 있었나

인도네시아 항공사인 스리위자야 항공의 여객기는 자카르타 공항에서 9일 오후 2시 36분(현지시간) 이륙했다. 그리고 마지막 교신은 오후 2시 40분에 발생했다.

목적지 보르네오섬 폰티아낙까지의 비행경로는 통상 90분이 소요되는 거리다.

인도네시아 구조당국에 따르면, 여객기는 사고 당시 관제탑에 아무런 신호를 보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경로 추적 사이트인 '플라이트레이더24'는 사고 여객기가 1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3000m 이상 급강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목격자들은 적어도 한 번의 폭발을 목격하고 굉음을 들었다고 말했다. 사고 인근에 거주하는 어민 솔리힌은 BBC 인도네시아에 배를 타고 나갔다가 폭발 현장을 목격하고 다시 육지로 배를 돌렸다고 말했다.

그는 "비행기는 번개처럼 바다에 떨어졌고 물속에서 폭발했다"며 "우리는 사고 현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었는데 파편이 우리 배에 부딪힐 뻔했다"고 전했다.

사건 현장에서 멀지 않은 한 섬의 주민들은 BBC에 섬 곳곳에서 비행기 잔해로 추정되는 것들이 발견했다고 말했다.

누가 비행기에 타고 있었나

폰티아낙 공항에서 소식을 기다리는 탑승자 가족들

출처EPA

사고 여객기에는 승무원 12명과 승객 50명이 탑승해 있어고, 승객 중에는 어린이 7명과 유아 3명도 있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탑승객 전원이 인도네시아인이라 밝혔다.

탑승자 가족들은 폰티아낙 공항과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공항으로 달려와 초조히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탑승자 가족인 야만 자이는 기자들에게 “제 딸 3명과 아내가 이 비행기를 탔다"며 “바로 오늘 아내가 우리 애 사진을 내게 보냈다. 억장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사고 추정 지점

출처BBC

어떤 비행기인가?

이번 여객기는 1994년 처음 등록돼 26년간 운항한 보잉 737-500기종이다.

제퍼슨 어원 자웨나 스리위자야 항공 최고경영자는 기자들에게 해당 여객기 기체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여객기가 폭우로 인해 이륙에 39분간 지연됐다고 덧붙였다.

2003년 설립된 스리위자야 항공은 인도네시아의 저비용항공사다.

이번 여객기는 지난 2018년 10월 29일 라이언에어 보잉737맥스 여객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지점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실종됐다.

당시 라이언에어 여객기는 자카르타에서 이륙 후 12분 만에 바다에 추락해 탑승자 189명이 전원 숨졌다.

이 추락사고는 설계·인증 결함과 유지보수 및 조종사 잘못이 복합적인 원인이 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보잉사의 737 맥스는 2019년 3월 이후 20개월 동안 운항이 금지됐지만, 지난 12월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해당 기종의 운항 재개를 허가했다.

자카르타에 있는 제롬 위라완 BBC 기자는 라이언에어 사고 이후 인도네시아 항공업계는 집중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며 이번 사고는 인도네시아에 어려운 질문과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